[사회복지행정론] 기관설립과 프로그램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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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례 □

Ⅰ 마중글 (서론)
Ⅱ 지역의 문제와 사회적 욕구를 바탕으로 한 기관의 필요성
1. 초점 대상자인 청소년의 환경적 요인 파악_학교의 성교육 실태

Ⅲ 설립 기관 소개
1. 기관명
2. 위치
3. 설립근거
4. 설립목적 및 이념
5. 기관의 주요 역할 및 기능
6. 운영방향
7. 조직구성
8. 서비스 대상
9. 홍보 및 마케팅


Ⅳ 대표 프로그램
1. 프로그램명
2. 프로그램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4. 프로그램 기대효과
5.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6. 프로그램 내용
7. 예산계획

Ⅴ 맺음말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마중글 (서론)

지난 4월 대구의 한 초등학교 집단 성폭력 사건이 전국에 불안과 충격을 던져주었다. 청소년을 성적 자기 결정권을 가진 성적 주체로 인정하지 않는 한국사회의 분위기 탓인지 ‘어린 학생들이 어쩜 그럴 수 있나!’하는 궁금함과 비난이 뒤섞여 크게 ‘이슈화’되었다. 청소년들의 상황과 문제에 대한 근본 원인을 살펴보는 돌아봄 없이 책임자 처벌과 관련된 부분에 관심이 몰리거나 언론과 매스컴에 의해 피해 ․ 가해 청소년들이 또 다른 피해를 입고 숨었다.

우리는 여기서 청소년들의 성, 그리고 나아가 인간의 성에 대해 자유롭게 얘기할 수 있고, 피해에 대해서 ‘낙인’을 찍거나 비난 하는 것이 아니라 ‘치유’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성교육 성상담 전문기관, 성에 관한 자료실을 구축하는 통합 센터를 그려보았다. 기본적인 욕구이면서 금기시되고 있기에 많은 범죄와 얽혀있다. 표출되지 않은 숨겨진 욕구를 드러내고 잘 모르기 때문에 제대로 이해할 수 없으며, 서로간의 차이에 대해서 올바른 가치관을 지닐 수 없었다고 본다. 부정적인 억압이나 풍성한 고민 없이 어느 한 부분에 집중된 교육이 아닌 자유롭게 토론하고, 서로의 생각을 들으면서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으리라 믿는다. 우리가 꿈꾸는 기관에서 지향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성문화센터는 나이 어린 청소년이라서, 여자라서, 또는 남자라서, 성적소수자라서, 장애인이라서 차별받지 않고 모든 사람이 존중 받을 수 있는 문화를 지향합니다. 힘과 권력에 의해 성을 도구화하는 폭력적인 성, 돈으로 성을 사고파는 상업적인 성을 거부합니다. 성적의사결정권, 성적 행복 추구권, 민주적이고 평등한 인간관계를 만들고자 실천하는 장입니다.

참고문헌
1. 남기민, 최성재 『사회복지행정론』, 나남출판, 2006.
2. 김형식,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07.
3. 이현지, “중등학교 성교육을 위한 토론수업 모델 개발”, 《중등교육 연구》, 2006.
4. 오영희, “건강한 미래세대 육성을 위한 성교육 방안”, 《복지포럼》, 2006.
5. 최미정, 공미혜, “청소년의 성적 주체성 향상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여성연구논집 제 18집》, 2007.
6. 이상준, “인터넷 섹스중독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정신건강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2003
7. 대구광역시교육청, “초․중․고 학생 관련 성폭력 근절을 위한 성폭력 예방 및 성교육 강화 대책”,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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