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DMB(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위성 DMB의 현황


1-1 위성 DMB의 특징
1-2 위성 DMB의 송신 방법 및 과금현황
1-3. 위성 DMB의 장점

2. 위성 DMB채널에 대하여


2-1 위성 DMB채널의 강점
2-2. 위성 DMB채널의 문제점
2-3. 문제점 해결방안

3. 현재 상황(완전 적자 위기)과 그 원인, 문제점


3-1. 손 안의 TV' 위성DMB의 사면초가(四面楚歌)
3-2. 재정적자의 원인
3-3. 컨텐츠의 문제들 (지상파 재전송과 킬러컨텐츠에 대하여)
3-4. 기술적 측면

4. 위성DMB의 개선안 과 의의


4-1. 규제완화
4-2. 지상파 실시간 재전송
4-3. 컨텐츠 개발
4-4. DMB 통합서비스 논의
4-5. 위성DMB의 의의

본문내용
1. 위성 DMB의 현황


1-1 위성 DMB의 특징

◎ 위성DMB는 위성을 이용한다. 현재 위성 DMB 사업권을 획득한 업체는 SK텔레콤를 중심으로, 삼성전자 등 150개 업체가 참여해 설립한 TU 미디어란 회사가 유일하다.

◎ 다채널 & 고음질 &고화질 : DMB는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므로 다채널/고음질 방송이 가능하며 지상파 DMB의 경우 6MHz의 아날로그 TV용 1개 채널(VHF 12번)을 할애하면 3개의 DMB사업자가 사용할 수 있고 각 사업자는 5~6개의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 채널을 수용해 다채널 방송서비스를 하는 형태이다. (약 1.2Mbps의 가용한 대역폭을 여러 채널로 쪼개 사용할 수 있다.)

◎ 전국 수신& 전국 방송 : 수도권 지역에서만 가능한 지상파dmb와는 다르게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수도권의 사람들에게는 그다지 매력적으로 들리지 않을 수 있지만 지방이나 시골의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점일 수 있다.)

◎ 끊김없는 방송 : 위성으로 직접수신이 불가능한 지역은 중계기를 통해 끊김으로 인한 불편함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 쌍방향 멀티미디어 방송 : 디지털 컨버전스 뉴미디어 (Digital Convergence New Media)
- 하나의 기기로 멀티미디어 디지털방송과 이동 전화, 무선인터넷 등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수신기 통합(device convergence) 구현

1-2 위성 DMB의 송신 방법 및 과금현황

◎ 송신방법
1 프로그램 공급자 : 프로그램 공급자가 위성dmb방송 센터에 컨텐츠를 제공
2 위성dmb방송센터 : 위성dmb방송센터에서 위성으로 컨텐츠 정보를 송출
3 위성 : 이동방송 수신에 적합하도록 제작된 위성dmb만을 위한 방송전용위성
4 음영지역 중계기 : 도심 속의 건물 등으로 인한 음영지역에는 중계기를 통해 tu단말기로 컨텐츠를 보냄
5 단말기 : 방송센터로부터 받은 정보를 단말기를 통해서 볼 수 있음

◎ 위성DMB 가입자 현황
일단 차량에 비해 휴대폰 사용자의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은 상태이고 휴대폰 사용자의 겨우 큰 폭으로 상승세를 타던 2006년에서 2007년 사이에 비해 2007년에서 2008년 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론] 외주제작의 현황과 제언
  • 위성방송, 지역민방 시장이 새로운 지상파 채널의 도입으로 어려움에 봉착하게 다. 새로운 지상파 채널의 등장은 저가(低價)주의 출혈 경쟁을 벌이고 있는 위성과 케이블TV의 존재미를 잃게 한다. 새로운 채널의 진입으로 지상파의 경쟁을 높이면, 독과점의 정도가 줄 것이라는 주장이있지만, 이는 일반적 논리이며, 기존의 시장구조가 고착화된 상태에서 과연 독과점의 정도가 얼마나 어들지, 또 그 줄어드는 폭이 크지 않다면 그 정도를 위해서 국고

  •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
  • 해결의 첩경은 사람의 문제라는 사실이다. 방송통신융합과 디지털미디어시대에서도 역시 사람이 바뀌어야 하고 사람이 융합되어야 한다. 최종 이해자인 소비자, 시청자는 이미 디지털시대로 들어가 있는데 방송과 통신의 관계자들은 아직도 기존의 이해에 매몰되어 미래를 보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어제가 없는 오늘이 있을 수 없듯이 역사를 연구하는 것은 오늘의 문제를 풀어내는 열쇠를 쥐기 위한 것이면서도 동시에 내일

  • 지상파DMB의 정의와 발전동향
  • DMB의 시장 현황( 위성 DMB / 지상파 DMB의 비교 ) 1. DMB 데이터 방송 서비스 시장 조기 활성화 여부2. 국내 독자적인 DMB 데이터 방송 표준 확립3. 경쟁적 차별화 요인으로 부각4. 유사 경쟁사와의 서비스 경쟁 비교 (3) 지상파 DMB의 사업자와 사용자 1. 지상파DMB의 사업자 정의2. 지상파DMB의 사업자 확정3. 예상 사용자4. ETRI의 소비자 설문조사5. 사업성 분석 방법6. 지상파DMB 도입에 다른 사업성 불투명 7. 조기 정착을 위한 해결 과제(4) 지상파 DMB의 법

  • 대중매체 발달사와 현대 대충매체 현황 연구
  •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급변하는 환경에 기존의 언론사들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자본이라는 또 다른 권력에 의해 종속되고 있다는 점 또한 큰 문제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급속한 기술 발전과 인터넷 네트워크의 팽창은 이미 개인이나 국가의 손을 떠난 불가피한 일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택할 수 있는 최선책은 순기능을 더욱 부각 시키고 역기능을 보완해 나가는 일이다. 즉 우리는 오늘날의 대중 매체가 지닌 양방향 의사소통 기능, 역의제

  •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문제점 개선 방안
  • DMB와 위성DMB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각의 DMB가 가지는 특징에 대해서 분석하고 또 비교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DMB가 국내에서 시행 초기의 단계를 거치고 있는 상황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과 해결점을 찾고자 한다. 끝으로 DMB가 발전해야할 방향을 유비쿼터스와 연관시켜서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본 레포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본론에서 먼저 지상파DMB와 위성DMB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현 국내 DMB 의 상황이 어떤지 살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