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S, Direct Broadcast System(직접위성방송)과 국제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DBS, 디지털 위성 방송

1. DBS란

2. 디지털 위성방송이란


Ⅲ.
DBS, 디지털위성방송의 문제점과 쟁점

1. 각 국가의 입장-제1세계국, 제3세계국을 중심으로

2. DBS의 문제점과 야기되는 쟁점

3. 논쟁 전개과정


Ⅳ.
현재의 상황에서 DBS 긍정적 발전을 위한 제언


Ⅴ.
요약 및 결론




<별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인간의 역사와 함께 매체도 함께 발달했다. 의사소통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한 사람의 송신자가 다른 한 사람의 수신자 또는 수용자에게 목소리와 제스처 아니면 신체 접촉 등의 매체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수단으로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의사소통은 어렵다. 즉,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말씀하신 것처럼, 이런 수단만으로는 “불확실성”을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일시에 또는 장시간에 걸쳐 분산된 다수의 사람들에게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국가가 형성되고 국가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메시지는 더욱 복잡해졌다. 단순한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통치 목적이나 상업적인 목적에서의 정보전달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매체가 필요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대량으로 메시지를 복제하고 저장하고 유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 것이다.
처음에는 문자를 고안하고, 문자를 오래 보관하기 위해 종이를 발명하고, 이 종이를 여러 장 복사할 수 있는 인쇄 기술을 발전시켰다. 이러한 기술들의 결합으로 서적․ 잡지․ 신문이 탄생하였다. 그 후, 인간은 목소리와 모습조차 복제하고 저장하고 유포할 수 있는 전기․ 전자․ 전파 기술도 개발하였다. 이러한 기술은 음반․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그리고 오늘 우리가 이야기할 뉴 미디어를 등장시켰다.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2007, 한나래) 텔레비전의 역사 중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가면서 생긴 중요한 뉴미디어는 위성이라 할 수 있다. 위성의 역사는 19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소련과 미국을 정점으로 하는 양 진영의 냉전 시대에 접어들면서 군사부문의 과학기술화가 이루어졌고 그 중 하나로 위성 기술이 발달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위성방송에 대한 관심이 80년대 후반 증폭되면서, 89년 “통신-방송위성사업추진위원회”가 구성되었고 1995년 무궁화호를 발사하게 된다. 이렇게 시작된 위성기술의 발전은 이젠 직접위성방송이라는 기술로 전 세계의 미디어가 하나가 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직접위성방송은 위성 방송 중 중계소를 거치지 않고 직접 수신자의 가정으로 전달되는 방송을 말한다. 이런 직접위성방송은 다음에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여러 장점과 단점을 지니고 있고 여전히 직접위성 방송의 도입에는 많은 논쟁이 존재한다. 우리 조는 이러한 직접방송이 가져오는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선 어떤 조건들이 선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우리는 DBS가 가지고 있는 문제 중에서 국제적으로 문제를 지니고 있는 각 국간의 위성궤도 및 주파수 할당 문제와 전파월경 문제를 심화적으로 다룰 것이다. 제 1세계국의 입장과 제 3세계국들의 입장을 교차로
참고문헌
대중 매체의 이해와 활용(2007), 강상현․ 채백 엮음, 한나래
디지털 시대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2005), 추광영, 서울대 출판부
『디즈니의 순수함과 거짓말』 p.2,3 (2001), 성기완 옮김, 아침이슬
박석현, <직접위성방송(DBS)에 관한 국제법적 고찰>: pp. 86 ~ 87.(2002)
위성전파감시연보pp. 14 ~ 15.(2006),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 위성전파감시센터
위성방송, 어떻게 할 것인가.pp. 19(1993),한국방송개발원,
한국우주시대 개막한 아마추어위성 우리별,(1999.12.01).동아사이언스,
<위성방송 규제정책 연구>pp. 127(2000.12),방송위원회,
위키디피아, 두산백과사전
“항공과 우주”(2005)세계의 위성 서비스 동향 (broadband service 의 진전)
위성방송(DBS)뉴미디어 연구론(1995),이상훈
한국위성방송의 실체(2003), 윤희승
위성방송 도입과 수용자 시청자 권익(2000), 신승혜
http://www.hani.co.kr/section-021005000/2008/02/021005000200802280699040.html. 2008.3.29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론]뉴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우리의 과제
  • 방송 등의 정보전달수단에 대하여 1970년대부터의 기술개발에 따라 새롭게 진출한 여러 가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말한다. 주로 일렉트로닉스(전자기술)에 의존하며, 현재 음성문자의 다중방송, 위성으로부터의 직접방송, 대화형 방송매체, 뷰데이터(view data) 또는 비디오텍스(videotex), 비디오디스크, 가정용 팩시밀리 장치 등 다양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뉴미디어 등장 이후 각 연구 보고서에서 발표된 뉴미디어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방송의 유형 344-4 인터넷 방송의 특징 384-5 인터넷 방송의 현황 394-6 인터넷 방송과 저작권 문제 41 5. DMB - 5-1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415-2 지상파 DMB와 위성 DMB의 비교

  • [국제커뮤니케이션] 호주 및 아프리카 언론 현황
  • wrapcmnboard content20770298 maincontent  인터넷과 국제커뮤니케이션호주 및 아프리카 언론 현황■ 목차Ⅰ. 인터넷의 발전1. 인터넷 개괄-역사2. 우리나라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발전3.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특징II. 인터넷 미디어의 정보 유통 과정1. 트위터2. UCC와 국제커뮤니케이션3. 구글Ⅲ. 호주와 아프리카의 언론 현황1. 호주 언론2. 아프리카 언론 Ⅰ. 인터넷의 발전1. 인터넷 개괄-역사1)탄생 : ARPANet소련이 인공위성 발사에 성공한 1958

  • 매체별 특성 연구
  • 방송국의 방송광고 영업업무를 대행한다. 광고주가 방송광고를 하려면 광고주가 직접 광고공사에 청약하거나 광고회사를 통해 광고공사에 의뢰하면 된다. 광고공사는 청약된 광고물을 방송사에 의뢰하고 방송사는 방송된 총광고비의 19%를 수탁 수수료로 광고공사에 지불한다. 광고공사는 방송사로부터 받은 19%의 수탁수수료 가운데 총 광고비의 11.2%를 광고회사 대행수수료로 지불한다. * 방송매체 광고시간의 판매과정 TV는 공공재에 속하기 때문에

  • [대중매체] 텔레비전과 라디오
  • 1. 방송의 정의법률에서는 방송 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고 이를 공중(시청자)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을 말한다. 방송을 목적으로 지상의 무선국을 이용하여 행하는 지상파방송, 전송선로설비를 이용하여 행하는 다채널방송인 종합유선방송, 인공위성의 무선 국을 이용하여 행하는 위성방송으로 구분하고 있다(방송법 2조1항)전파를 이용하는 점에서는 다른 무선 국과 같으나 대상이 불특정 다수이고, 목적이 매스 미디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