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 한류와 혐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한류

Ⅱ.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

Ⅲ. 혐한류

Ⅳ. 한류가 나아갈 방향

Ⅴ. 한국내 일류

Ⅵ. 출처
본문내용
Ⅰ.한류

1. 한류란?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외국에서 대중성을 가지게 되는 것.
1997년 : 문화 수출국을 목표로 하는 대한민국의 국책을 배경
2000년 전후: 대한민국 드라마가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에서 방송⟶ 대한민국의 배우나,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
이 현상을 중화민국(대만)의 언론 등 에서 “한류 열풍” 이라고 함.

2. 한류의 발단
- 중국에서 1999년 11월 ‘클론’의 공연이 계기
- 2002년 2월 H.O.T.의 공연으로 큰 인기를 얻어 한류가 시작됨
- 이후 일본으로 이어짐

3. 일본내의 한류 현상
- 2000년 한국영화 “쉬리”가 계기⟶ 2002년 월드컵의 공동개최를 위해 만들어진 ‘프렌즈’의 인기⟶ ‘원빈’의 인기로 ‘가을동화’시청⟶ ‘가을동화’의 연작인 ‘겨울연가’를 시청하며 ‘배용준’의 인기가 높아짐
- 한국에 대한 이미지 자체의 변환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현상을 보임
- 주로 4~50대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음
⟶ 가족을 중심으로 한 순애보적인 사랑을 테마로 한 것이 대부분, 일본내에서 잊혀지
고 있는 순수한 사랑 이야기들이 예전의 순수했던 감정을 떠올리기 때문이라는 것이
대부분의 분석
- 겨울연가의 경우 3번째 앙콜방송과 12%의 높은 시청률 기록
- 겨울연가는 소설과 만화로도 연재되었음
- 드라마 DVD와 OST의 구입, 휴대폰 착신음 다운로드, 관련 상품 구입 및 팬미팅행사 참여, 한국어 공부로 이어짐

4. 욘사마 열풍
- 욘사마의 주요 팬은 40대 이상의 전후세대로 ‘겨울연사’의 시대적 배경과 전후 일본의 사 회적 현실이 유사
- 욘사마 = 겨울연가의 준상은 일본인의 전통적 미학과 일치하는 따뜻함, 상냥함, 예의바름, 강함, 성실함 등을 갖춘 인물로 일본 여성의 한국 표준 남성상으로 인식
(최근 일본 남성들은 산업구조의 고도화, 여성의 산업현장 진출 증가, 가족에 대한 가치관 변화 등으로 욘사마가 보여주는 남성상과 거리가 멀다)

참고문헌
논문 및 학술지
- <2005, 아시아 한류를 말한다 : 아시아 지역 한류 현황과 문제점>, 한류정책자문위원회, 2005, p26-27
- <2005 한류! 기회와 도전>, 한류정책자문위원회, 2005, p41-42
- <일본 내 한류와 한국 문화 인식에 대한 고찰 : 일본 청소년을 중심으로>,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6, p15-18
- <일본에서의 한류 현상과 관광분야의 전략적 활용방안>, 한국 관광공사 한류연구팀, 2005, p126-127
- <한류, 신화가 미래다>
- <동아시아의 한류, 아시아를 넘어>
- <한류, 이것이 문제다>
문헌
- <한류로드를 따라서>
- <한류와 문화 커뮤니케이션>
- <한류와 21세기 문화비전>
사이트
- 일본 아마존 http://www.amazon.co.jp/
- 주간 한국 “한류逆풍, 일본·대만 등지서 악의적 보도 잇따라”
http://weekly.hankooki.com/lpage/nation/200501/wk2005012111050337070.htm
- http://blog.naver.com/hsk80271?Redirect=Log&logNo=100009185052
- <헤럴드경제 자매지 캠퍼스헤럴드(www.camhe.com) 제공>
한류/한류의 나아갈 길 ‘난 이렇게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북아시아 내 혐한류의 실체와 해결방안
  • 서론. 혐한류의 등장-한류(韓流): 동북 아시아의 떠오르는 문화콘텐츠교통수단과 통신의 발달에 따른 지구촌 사회 속 동북아시아 한.중.일 3국의 문화교류가 활성화 되면서, 90년대 중후반부터 한류(韓流; 한국의 음악, 영화, 등)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중국 본토는 사랑이 뭐길래라는 드라마가 중국인의 시선을 사로잡았고, 대만에서는 댄스그룹 클론이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기 시작했으며, 일본에서는

  • 한류열풍의 일본내 현황 및 문제점과 지속적 발전방안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문1.한류의 이해2.일본에서 불고 있는 한류의 모습3.보아와 배용준의 성공사례 및 성공요인4.한류로 인한 일본에서의 긍정적 효과5.일본에서 한류의 문제점6.일본에서 한류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전략Ⅲ.맺으며참고자료 및 문헌Ⅰ.들어가며최근 매스컴등을 통해 보도되는 한류 소식을 보면 한류가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초기에 중국에서 시작된 한류현상은 현재는 아시아 전역에서 그 모

  • 한류의 바람직한 미래상과 발전 전략
  • 한류의 역흐름을 걱정하는 사람도 있었다. 허나 일류를 옹호하는 사람도 분명 존재했었다. 그들은 자기들이 본 일본드라마를 나열하면서 작품의 평을 일일이 내릴 수 있을 정도로 매니아들이었다. 사람들의 의견을 보고 느낀 점이 있었는데 한국인들은 자국의 문화를 내세울 줄은 알았지만 타국의 문화를 받아들이는 데는 어려워한다는 것이었다. 아니 오히려 타국의 문화를 아예 거들떠 보지 않는 사람도 상당했다. 자국의 문화만을 좇는 이 사회에 문

  • 사회과학 신 한류
  • 사회문제 등을 제일 먼저 보도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프라임타임 뉴스에서 한국의 걸 그룹 진출과 같은 연예뉴스를 보도한 것은 대대적인 일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로 인해 일본 네티즌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국가의 중요한 소식들을 다루는 공영방송에서 연예뉴스를 보도하는 것이 불만스럽다는 것이었다. 이처럼 新(신)한류로 떠오르는 우리나라의 한류 열풍은 계속해서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오히려 ‘혐한류(嫌韓流, 일본어

  • 국제통상정책론 한류문화허브_
  • 한류 K-CULTURE하나,한류,의미한류,의미한국의 대중문화가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외국에서 대중성을 가지게 되는 것드라마, k-pop, 영화, 게임 등 문화 콘텐츠 산업이 지배적 한류,의미한국의 대중문화가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외국에서 대중성을 가지게 되는 것1990년 말BUTIn 중국홍콩대만한류 초기개념 = 사회문화적현상선풍적인 인기한국의 대중문화와 연예계 스타들에 매료되어 열광이러한 현상을 중국에서 한류라고 부름 이후 일본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