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주의와 종교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문주의
인문주의의 발생 배경
인문주의의 개념
인문주의자
인문주의의 특징
국가별 인문주의

종교개혁
종교개혁의 발생 배경
종교개혁가
종교개혁에 대한 로마 가톨릭 교회의 반응
종교개혁의 영향
본문내용
인문주의자
데시데리우스 에라스무스 (Desiderius Erasmus,1466~ 1536 )
네덜란드 태생의 로마 가톨릭 사제이자 인문주의자

권력화된 로마 가톨릭 교회의 절대권위에 대해 비판적인 인문주의자
《우신예찬》(라틴어: Moriae Encomium-부패한 중세 로마 가톨릭 교회의 방종과 폐습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야유를 보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에라스무스의 성서번역
성직자들이 성서를 독점하던 중세 가톨릭의 잘못을 바로 잡기 위한 교회
개혁운동

에라스무스의 개혁적인 신학성격은 종교개혁에 영향
‘에라스무스는 종교개혁의 알을 낳아 주고, 루터가 그것을 부화시켰다
단테 (1265~1321)
이탈리아의 시인, 예언자, 신앙인
전 인류의 명작인《신곡》을 남김

중세의 정신을 종합한 문예부흥의 선구자
인류문화가 지향할 목표를 제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르네상스시대의 인문주의와 종교개혁이 일어난 배경과 인문주의 교육, 종교개혁과 교육사상, 에라스무스
  • 르네상스시대의 인문주의와 종교개혁이 일어난 배경과 인문주의 교육, 종교개혁과 교육사상, 에라스무스1. 르네상스시대의 인문주의교육-에라스무스원래 ‘재생’이라는 의미를 지닌 르네상스는 14세기부터 시작한 그리스 및 로마의 고전 문화의 부활을 의미한다. 중세의 약 1000년 동안은 크리스트 교 중심으로 학문과 예술도 크리스트 교가 정한 테두리 안에 묶여 있었지만, 200년 가량 끌어 온 십자군 전쟁이 결국 실패로 끝나면서 성지 예루살렘을

  • [종교개혁사] 종교개혁(리샤르 스토페르)
  • 개혁한 것은 미풍 양속이지 교회가 아니였다”고 하였다. 신도들의 정신적 요구들에 부응하기 위한 개혁이 필요했고 루터, 츠빙글리, 칼빈같은 인물들의 관심은 바로 이곳이었다. 페브르의 말에 의하면 “ 파렐은 사제들에게 잘못 살아가는 것에 대해서가 아니라 잘못 믿고 있는 것에 대해서 였다” 15세기에는 존 위틀리프, 롤라드파, 흐루테와 공동생활 형제단, 후스와 그 제자들이 출현했다. 그리고 다음세기의 인문주의자들의 덕택으로 16세기 종교

  • [종교개혁사] 종교개혁사 요약 - 제 4 장 칼벵의 종교개혁.hwp
  • 제 4 장 칼벵의 종교개혁1. 종교개혁에 가담한 인문주의자1509년 피카르디 지방 노아용 시에서 태어난 쟝 칼벵은 지방 성직자를 위해 일하는 사업가의 둘째 아들이었다. 그는 14살 때 교회 성직록의 혜택을 받게 되자 파리로 가서 부친의 계획에 따라 사제직을 가는데 필요한 공부를 계속했다. 몽테커 학교에 들어가서 1528년 초에 문학석사를 받았다. 철학 수업이 끝나자, 칼벵은 파리를 떠나 당시 법과대학으로 유명했던 오를레앙에 갔다. 왜냐하면 노아

  • 서양 교육 사종교 개혁과 교육
  • 제 7장 종교개혁과 교육① 종교개혁 이전의 독일 교육-교육에 대한 종교개혁 이후의 궁극적 결과 ㆍ모든 지역에 학교체제가 생겨났다는 것과 서부 유럽의 대부분 지역에서 교육의 권위가 교회에서 국가로 이관되었음.-교육의 분야에서 종교개혁 이전으로부터 이후로의 이행이 비교적 순탄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던 점.ㆍ종교개혁에 의하여 도입된 새로운 교육적 이상이 그 반세기 이전에 지적인 면에서 유럽에 지배적인 세력을 가졌던 인문주의자들

  •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인문주의 Humanism교육
  •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인문주의(Humanism) 교육중세와 르네상스인문주의 교육사상의 개념휴마니타스(humanitas)에서 유래모든 인간적인 것을 의미함과 동시에, 인간으로서 당연히 갖추어야 할 자세나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본성을 옹호하고 실현하려는 입장넓은 의미- 인간성 존중의 태도를 포함하는 것 좁은 의미- 14세기 말 이탈리아에서 기원하여 유럽의 다른 나라들로 확산된 이래 근대문화의 요소들 중 하나를 형성한 철학 및 문화 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