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캠페인에서의 이용과 충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이용과충족이론이란?

2. 이용과 충족의 관계

3.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한 비판

4. 태도 변화 유발의 과정

5. 선거캠페인에서의 이용

6. 신문의 이용과 충족

7. TV의 이용과 충족

8. MBC와SBS의 태도 비교

9. 결론
본문내용


매스 미디어 수용자들은 개인적으로 경험된 특정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미디어의 산물을 능동적으로 소비한다는 이론적 관점
(이론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접근방법)


‘미디어가 어떻게 작용하는가?’ 가 아니라 ‘수용자가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하는가?’ 가 중요


수용자들은 자신의 욕망에 따라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하고, 메시지의 의미를 다른 수용자들과 다르게 각각의 의미로 해석하게 된다.

수용자들은 단순인지, 태도의 강화 혹은 변화, 지식의 확보 등의 용도로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이용, 충족(혹은 불충족)할 수 있다.

수용자들의 충족 결과에 따라 태도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도 존재.




지나치게 개인적이고 심리적인 부분만을 강조함으로써 사회적으로 구조화된 여러 가지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수용자의 행위는 그들 자신의 욕구에 의해서만 아니라 미디어 텍스트 자체의 구조에 의해서도 제한된다는 것을 이 접근방법은 간과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이용노인 의여가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서 거주지역내 다양한 프로그램의 수혜기회를 충족시 킬 수 있는 접근 용이성을 높여야 한다. ▶ 지역사회 내 욕구에 적합한 노인들의 여가활동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여가생활 즐기고, 지역사회 속에 통합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하기 위해 Out-Reach적 접근방식으로 개별적이고 소규모 단위의 여가활동 프로그램의 제공을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한다. 나아가 지역사회 내에서 여가활동 지원망 확대를 위

  • [대중매체]정치 communication - TV 와 정치토론
  • 정치 communication-TV 와 정치토론 정치 매체로써의 TVTV 토론 역사와 구조대통령선거와 TV 토론+TV토론의 조건과 나아갈 길1. 정치 매체로서의 TV 1 .TV가 정치매체로서 이용되기 시작한 역사1) 등장 배경① 방송을 최초로 선거 캠페인에 이용한 정치인: 1924년의 쿨리지 대통령② 1932년 루즈벨트 대통령의 ‘노변한담’: 라디오를 이용한 캠페인 활동의 대표적인 예③ 1948년 대통령 선거에서야 선거 캠페인 도구로 TV가 활용④ TV시간을 구매하여 최초로

  • 소비자행동이론
  • 이용과 충족의 접근방법을 적용해 보려는 것이 그들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연구 분석이 결과는 783명의 피조사자들 중에서 텔레비전을 소유하고 있는 677명의 응답(앞으로 다가오는 선거 캠페인 기간에 텔레비전의 정치적 프로그램을 보겠다면 그 중요이유는 무엇인지를 주어진 8개 응답항목 중에서 골라서 표시해 달라는 설문에 대한)을 집계한 것이다. 정치적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시청이유백분율(%)(1) 만약 어떤 정당이 집권했을 경우, 어떻게 할

  • [정치체제론] 비자유 민주주의-선거권위주의와 위임민주주의
  • 이용하는 이념적, 규범적, 정향적 개념체계․ 구조적 유산 - 권위주의 체제의 통치 집단이 오로지 권력획득과 유지를 목적으로 추 구한 통치 행위가 결과적으로 새롭게 야기하거나 또는 심화시킨 사회 구조적 문제7. 평가- 위임 민주주의는 제도적으로 약한 모습과 정책 제정에 있어 변덕스러운 패턴 때문에 대의 민주주의보다 중단되거나 몰락하기 쉬운 경향을 갖고 있음.* 정치적 스펙트럼: 자유민주주의 - 위임민주주의 - 선거권위주의 - 폐쇄적 권

  • [연구조사방법론] 대학생 유권자의 포털사이트 `선거특집` 뉴스서비스 이용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이용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제4회 동시지방선거를 중심으로 -< 차 례 >1. 서론 11) 문제제기 12) 연구목적 22. 이론적 배경 41) 선행 연구 검토 42)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논의 63) 미디어 선거에 있어서 인터넷 활용의 이론적 논의 7(1) 정당과 후보자의 홈페이지 운영 7(2)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활동 8(3) 커뮤니티 및 팬클럽 운영 8(4)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선거 정보 제공 94) 이용과 충족 이론 9(1) 이용과 충족 이론의 개요 9(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