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의 안전사고의 실예와 예방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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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유아 사고의 실태

2. 사고와 관련된 유아의 특성

<본론>

1. 유형별 정의 및 이론적 배경

2. 유형별 현황

3. 유아 안전사고의 사례

4. 안전 사고 유형별 예방책

5. 안전교육 실천을 위한 항목

6. 논문자료

<결 론>

<참고 문헌>

<총 평>

본문내용
<서 론>

사고는 불의의 사고라고 말하는 것처럼 예측할 수 없는 돌발사이며, 운이 나쁘다든가, 재수가 없다든가 해서 단정지어버리는 수가 많다. 그러나 모든 사고는 원인이 있었기 때문에 결과가 있는 것이다. 이 원인을 잠재 위험이라고 하며, 사고를 방지한다는 것은 잠재 위험을 빨리 발견하고, 즉시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에서는 안전사고에 대해 이론적인 설명을 함께 있어서 도미노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설명하였다.
⑴ 유전과 사회적 환경
무모함, 완고함, 탐욕과 같은 성격의 바람직하지 못함과 같은 특성은 유전으로 전해질 수 있다. 환경은 성격의 바람직하지 못한 특성을 개발하거나, 교육을 방해할 수 도 있다. 유전과 환경은 둘 다 인간 실수의 원인이 된다.
⑵ 개인적 결함
무모함, 격렬한 성질, 신경질, 흥분, 경솔함, 안전 실시의 무지함 같은 인간의 유전되거나 얻어진 결점은 불안한 행동을 행하거나, 기계적으로나 물리적 위험의 존재에 대해 가장 가까운 동기를 구성한다.
⑶ 불안전한 행동과 물리적 위험
정지된 물체 아래에 서 있는 것, 주의 없이 기계를 가동하는 것, 난폭한 놀이, 안전핀의 제거 같은 인간의 불안전한 행동, 철도 안내원의 부재, 불충분한 조명 같은 기계적거나 물리적인 위험은 직접적으로 사고를 초래한다.
⑷ 사고
추락, 나르는 물체에 의해 타격같은 사건은 상해의 원인이 되는 전형적인 사고이다.
⑸ 상해
골절 열상 같은 것은 사고로부터 직접적으로 기인되는 상해이다. 방지할 수 있는 상해의 발생은 당연히 경직되고 논리적인 명령에 있어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이나 환경의 자연적인 최고점이다. 사고는 단순히 이 연쇄의 한 인자이다. 만약 이 연쇄가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인자의 하나만이라도 배제함으로써 방지된다면, 상해는 가능한 한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1. 유아 사고의 실태
1) 사망사고
수유기의 유아는 몸집에 비해 머리가 크고 균형이 잡히기 않기 때문에 사고를 일으키기 쉽다. 따라서 보호자가 반드시 돌보아 주어야 하는 데도 불구하고 부주의로 돌발사고가 일어나게 된다. 특히, 수유기의 유아사고는 우유를 토한 것을 잘못 먹거나 이불을 뒤집어 TMa으로써 질식하여 사망하는 것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1-4세 유아기에는 어린이들의 생활권이 확대해짐에 따라 집밖에서의 사고가 많아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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