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카드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우리팀은 purple cow!
2. 기업선정동기
3. About 현대카드
3-1. 연혁
3-2. 윤리경영
3-3. CP의 도입
3-4. 마케팅 조직도

Ⅱ. 본론
1. 과거 카드시장의 동향
1-1. 환경분석
1-2. SWOT분석

2. 현대카드의 성공전략
2-1. STP 전략분석
2-2. 4P전략분석

3. 현대카드 브랜드 성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우리 팀은 Purple cow

보랏빛 소라는 의미의 퍼플 카우는 2004년에 세스 고딘이 출판한 『보랏빛 소가 온다』에서 유래되었다. 드넓게 펼쳐진 그림 같은 초원 위에서 풀을 뜯고 있는 수백 마리의 소들. 그러나 시간이 지속되면, 처음에는 감탄스럽던 그 모습도 이제는 평범하고 지루하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그런데 만일 그 소 떼 중 보라색 소가 있다면 어떠할 것인가. 보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리마커블, 눈에 번쩍 뜨이는 그 것이 바로 퍼플 카우이다.
다시 말하자면 퍼플 카우는 차별화라고 할 수 있으며, 현대의 치열한 마케팅 환경 속에 다른 제품 혹은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가치를 제공해서 고객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는 핵심을 일축하고 있는 단어인 셈이다.
우리 조에서는 마케팅 믹스의 다섯 번째 P로써 퍼플 카우를 설정하여 기존의 네 가지 전략을 감싸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완성시키는 개념으로 나름 이해하려 시도도 해보았다. 뿐만 아니라 컬러마케팅으로 타사의 카드와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고객들의 감성을 사로잡았던 현대카드와도 잘 어울리는 팀명일 것이란 생각도 하였다.
그렇게 퍼플카우의 뜻에 대해 여러 가지 해석을 시도해본 결과, 팀원 개개인이 퍼플 카우가 되어, 팀 내에서 자신의 개성을 살려 다른 조원들과 차별화되는 각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더 나아가 상호보완관계에 이르는 팀이 되자는 의미에서 팀명을 퍼플 카우로 최종 결정하였다.

2. 기업선정동기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 현대인들에게 있어 지갑 속의 신용카드 한 두 개쯤은 필수일 것이다. 이는 무겁고 불편하게 현금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필요 시 현금으로 뽑아 쓸 수 있는 신용카드의 편리함 때문이다.
참고문헌
■ 문병준, 김재일, 유창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별화 마케팅", 한국마케팅저널 제6권 제3호. 2004년 10월
■ "현대카드 브랜드 전략 연구", 경희대학교 경희대학원 Brand strategy seminar
■ 박성연(1996).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특성",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 박성연, 최신애(2000), "경제적 변동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변화의 추세연구",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 김세진, "여신전문금융업의 발전전망"
■ 유병우, "변화의 물결 :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새로운 트랜드"
■ 한국신용카드업 협회 세미나 자료, 1997
■ "광고정보", 한국방송광고공사, 2004. 5
■ 송지성, 방장혁 "브랜드 차별화와 브랜딩을 통한 신용 카드 성공 사례 연구
-현대카드를 중심으로 -"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한국신용평가원 현대카드 Fianacial institution analysis
■ 정찬우“신용카드 시장의 현황과 과제” (2005.3) 한국금융연구원

◇ 참고 사이트
■ 현대카드 홈페이지 (http://www.hyundaicard.com)
■ 통계청 (http://www.nso.go.kr)
■ 한국은행 (http://www.bok.ok.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 여신금융협회(http://www.crefia.or.kr)
■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카드 마케팅 분석
  • 전략 & 핵심역량(3) 표분석 - 미래목표, 표적시장, 포지셔닝, 4P 4. 마케팅 (1) SWOT분석(2) STP분석(3) 마케팅전략 - 타겟유형에 따른 전략 (비차별적 vs 차별적 vs 집중 마케팅)- 후발기업의 마케팅전략- 브랜드관리 (4) 마케팅믹스 - Place, Price- Product : 현대카드M(Multiple), 알파벳마케팅 (라이프스타일기반), 컬러마케팅 (프리미엄) - Promotion- 디자인마케팅- 스포츠&문화마케팅 5. 핵심 성공전략 및 결론 1. 브랜드 소개(1) 선정동기신용카드는 1949년 미국

  • 마케팅특강4공통) 우리주변에서 외부고객문화마케팅의 성공사례-전동킥보드-를 찾아 제시하고 그 특징과효과를 분석한후 시사점도출하시오0k
  • 마케팅’은 문화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마케팅 활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겠다.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은, 문화 및 예술 콘텐츠를 어떻게 널리 알리고 소비시킬 수 있을지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영화, 음악, 공연, 게임, 전시 등 문화 산업에서의 마케팅 활동이다.1) 외부고객위한 문화마케팅 성공사례-현대카드- 슈퍼콘서트레이디 가가, 비욘세, 마룬파이브, 에미넴, 폴 매카트니, 스팅, 스티비 원더, 휘트니 휴

  • [마케팅전략] 현대카드 마케팅 전략 분석
  • 전략 & 핵심역량(3) 표분석 - 미래목표, 표적시장, 포지셔닝, 4P 4. 마케팅 (1) SWOT분석(2) STP분석(3) 마케팅전략 - 타겟유형에 따른 전략 (비차별적 vs 차별적 vs 집중 마케팅)- 후발기업의 마케팅전략- 브랜드관리 (4) 마케팅믹스 - Place, Price- Product : 현대카드M(Multiple), 알파벳마케팅 (라이프스타일기반), 컬러마케팅 (프리미엄) - Promotion- 디자인마케팅- 스포츠&문화마케팅 5. 핵심 성공전략 및 결론 1. 브랜드 소개(1) 선정동기신용카드는 1949년 미국

  • SNS마케팅 개념과 SWOT분석및 기업활용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성공전략 제시-SNS마케팅 연구레포트
  • SNS마케팅기업활용전략향후전략제시-INDEX1. SNS마케팅의 개념2. SNS의 개념과 특성3. SNS마케팅의 장점4. SNS마케팅의 SWOT 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기업들의 SNS마케팅 사례(1) 유니클로 사례(2) 페라리 Ferrari 사례(3) 나이키 사례(4) 스타벅스 사례(5) 현대카드 사례6. SNS마케팅의 향후성공전략 제시1. SNS마케팅의 개념SNS마케팅이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마케팅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 [마케팅전략] 현대카드 성공기
  • 현대카드 성공기*현대카드사 선정 이유은행계 카드사의 경우 전국적인 은행 점포망을 영업에 활용하고 있어서 회원모집이 상대적으로 수월영업망이 취약한 전업계 카드사들은 고객의 자발적 가입 위한 마케팅 기법의 활용이 절실Introduction신용 카드 시장현대 소비 사회에서 가장 큰 역할2009년 6월 카드 발급 수 1억27만매, 상반기 228조2천억원 2000년(237조) 이후 신용카드 매출액 큰 폭으로 상승다수의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