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롱테일 이코노미(The Long Tail econom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롱테일 현상이란 무엇인가
1. 롱테일 현상의 정의
2. 롱테일 현상을 이끌어내는 요인
3. 롱테일 현상의 파급 효과
Ⅲ. 롱테일 현상의 사례
1)아마존
2)옥션,이베이
3)고글
4) iTunes
Ⅳ. 롱테일의 전략
1. 재고를 없애라
2. 고객 스스로 작업하게 하라
3. 하나의 유통방식이 모든 상품에 다 맞는 것은 아니다.
4. 하나의 상품이 모두에게 다 맞는 것은 아니다.
5. 하나의 가격이 모든 상품에 다 맞는 것은 아니다.
6. 정보를 공유하라.
7. ‘또는’ 식 사고에 얽매이지 말고 ‘그리고’ 식으로 사고하라.
8. 시장을 믿어라.
9. ‘무료’가 갖는 힘을 이해하라.
Ⅴ. 결론
참조 (References)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통시장은 어느 한 종목에서 잘 팔리는 20%의 히트상품이 80%의 매출을 만들어낸다는 파레토 법칙을 따르고 있다. 히트상품이 시장을 지배하고, 기업은 히트상품을 만들기 위해서 혈안이 된다. 히트상품을 알면 그 시기의 문화를 알 수 있다는 사실은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니다. 1980년대는 마이클 잭슨의 앨범이 세계를 휩쓸었고, 그의 문워크 춤 스타일(moon-walk dancing style)이 유행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런 구도가 조금씩 변화해가고 있다. 세계 전체에 팔리는 상위 50개 베스트셀러 앨범은 지난 5년 동안 단 한 장도 없었다.
매년 전국 네트워크 TV 방송채널은 수백 개의 틈새 케이블 채널들에게 점점 더 시청자를 빼앗기고 있다. 높은 인기를 누리던 TV쇼의 시청률은 수십 년 동안 곤두박질치고 있으며, 현재 수위를 달리는 TV쇼의 시청률조차도 1970년 기준으로 보면 TOP10에도 들지 못한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을까? 변심한 고객들은 어디로 가고 있을까? 이제 이들이 향하는 곳은 단 하나의 상품이나 대상이 아니다. 그들은 셀 수 없이 많은 틈새시장을 향해 흩어지고 있다.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재고나 물류이동에 드는 비용이 저렴해졌고, 비인기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진입장벽이 낮아지게 되었다. 여러 상품들을 비교해보고 그 가운데 자신이 원하는 한 가지를 고르는 고객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하나로 모두를 만족시키던 시대는 지나갔다. 이제 히트상품이 존재하던 자리는 무언가 새로운, 그리고 다양한 것들이 존재하는 시장이 대체하게 되었다. 실제로 인터넷 기반 기업에서는 활성화된 틈새시장이 매출의 20~30%에 육박하여 전체 이익면에서도 많은 부분에 기여하게 된 사례가 있는데, 그리 많이 팔리지 않는 서적들이나 일부만이 좋아하는 종류의 음반이라도 효과적인 판매와 물류를 통해 많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전통적인 파레토 법칙에 반대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게 되었으며 이를 "롱테일 현상"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
1) 롱테일, 위키피디아
2) 크리스 앤더슨, 롱테일 경제학(The Long Tail : Why the Future of Business Is Selling Less of More)/(서울:랜덤하우스 코리아, 2006)
3)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3호 조재인(Jane Cho) : 롱테일 현상과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고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