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롱테일 이코노미(The Long Tail econom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롱테일 현상이란 무엇인가
1. 롱테일 현상의 정의
2. 롱테일 현상을 이끌어내는 요인
3. 롱테일 현상의 파급 효과
Ⅲ. 롱테일 현상의 사례
1)아마존
2)옥션,이베이
3)고글
4) iTunes
Ⅳ. 롱테일의 전략
1. 재고를 없애라
2. 고객 스스로 작업하게 하라
3. 하나의 유통방식이 모든 상품에 다 맞는 것은 아니다.
4. 하나의 상품이 모두에게 다 맞는 것은 아니다.
5. 하나의 가격이 모든 상품에 다 맞는 것은 아니다.
6. 정보를 공유하라.
7. ‘또는’ 식 사고에 얽매이지 말고 ‘그리고’ 식으로 사고하라.
8. 시장을 믿어라.
9. ‘무료’가 갖는 힘을 이해하라.
Ⅴ. 결론
참조 (References)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시장은 어느 한 종목에서 잘 팔리는 20%의 히트상품이 80%의 매출을 만들어낸다는 파레토 법칙을 따르고 있다. 히트상품이 시장을 지배하고, 기업은 히트상품을 만들기 위해서 혈안이 된다. 히트상품을 알면 그 시기의 문화를 알 수 있다는 사실은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니다. 1980년대는 마이클 잭슨의 앨범이 세계를 휩쓸었고, 그의 문워크 춤 스타일(moon-walk dancing style)이 유행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런 구도가 조금씩 변화해가고 있다. 세계 전체에 팔리는 상위 50개 베스트셀러 앨범은 지난 5년 동안 단 한 장도 없었다.
매년 전국 네트워크 TV 방송채널은 수백 개의 틈새 케이블 채널들에게 점점 더 시청자를 빼앗기고 있다. 높은 인기를 누리던 TV쇼의 시청률은 수십 년 동안 곤두박질치고 있으며, 현재 수위를 달리는 TV쇼의 시청률조차도 1970년 기준으로 보면 TOP10에도 들지 못한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을까? 변심한 고객들은 어디로 가고 있을까? 이제 이들이 향하는 곳은 단 하나의 상품이나 대상이 아니다. 그들은 셀 수 없이 많은 틈새시장을 향해 흩어지고 있다.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재고나 물류이동에 드는 비용이 저렴해졌고, 비인기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진입장벽이 낮아지게 되었다. 여러 상품들을 비교해보고 그 가운데 자신이 원하는 한 가지를 고르는 고객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하나로 모두를 만족시키던 시대는 지나갔다. 이제 히트상품이 존재하던 자리는 무언가 새로운, 그리고 다양한 것들이 존재하는 시장이 대체하게 되었다. 실제로 인터넷 기반 기업에서는 활성화된 틈새시장이 매출의 20~30%에 육박하여 전체 이익면에서도 많은 부분에 기여하게 된 사례가 있는데, 그리 많이 팔리지 않는 서적들이나 일부만이 좋아하는 종류의 음반이라도 효과적인 판매와 물류를 통해 많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전통적인 파레토 법칙에 반대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게 되었으며 이를 "롱테일 현상"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1) 롱테일, 위키피디아

2) 크리스 앤더슨, 롱테일 경제학(The Long Tail : Why the Future of Business Is Selling Less of More)/(서울:랜덤하우스 코리아, 2006)
3)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3호 조재인(Jane Cho) : 롱테일 현상과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고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시대의 빠른적응을 위한 공감의 역사와 변화 -제러미리프킨의 `공감의시대`
  • 채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후손들에게 남겨줄 새로운 공감을 위하여 우리는 타인에게 몰입하여 일부가 되어보는, 완전한 공감을 시도해보아야 할 것이다.Ⅷ. 참고문헌고홍근, 최종찬 ,『 인도 바로보기 』, Nemo Books, 2006.로버트풀러, 『 신분의 종말 』, 열대림, 2004.이귀전기자, , 2010.11.29 제레미 리프킨, 『 (The)empathic civilization 』, 민음사. 2010.Masson, J. Moussaieff, McCarthy, Susan , 『 When Elephants Weep: The Emotional Lives of Animals 』, Delta, 1996.

  • 기업은행 IBK 금융직무 기업분석
  • The Black Swan)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지만 만약 발생할 경우 시장에 엄청난 충격을 몰고오는 사건을 말한다. 월스트릿 금융가에서 투자분석가로 활동했던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2007년 출간한 검은 백조 (The Black Swan)라는 책에서 소개된 개념이다. 탈레브는 백조는 희다는 통념이 18세기 호주에서 검은 백조가 발견되면서 순식간에 깨진 것처럼 세계 경제나 증시도 전혀 예상치 못했던 극한의 충격이 올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블랙스완의 존재는 과

  • [개인미디어, 블로그] 한국형 Web2.0 시대에서 갖추어야 할 개인미디어(Blog)의 형태
  • 경영”,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526호, 2005.정부연, “2006년 인터넷 화두 웹2.0(Web 2.0)”,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보통신정책 통권 387호, 2006. 2.IT전략지원단, “IT신기술 이슈분석, ‘플랫폼으로서의 웹, 웹2.0이란 무엇인가?’”, 한국전산원, 2005. 11.김지수, ‘블로그의 사회문화적 진화와 이슈’, 정보통신정책, 통권 346호, 2004.5 삼성경제연구소, ‘블로그 시대의 기업경영’, CEO Information, 2005.11.9, 526호레베카 블러드, 『블로그-1인 미디어시대』,

  • [정치경제] 한국 정치경제 모델의 역사와 발전 방향 연구
  • 롱테일 정치 (Long Tail Politics),” 『한국지방자치학회보』, 제22권 제4호 (통권 72호),지주형, 2009. 「한국 국가형태와 권력행사방식의 전환 –권위주의 개발국가에서 신자유주의 국가권력으로」, 『한국정치학회보』 제43집 제4호.참여정부 국정브리핑 특별기획팀, 2008. 『노무현과 참여정부 경제 5년』, 서울 ; 한스미디어.최재성, 2010. 「이명박 정부의 사회복지정책 특성과 과제: ‘친기업 보수우익’에서 ‘친서민 중도실용’?」, 『한국사회복지조사

  • [경영정보학개론] 롱테일(Long Tail)
  • 롱테일(Long Tail)롱테일(Long Tail)1)‘롱테일’ 정의-새해 벽두를 흔드는 경영 키워드는 ‘롱테일경기 침체에 소비 양극화 경향이 계속되면서 상위 20%가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파레토의 80 대 20 법칙이 시장을 지배하는 것처럼 보였다. 모든 대고객 서비스가 프리미엄 고객층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것 같은 징후도 심상치 않았다. 그러나 2006년 말에 시작해서 새해 벽두를 흔드는 경영 키워드는 ‘롱테일(Long Tail)’이다. 80 대 20 법칙을 뒤집는 롱테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