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롱테일 이코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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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Long- tail economy란?
Ⅱ. 본론
1) Long- tail economy 적용 사례 및 성공법칙
(1)적용사례 - Amazon
(2)성공법칙

2) B2C의 정의 및 적용 사례
3) C2C의 정의 및 적용 사례
4) B2C ► C2C 전환 이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Long - tail Economy 란?
전통적인 시장에서는 어느 한 종목에서는 보통 잘 팔리는 상위 20%가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고 하는 파레토 법칙에 따르고 있다. 따라서 한정된 공간과 자원을 가진 매장에서는 잘 팔리는 물건에 보다 집중하여 전시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베스트셀러 책을 잘보이는 곳에 커다랗게 쌓아놓고 판매하는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소매점의 경우 재고 및 상품 매장 진열 공간의 제한 문제로 인해 잘 팔리는 물품에만 집중하여 마케팅하고 나머지는 재고가 되어 처치 곤란한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의 인터넷 등의 기술의 발달로 재고나 물류에 드는 비용이 종래 훨씬 저렴해졌다. 특히 일반적인 소매점에 비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비지니스의 경우 베스트셀러와 함께 그동안 간과되어 온 비인기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개별적으로는 비인기 상품도 전체적으로 모이면 틈새 시장을 만들수 있다. 실제로 아마존과 같은 인터넷 기반 기업에서는 이렇게 활성화된 틈새 시장이 매출의 20~30%에 육박하여 전체 이익면에서도 많은 부분에 기여하게 된 사례가 있는데 그리 많이 팔리지 않는 서적들이나 일부만이 좋아하는 종류의 음반이라도 효과적인 판매와 물류를 통해 많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현상에서 전통적인 파레토 법칙에 반대되는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게 되었으며 이를 "롱테일 현상"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서 ‘롱테일 현상’ 이란 인터넷 및 디지털 문화의 확산으로 그 동안 무시했던 사소한 80%가 오히려 중요해져, 시장의 중심이 머리에 해당하는 소수의 히트제품에서 꼬리에 해당하는 다수의 틈새제품으로 움직여 가는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를 말한다.



롱테일은 대중 시장 대중매체 하의 대중(Mass)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세분화된 소수를 고려하는 『다양성의 혁명』과 일맥상통 ⇒ 지배적인 다수를 위한 사고를 버리는 혁신적인 발상
Ⅱ.본론
1) Long -Tail economy 적용 사례 -아마존
아마존의 수많은 책들 중에 어떤 책이 주로 판매가 되고 수익을 가져다 줄까? 20:80법칙에 근거하여 "당연히 베스트셀러지!"라고 대부분 답할 것이다. 놀랍게도 사실은 그렇지 않다. 아마존 책 판매의 절반 이상이 상위 130,000권 밖에서 일어난다. 즉, 유명하지 않은 책들의 판매가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기도서가 아닌 책의 판매에서 나오는 수익이 상위 인기도서의 판매수익과 맞먹는다. 이것은 비인기도서의 개개 판매량은 적더라도 그 종류가 훨씬 다양하기 때문이다. 책의 판매량에 따른 분포그래프를 그려보면 아래그림과 같은 형태가 된다. 여기서 길게 드리워진 부분이 비인기도서에 해당하는 부분이고 이것을 긴꼬리, 즉 롱테일(Long Tail)이라고 한다. 기존의 오프라인 시장에서 각 소매점들은 진열할 수 있는 상품의 수가 한정되어 있고 구매고객도 해당 지역으로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일정량 이상 판매가 가능한 인기상품 위주로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온라인으로 넘어오면서 재고유지에 대한 문제점이나 물리적 거리에 따른 제약사항이 없어지게 되어 소량 판매가 되는 비인기상품에 대해서도 기회가 생긴 것이다. 이것이 롱테일 현상을 가져왔고 새로운 비지니스 기회를 만들어 주었다.
1)아마존 의 경영 전략
- 시장선점 효과
-제품에 관련한 풍부한 정보제공
책을 사기 위해서는 먼저 책의 대체적인 내용을 알아야만 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책 한권을 사기 위해서 광고를 보거나, 신간서적 안내를 받거나, 신문의 서평을 통해 자신이 고르는 책과 일치하는지를 먼저 확인하게 되고 이 책을 살 것인지 말 것인지를 판단하게 된다.
- 고객의 말과 주문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전적으로 신뢰하는 고객 응대/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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