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개론] 모바일, RFDI의 유비쿼터스시대 향후 전망과 개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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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유비쿼터스(Ubiqutious)
1. 정의와 어원
<1> 정의
<2> 어원
<3> 유비쿼터스의 특성
2. 유비쿼터스 컴퓨팅 (Ubiqutious Compyting)
1.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2. 적용사례
<1> FM라디오기반 데이터 방송
<2> BMS 프로젝트
<3> 홈 네트워킹
<4> 차세대 네트워크(NGN) 프로젝트
<5> 스마트 웨어
3.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구현 방향.
Ⅱ. RFDI
1. RFDI의 정의/구성요소/기대효과
<1>. RFID의 정의

<2>. RFID의 구성요소
<3>. 기대효과
2. Mobile RFID
<1>. Mobile RFID의 정의
<2>. Mobile RFID의 구성요소
<3.> 적용사례
<3-1.> WAL Mart RFID 적용사례
Ⅲ. 모바일(Mobile)
<1> 모바일의 정의
<2>모바일 어원
2. 모바일 컴퓨팅 적용사례
3. 모바일 · RFDI의 유비쿼터스시대 향후 전망과 개발 방안.
본문내용


경영정보학개론



Ⅰ. 유비쿼터스(Ubiqutious)
1. 정의와 어원
<1> 정의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
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

<2> 어원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語)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 는 환경을 말한다.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제록스의 와이저(Mark Weiser)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 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 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 다.
유비쿼터스화가 이루어지면 가정·자동차는 물론, 심지어 산 꼭대기에서도 정보기술을 활 용할 수 있고,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컴퓨터 사용자의 수도 늘어나 정보기술산업의 규모와 범위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광대역 통신과 컨버전스 기술의 일반화, 정보기술 기기의 저가격화 등 정보기술의 고도화가 전제 되어야 한다. 이러한 제약들로 인해 2003년 현재 일반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휴대성과 편 의성뿐 아니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도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장점들 때문에 세계적인 개발 경쟁이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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