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한식프랜차이즈 놀부 기업분석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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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미션과 비젼에 대한 이해
1. 회사 개요
2. 사업현황
3. 놀부 바로 알기

. 거시적 외부환경의 이해
1. 기술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정치적 환경
4. 사회문화적 환경

. 산업구조 분석의 이해
1. 기존 기업과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3. 대체재와의 경쟁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 내부역량분석의 이해
1. 7S 분석 - 내부역량
2. 가치사슬 분석
3. 핵심 역량 분석
4. 중요도와 가치우위
5. SWOT 분석
6. 내부 환경 분석 전략제안

. 전략의 이해
1. 전략적 제휴
2. 메뉴 개발 전략
3. 서비스, 고객 관리 전략
4. 사업 확대 전략
본문내용
. 미션과 비젼에 대한 이해


1. 회사 개요

1) 탄생
(주) 놀부는 1987년 5월 10일 신림동 뒷골목의 5평 점포  놀부보쌈 이 모태가 되었다. 창업 후 놀부는 한국 전통의 맛과 고객 서비스에 대해 꾸준히 연구를 거듭하여, 89년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창업 19년이 되는 2006년 현재, 놀부명가,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집 항아리 갈비, 솥뚜껑삼겹살, 시골상차림 놀부집, 놀부유황오리진흙구이, 놀부순대국밥점 등의 아이템으로 전국에 약 550여개의 가맹점을 경영하고 있다. (주) 놀부는 흔히 생계형으로 인식되고 있는 국내 외식업계의 환경 속에서 과학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한식의 표준화를 도입해 왔으며, 체계적인 경영환경을 구축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한식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2) 비전


*Artist: 음식의 맛에서 최고의 예술적 경지를 자랑한다.
*Relationship: 고객과의 교류의 장을 마련한다.
*Technology: 축적된 경영 노하우와 지식을 제공한다.

3) 경영이념

철저한 현장경영
놀부는 고객이 식사하는 공간, 일선직원이 일하는 영업현장, 그리고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점포 현장을 모든 경영의 기초이자 출발이라고 생각하는 현장중심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다.
고객중심경영과 신뢰경영
놀부는 끊임없이 고객과 대화하고자 한다.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한 발 앞서 고객의 Needs를 읽고 실천하고자 한다. 이것은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려는 신뢰경영의 실천이기도 하다.
내부고객 만족을 위한 한솥밥경영
놀부는 직원을 제 1의 고객이자 한 가족으로 생각하는  한솥밥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다. 수많은 경쟁과 신자유주의의 논리 속에서도 내부고객에 대한 신뢰와 믿음은 놀부만의 탄탄한 기업문화이다.
현대적 감각의 한식 프랜차이즈 경영
놀부는 한국 전통음식을 현대적인 메뉴로 개발, 발전시켜오고 있다. 놀부보쌈을 시작으로 꾸준히 신 메뉴를 개발해 오고 있으며, 현재도 메뉴개발팀의 독자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한식의 개발로 한국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구축해 왔으며, 프랜차이즈 경영 노하우를 축적하게 되었다.
신 개념의 외식문화 창조
우리나라는 외식문화란 용어가 아직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다. 외식산업과 문화산업의 연계라는 측면에서 외식문화의 정체성을 올바로 정립하고자 외식, 관광, 호텔, 조리, 문화, 경영을 아우르는 폭넓은 개념을 확립하고자 한다.
외식산업의 인재육성
외식산업에는 아직 전문적인 인재가 부족한 실정이다. 놀부의 직원에서부터 시작하여, 외식관련 학과와의 꾸준한 연계와 공동연구로 외식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회봉사와 윤리경영
놀부는 창업초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장애인과 불우이웃을 지원하는 사회봉사활동을 실천해 오고 있다. 그리고 투명하고 공개적인 윤리경영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놀부는 하나의 기업이지만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는 기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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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식프랜차이즈 놀부,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 ohs***
    (2016.04.05 11: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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