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 효도, 효교육] 효(효도)의 도덕성 발달이론, 효교육의 필요성, 효교육에 대한 인식 실태, 효교육의 지도 방법, 효(효도) 실천의지의 교육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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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효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전 도덕성
2. 타율적 도덕성

Ⅲ. 효 교육의 필요성

Ⅳ. 효 교육에 관한 인식 실태
1. 학생
2. 학부모
3. 교사

Ⅴ. 효 교육의 지도 방법
1. 인지화 지도법
1) 강의법
2) 시청각 매체 활용법
3) 컴퓨터 이용법
2. 내면화 지도 방법
3. 행동화 지도 방법

Ⅵ. 효 실천의지의 교육 방안

Ⅶ. 결론 - 예상되는 성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효(孝)는 노(老)의 생략형과 자(子)의 합성글자로, 아들이 노인을 업고 있는 모양, 즉 아들이 노인(부모)을 잘 공양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효라 함은 보통 자식이 부모를 잘 섬기는 것을 말한다.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는 인간의 힘으로서가 아니라 하늘이 내린 인연이라 하여 인륜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다시 말해 효는 부모와 자식간에 형성된 원초적인 관계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며, 그 관계를 원만하고 올바르게 지키고 보존하는 질서이다. 그런데 효는 처음에 부모 자식간의 협소한 윤리로 이루어지다가 그 영역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가족 윤리를 이루고 더 나아가 나이가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 즉 사회 국가의 윤리로 발전되어 가는 일상 생활에서 사람으로서 행하여야 할 가장 기본적인 윤리에 해당되는 것이었다.

Ⅱ. 효의 도덕성 발달이론

Piaget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전 도덕성

아직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며 따라서 규칙 위반에 대해 판단하지 못하는 단계이다

2. 타율적 도덕성

6˜10세 사이에 발달한다.
규칙에 대한 일방적인 존중을 나타내며 규칙은 절대적이고 고정된 것이며 바뀔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도덕적 실재론을 나타낸다. 의도보다는 결과에 의해 도덕성을 판단하는 객관적 책임의 특성을 나타낸다. 규칙을 깨뜨리면 부모, 교사, 신으로부터라도 반드시 처벌이 뒤따른다는 내재적 정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처벌에 대해서는 속죄의 벌을 공정한 것으로 생
참고문헌
공주봉황초등학교(2001) - 효&경 체험 활동을 통한 바른 효성 기르기, 효 교육시범학교 운영보고서
김차식(1996) - 열린교육 실천, 창원: 예문사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2000) - 효녀 심청의 역사적&국문학적 고증, 서울: 선명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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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득중(1998) - 실천 예절 개론, 서울: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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