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 텔레마케팅산업] 텔레마케팅의 유형, 역사와 텔레마케팅의 현황, 문제 및 향후 텔레마케팅산업의 발전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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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텔레마케팅의 유형
1. 전화를 거는 주체에 따른 유형
1) 인바운드 텔레마케팅
2)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2. 전개주체에 따른 유형
1) 사내텔레마케팅(in-house telemarketing)
2) 외부위탁텔레마케팅(TM Service Agency telemarketing)

Ⅲ. 텔레마케팅의 역사

Ⅳ. 텔레마케팅의 현황
1. 국내현황
1) 은행권
2) 증권사
3) 보험사
4) 유통업
2. 외국현황
1) 일본현황
2) 미국현황
3) 유럽현황

Ⅴ. 텔레마케팅의 문제

Ⅵ. 향후 텔레마케팅산업의 발전 전략
1. 중장기 발전 전략
2. 구체적 발전 전략
3. 세부 추진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극심한 경쟁 속에서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고객의 취향이나 욕구를 파악하여 상품의 생산 및 판매에 연결시킨다는 것은 종래의 마케팅 수단으로는 한계에 도달하였다. 이러한 기업환경을 극복하고 매출액과 원가를 절감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미국이나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텔레마케팅에 대한 연구가 이미 오래 전에 활성화되어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활용되어왔고, 국내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은 이미 시작되었다. 텔레마케팅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상,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전화를 중심으로 다양한 정보통신 매체들과 컴퓨터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구축내용을 활용하여 고객과 직접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다. 미국, 일본 등을 비롯한 해외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금융 및 대 고객 서비스라인을 중심으로 텔레마케팅이 활성화 되어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의 텔레마케팅의 본격적 보급에는 몇 가지 장애가 존재한다. 첫 째, 매체 특성상 그 적용범위가 제한적이며, 텔레마케팅의 보급에 필요한 다양한 전화통신 서비스가 보급되지 않은 상태이다. 둘째, 텔레마케팅 서비스가 제대로 이루어지는데 필요한 고객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전문 운용부서 및 요원의 부족도 큰 문제가 된다. 아직은 국내 소비자들이 텔레마케팅에 익숙하지 않으며,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한다는 점이 큰 문제이다. 이런 상황에서 텔레마케팅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요구된다. 첫째, 텔레마케팅과 전자상거래와의 기존 판매망과의 조화가 요구된다. 둘째, 초기 단계의 텔레마케팅으로써 착신 텔레마케팅의 정착이 필요하다.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잠재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며, 아웃소싱과 같은 방법을 통해서라도 전문적인 텔레마케팅 장비와 인력을 확보할 필요성이 존재한다.

Ⅱ. 텔레마케팅의 유형

1. 전화를 거는 주체에 따른 유형

1) 인바운드 텔레마케팅
참고문헌
▶ 김동기, 현대마케팅 원론. 박영사. 1991
▶ 김환옥, 성공적인 텔레커뮤니케이터를 위하여. 창조문화. 1999
▶ 박성호, 텔레마티크 텔레마케팅. 책과 길. 1997
▶ 박성호, 텔레마티크 텔레마케팅. 책과길. 1993
▶ 이두회․한영주, 인터넷마케팅. 서울: 영진출판사. 1997
▶ 이수철, 텔레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국텔레마케팅연구소, 세미나 자료. IMC 컨설팅 세미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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