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 산업디자인의 개념, 중요성, 분류와 산업디자인의 경쟁력 현황, 경쟁력의 문제점, 경쟁력 확보 방안 및 산업디자인의 지적가치화 전략, 뉴디자인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산업디자인의 개념

Ⅲ. 산업디자인의 중요성

Ⅳ. 산업디자인의 분류

Ⅴ. 산업디자인 경쟁력 현황
1. 해외 디자인 전문회사의 경쟁력에 대한 인식
1) 해외 디자인 전문회사 경쟁력 평가
2) 국내 디자인 경쟁력 확보 위한 해결사항
2. 해외 디자인 전문회사의 국내진출에 따른 변화요소

Ⅵ. 산업디자인 경쟁력의 문제점
1. 디자인 마인드 부족
2. 비용 문제
3. 인력․자료 부족

Ⅶ. 산업디자인 경쟁력 확보 방안

Ⅷ. 산업디자인의 지적가치화 전략
1. 부설 디자인개발 연구소 발족
2. 디자인 조사․연구․개발 활성화
3. 디자인 수준 평가모형 개발
4. 디자인경영 지도지침 개발
5. 기업의 디자인 연구․개발 촉진책

Ⅸ. 산업디자인의 뉴 디자인 전략
1. 디자인의 산업화 전략
1) ꡒ디자인전략지원센터ꡓ 설치운영
2) ꡒ디자인경영 상담실ꡓ 운영
3) 최고경영자 ꡒ디자인 경영포럼ꡓ 운영
2. 디자인산업 육성대책
1) 디자인 전문회사 지원육성책
2) 디자인회사 창업지원
3. 산업화 촉진 및 진흥대책
1) 법적․제도적 지원강화
2) 디자인 산업인력 지원
3) 디자이너의 사회적 지위 향상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디자인이란 데지그나레(designare)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머리 속에 있는 생각이나 계획을 눈으로 볼 수 있도록 그려 보인다는 뜻을 담고 있다. 디자인경영이란 이 같은 활동이 기업경영 전반에 제대로 반영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디자인을 최고 가치로 삼아 경영을 펼치는 것을 의미한다. 양이 아니라 가치를 중시한다는 점에서 질 경영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디자인경영이라는 용어는 66년 영국의 국립예술원에서 디자인경영상을 제정하면서부터 사용되기 시작했고 76년 세계적인 디자이너와 경영자들이 미국의 보스턴에 DMI(Design Management Institute)를 설립하고 활동을 펼치면서부터 본격화됐다. 우리나라에서는 주요 대기업체를 위주로 9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됐으며 정부가 지난 99년부터 대한민국 디자인경영대상 제도를 제정 시행하면서부터 전 산업에 적극 장려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디자인 경쟁력이 크게 향상된 데에는 묵묵히 자신들의 일을 해 온 디자이너들의 공로가 가장 컸다. 이에 못지 않게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의 디자인 경영 마인드도 한 몫 톡톡히 했다고 할 수 있다. 디자인 경영이란 「디자인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마인드를 갖고 디자인을 경영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KIDP에서는 경영자들의 디자인 마인드를 고취시킬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지난해부터 「디자인 경영 대상」을 선정, 발표하고 있다.

Ⅱ. 산업디자인의 개념

산업디자인이란 Industrial Design을 번역한 말이다. 우리법 중 산업디자인에 관해 정의 규정을 두고 있는 산업디자인․포장진흥법 제2조는 이 법에서 산업디자인이라함은 제품 등의 미․기능 및 경제적 가치를 최적화함으로써 생산자 및 소비자의 물질적․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창작 및 개선행위를 말하며, 이에는 제품디자인, 환경디자인, 시각디자인 등을 포함한다고 규정한다. 그러므로 동법에서 말하는 산업디자인이란 디자인 일반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본고의 연구대상은 이러한 모든 디자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산업디자인이라고 하면 유용한 물품의 장식적미적 형태를 가리킨다. 세계
참고문헌
기종연(2004), 기업 성패 디자인에 달렸다, 산업자원부 홍보기획팀
디자인 하우스, 한국디자인연감1997」
민경우(1995), 디자인의 이해, 미진사
박선의, 최호선,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미진사,
정경원(2003), 사례로 본 디자인과 브랜드 그리고 경쟁력, 웅진북스, 디자인사전 안그라픽스
홍익대학교, 미래 지향적 에코 디자인의 발향 설정과 제품화 방안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혁신체제] 지식기반경제에서의 지역혁신체제(RIS) 구축모형에 관한 연구
  • 지식기반경제에서의 지역혁신체제(RIS) 구축모형에 관한 연구- 대구․구미․포항 트라이앵글 테크노벨트 구축방안 -논문 요약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기반경제시대에 대비하여 산업 경쟁력 제고와 지역균형발전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지역산업 발전전략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새로운 산업발전 패러다임인 지역혁신체제를 대구・경북지역에 적합한 구축모형을 제시하고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지역혁신체

  • 경제통합론 한미 FTA 법무서비스 통합에 대한 보고서
  • 현황과 개방범위 및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서 론I. 연구배경1. 서비스 산업 개방의 필요성최근 한․미 FTA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양국간의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의 FTA협상이 상품 분야뿐 아니라 서비스, 지적재산권, 투자, 기술표준 등을 중심으로 포괄적으로 진행되는 경향으로 미루어 볼 때, 서비스 개방에 관련된 분석이 요구된다. 또한 미국이 통상협상에서 서비스 개방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한․미 FTA에 서비스 개방이 포함 될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및 분석 111. 진출시장 결정 - 중국 11가. 현재 우리나라의 현황과 해외시장의 중요성나. 우리의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는 중국2. 중국시장의 과거와 현재 13가. 중화인민공화국의 건립까지나. 중국의 대 혼란 다. 개혁이전 경제체제하의 경제적 성과와 문제점, 개혁의 당위성라. 경제개혁과

  • [유통관리]까르푸의 유통구조 및 경영전략분석
  • 유통 정보 시스템팀 명 : 팀 원 :◀목 차▶◈ 서 론Ⅰ . 유통산업의 중요성Ⅱ . 국내외 유통산업의 동향Ⅲ . 부산 유통산업의 동향◈ 본 론Ⅰ . 까르푸 소개Ⅱ . 한국 까르푸Ⅲ . 까르푸(서면점)Ⅳ . 경쟁사 분석 홈플러스(가야점) 이마트(연산점)Ⅴ . S W O T 분석Ⅵ . Positioning◈ 결 론Ⅰ . 대안제시 및 향후전략Ⅱ .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 7Ⅰ. 유통산업의 중요성- 유통산업은 생산과 소비의 중간영역에서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

  • 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과 전망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
  • 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과 전망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I. 서론II. 이론적 고찰1. 디자인 개념적 이해2. 디자인 정책 체계의 구조 및 성격3. 디자인산업 분류 및 중요성Ⅲ. 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과 전망 및 문제점1. 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2. 디자인산업의 전망3. 디자인산업의 문제점Ⅳ. 한국 디자인산업의 SWOT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Ⅴ. 디자인산업 정책의 발전방향1. 디자인 정책 유형의 변화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