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동체] 가상공동체의 배경, 발전, 유형, 특성과 가상공동체의 전제조건, 학습공동체 및 가상공동체의 활용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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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가상공동체의 배경

Ⅲ. 가상공동체의 발전

Ⅳ. 가상공동체의 유형

Ⅴ. 가상공동체의 특성
1. 정보 중심의 조직
2. 분산형 조직
3. 비전(Vision)의 공유와 신뢰
4. 유연한 조직
5. 팀(Team) 서비스
6. 학습조직
7. 고객 중심 조직

Ⅵ. 가상공동체의 전제조건
1. 인터넷의 매체적 특성
2. 구성원들의 특성
1) 인구학적 특성과 사회․경제적 배경
2) 통신이용과 관련된 특성
3. 집단의 목적과 구조

Ⅶ. 가상공동체와 학습공동체

Ⅷ. 가상공동체의 활용 사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상공동체는 매우 다양하게 적용되지만 사회학에서는 대개 두 가지 면으로 해석된다. 첫째, 사회조직체로서 공간적 지역적 단위를 가리키며, 둘째 이러한 단위와 관련되는 심리학적인 결합성 또는 소속감을 지칭한다. 전자의 경우, 사회집단의 특성을 많이 갖고 있지만 훨씬 규모가 작고 그들의 공통적 관심이 비교적 밀착되어 있는 하위집단을 말한다. 이 커뮤니티의개념에는 영토적인 영역, 상당한 정도의 개인간의 친숙함과 접촉, 그리고 이것을 인근집단과 구별시켜 주는 특별한 종합의 기반 등의 뜻이 함축되어 있다. 커뮤니티의 자족능력은 사회에 비해 훨씬 제한되어 있지만, 그 한계 내에서 보다 밀접한 관계와 깊은 상호이해를 갖고 있으며, 이 특수한 통합의 접착제로는 인종 국적 종교 등이 있다. 후자의 경우에는, 개인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감정과 태도의 총체를 의미한다. 커뮤니티란 인터넷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펼쳐진 공동체를 말하는 것으로 취미, 친목, 종교, 직업 등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온라인에서 모여서 시간과 거리의 경계선을 없애버린 가상공간에서의 동호회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커뮤니티의 3요소는 가상공간, 컨텐츠, 사람들로 구성되어있으며, 사람들은 집단에 대한 소속감이나 타인과의 친밀에 대한 욕구 즉, 우정, 사랑의 갈망으로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운영되는 것이다. 그러면 커뮤니티의 시작이자 기본 바탕은 가상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커뮤니티와 외국의 커뮤니티는 다소 차이가 있는데 우리나라는 주로 기업에서 공간을 만들어주고 네티즌들이 거기 가입해서 활동하는데 비해 미국은 반대로 시샵이 만들어서 기업이 거기에 들어오는 형태이다.

Ⅱ. 가상공동체의 배경

글로벌화 된 경쟁환경에 처한 오늘날 조직들은 혁신적인 경영관리를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처럼 국가간의 경계가 사라진 무한경쟁시대에서 생존하기 위해 각 조직들은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설계, 생산, 조달, 사후서비스를 포함하
참고문헌
1. 강홍열, 윤준수(1997), 고도정보사회의 정보윤리 확립을 위한 정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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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종윤(2000), 인터넷과 가상공동체 문화의 발전
7. 정종석(1997), 인터넷을 이용한 가상대학의 학습형태와 발전방향, 가상대학 체제구상을 위한 연구협의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주최 발표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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