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간, 가상현실] 가상공간(가상현실)의 정의, 구성, 분류와 가상공간(가상현실)의 교육인프라, 교육적 영향력 및 가상공간(가상현실)의 문제점, 그에 따른 향후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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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가상공간(가상현실)의 정의

Ⅲ. 가상공간(가상현실)의 구성
1. 도구
2. 방법

Ⅳ. 가상공간(가상현실)의 분류
1. 몰입형 가상현실
2. DESKTOP/VEHICLE VR
3. Third Person VR

Ⅴ. 가상공간(가상현실)과 MOO
1. MOO의 개념
2. MOO의 구성요소
1) 페르소나(Persona)
2) 장소(Place)
3) 객체(Object)

Ⅵ. 가상공간(가상현실)과 교육인프라
1. 사실성(Verity)
2. 통합성(Integration)
3. 실제적 대 인공적 인터페이스

Ⅶ. 가상공간(가상현실)의 교육적 영향력

Ⅷ. 가상공간(가상현실)의 문제점

Ⅸ. 향후 가상공간(가상현실)의 전망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게 하는 중요한 특성은 인터넷을 통한 가상공간의 출현이다. Mitchell은 컴퓨터에 의해 구성되는 네트워크는 기존의 도시 공간에 존재하던 광장(agora)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간의 차이를 뛰어넘은 네트워크는 일정한 위상공간(topology)을 갖는 非공간적(antispatial) 공간이며, 고립된 상태에서 정보를 교환하는 가상현실의 광장(electronic agora)을 제공한다. 가상공간의 네트워크는 생활공간의 틀을 바꾼다. 네트워크는 일과 여가, 공적인 삶과 사적인 삶의 경계를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재편한다. 네트워크를 통해 만들어지는 새로운 공간은 또 하나의 공공영역(public sphere)이다.
정보사회에서 형성된 가상공간과 온라인 공동체에서는 구성원들간의 관계 확장, 시공간을 초월하는 대화공간의 확대, 가상공간에서 가상자아의 다양한 정체성 등을 강조하는 긍정적인 입장이 있는 반면에, 언어폭력, 음란물 범람, 상업주의적 사이트 증가 등 부정적인 입장이 공존하는 ꡐ양날 효과ꡑ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극명하게 대비되고 있는 정보사회의 명암은 우리의 삶의 지혜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정보사회의 긍정적인 측면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전향적인 인식의 틀을 필요로 하며, 또 한편으로 정보사회의 부정적인 측면을 사전에 대비하지 않으면 인류적 재앙이 초래될 수도 있다는 근본적인 인식 전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과학의 주제는 무엇을 발견하느냐 하는 ꡐ할 수 있음ꡑ(ability)의 문제보다 어떻게 활용하느냐 하는 ꡐ해야 함ꡑ(ought)의 문제로 변화하고 있다.

Ⅱ. 가상공간(가상현실)의 정의

가상공간이라는 매체는 다시 두 종류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는데 하나는 전자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소위 사이버 스페이스(Cyber-space)의 매체이고, 다른 하나는 이런 사이버 스페이
참고문헌
가상현실과 사이버 스페이스, 21-42. 서울 세종대학교 출판부
구승회(2000), 가상현실의 윤리학, 월간 자유공론
라도삼(1999), 비트의 문명, 네트의 사회-가상공간에 대한 철학적 탐색.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박선영(2002), 가상공간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청소년 보호- 99헌마480과 2001헌가27을 중심으로, 헌법실무연구회 제 32회 발표회(2002. 10. 11), 발표문
박인우(1999), 효율성의 관점에서 본 가상대학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공학연구, 15(1)
이건창, 정남호(2000), 가상현실 기법을 적용한 인터넷 쇼핑몰과 소비자 구매의도에 관한연구, 경영학 연구
허운나(1997), 정보 시대 국가 경쟁력과 가상 대학의 역할. 국회 가상정보가치 연구회 심포지엄 주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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