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 차세대통신서비스의 등장에 따른 통신업 산업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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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사히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통신업 동향
(1) 유선통신
(2) 이동통신

2. 주요 환경변화 요인
(1) 유무선 대체
(2) 융합 (Convergence)

3. 차세대 통신서비스의 등장
(1) WiBro
(2) HSDPA
(3) DMB
(4) IP TV

4. 전망 및 시사점
(1) 통신업의 전반적 저성장
(2) 수익성 악화추세의 유지
(3) 컨텐츠 사업에 주력
본문내용
전망 및 시사점
(1) 통신업의 전반적 저성장
앞에서 여러 기존 통신서비스들의 동향과 특징을 살펴보고, 또한 주요 차세대 통신서비스들의 도입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향후 국내 통신산업은 어떠한 형태로 전개될 것인가? 우리나라의 통신산업은 대략 2003~2004년을 기점으로 산업사이클상 완전한 성숙기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된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유선전화는 급격한 성장을 보이다가 이동통신이 도입되면서 2000년 이후 시장축소 추세를 지속하고 있고, 전용회선과 초고속인터넷 역시 2002~2003년을 정점으로 성장이 정지된 상태이다. 이동통신 또한 2003년까지는 급속한 성장을 보이다가, 전체 인구중 이동통신 가입률이 70%를 넘어서면서 가입자 증가추세가 크게 둔화되었고, 음성서비스 매출은 감소세로 전환되면서 2005년 이후에는 전체 산업규모가 연평균 5% 이하의 성장에 그치고 있다. 물론, 다양한 신규 통신서비스들이 도입되고는 있으나, 산업 전체적으로 과거와 같은 큰 폭의 성장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가장 근원적인 이유는 위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통신비 지출비중의 추이로 쉽게 알 수 있다. 우리나라 도시가계의 소득 중 통신비 지출의 비중은 90년대 초반 1% 대에서 급속히 상승하여 2003년에는 4.6% 수준까지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후부터는 다시 감소세로 전환되어 2006년 초에는 3.6%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는 IT혁명을 통해 통신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하더라도 전체 소득 중에서 통신비로 지출하는 비중에는 한계가 있고 이미 그 한계에 일정부분 도달했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즉, 통신서비스를 원하는 수요자의 측면에서 이미 충분히 편리한 상황에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로 인해 통신서비스에 대한 추가적인 지출이 가져오는 만족도의 증가 폭은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다르게 표현하면 수요자가 통신서비스에서 얻는 만족도는 이미 충분하기 때문에 한계효용이 낮고, 이에 따라 소득수준이 급격히 증가하거나 또는 향후에 기존의 것과는 전혀 다른 획기적인 서비스가 등장하지 않을 경우 수요자는 그다지 새로운 통신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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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28 22:0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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