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환경산업 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사히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환경산업 개요
(1) 환경산업의 특성
(2) 환경산업의 종류

2. 환경산업 현황 및 전망
(1) 국내 환경산업의 특징
(2) 국내 환경산업의 성장
(3) 세계 환경산업 전망
(4) 국내 환경산업 전망
(5) 환경산업 성장요인 분석
1) 대기보호분야
2) 토양/수질보호분야
3) 폐기물처리분야

3. 주요 환경업체 현황
(1) 대형건설업체
(2) 한라산업개발
(3) 대경에스코
(4) 한국코트렐
(5) 길광그린텍
(6) 비츠로시스
(7) 일신종합환경
(8) 지엔텍
(9) 한영엔지니어링

4. 환경업체 재무현황 분석
(1) 성장성
(2) 수익성 및 안정성

5. 시사점
(1) 환경산업의 재무현황은 우수
(2) 국내 환경시장의 구조적 변화 방향
본문내용
1. 환경산업 개요

(1) 환경산업의 특성

환경산업은 환경오염 상태를 측정하고, 오염물질을 정화하거나 방지하기 위한 시설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환경산업은 산업 자체의 수급보다는 환경정책과 규제 등 시장 외적요소에 의해 수요가 창출되는 특징이 있다. 또 기계, 전자, 화학분야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산업으로서 기술집약적이고 고부가가치의 산업이다.

(2) 환경산업의 종류

EBI(Environment Business Intermational. Inc)의 환경산업 분류에 따르면 크게 서비스, 설비, 자원의 세가지 분야로 나뉜다 서비스 분야에는 분석서비스, 수처리, 고체폐기물/유해폐기물 관리, 정화 및 방지서비스, 컨설팅/엔지니어링이 있고, 설비 분야에는 수처리 설비, 분석장비 제조, 대기오염 제어설비, 폐기물 관리시설, 공정 및 방지기술이 있다. 마지막으로 자원 분야에는 수자원, 자원재생, 친환경에너지 자원이 있다. 한국은행에는 서비스, 설비, 자원으로 나누지 않고 오염원별로 페수관리, 폐기물관리, 대기보호, 토양/수질보호, 소음/진동방지, 방사선피해방지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대분류는 EBI의 기준을 따르고 세부분야는 한국은행처럼 오염원별로 나누되 폐수관리와 토양/수질보호를 합하여 수처리 및 보호로 분류하고, 방사선을 폐기물에 포함시키며 소음/진동방지는 분석장비 제조/서비스 분야에 포함시켜 재구성한다.

2. 환경산업 현황 및 전망

(1) 국내 환경산업의 특징

최근 세계적으로 폐수 처리, 소각로, 위험폐기물 처리 등의 환경관련 플랜트 건설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현재 국내 환경산업 기술수준은 선진국대비 50% 미만으로 해외 수주 실적은 미미하다. 경제성이 높은 폐수종말처리장, 폐기물 처리시설 등에 민간기업, 특히 대형건설사의 참여가 확대되고 있으며 경제성이 낮은 분뇨처리장 등의 시설은 대부분 공공부문에서 운영하고 있다. 환경 기초시설에 대한 운영권은 대부분 시공사가 확보함으로써 설비와 서비스 부문이 동시 제공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최근 전략적으로 외부 전문업체나 자회사에 운영권을 주고, 주력사업에만 경영역량을 집중시키는 경향이 나타난다. 또한 서비스 진행시 발생하는 부산물을 개발을 통해 상품화하고 판매하는 자원부문에 진출하는 추세이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하였습니다.
  • dnqud***
    (2008.10.28 22:22:11)
회원 추천자료
  • [SK텔레콤의 중국진출] SK 텔레콤의 중국진출 사례와 전략
  • 시장환경변화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중국시장은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 중에서 통신시장은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상황에서 왜 해외사업진출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어떻게 하면 SK Telecom이 국내에서 누렸던 경쟁적 우위(전략적 우위)를 중국시장에서도 유지할 수 있는지, 더 나아가 아시아시장에서 다른 국제통신사업자들과 경쟁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본 론-Ⅰ. SK Telecom1. SK Te

  • [인적자원관리] 현대백화점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간의 교육제도 비교
  • 환경        마케팅 전략수립과 통제        시장기호의 분석 및 표적시장의 선택        고객행동의 이해        제품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가격전략        특수 마케팅2) 마케팅리서치방법론  과목개요: 마케팅에서 필요한 설문조사 및 각종 리서치 방법을 연구하며 통계결과치 를 분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학습목표: 시장에서

  • [인사관리] 농심 인사관리
  • 산업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어 농심의 새로운 사업 진출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또한 국내 시장의 과열이라는 환경은 국외 시장으로 시선을 돌리는 계기가 되었고 농심은 국외 시장 개척을 통한 길을 모색하고 있다. 2. 농심의 전략농심은 환경의 변화에 잘 반응하였고 현재 라면업계에서 20년 동안 부동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서는 농심이 성공할 수 있었던 전략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다. 농심은 초창기에는 모방전략을 구사하기도 하였지

  • 롯데마트 시장진출 보고서-해외투자론
  • A+ 받은 레포트입니다!!해외투자론국제경영학국제마케팅롯데마트 해외시장진출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롯데마트 선정 이유 Ⅱ. 본론1. 기업소개 – 롯데마트 2. 중국시장 환경 분석 가. 거시 환경 분석1) 중국 경재 성장 현황2) 중국 소비 시장의 특징3) 중국 소비 시장의 변화추세4) 중국 소비자 특성나. 산업 분석1) 중국 유통 구조의 변천사2) 중국 유통 산업의 특징3. 롯데마트의 중국 진출 배경 4. 롯데마트 투자 실태 분석가.

  • [조직개발] 효성의 혁신경영과 조직개발
  • 산업분야로 진출. 정보통신, 환경, 유통, 금융 산업을 포함한 서비스업 등에도 진출하여 사업다각화를 계속 추진1995년 대전 타일카페트 공장 준공구미 2공장 완공21세기 위원회 제 2창업 준비 위원회 발족1996년 효성원넘버 설립. 동양나이론, 효성T&C로 개명ㆍ해외시장에 30여개의 현지법인과 해외지사를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160개국을 상대로 활발한 기업 활동을 전개PET병 북경 제2공장 가동베트남에 효성 VINA(주) 설립PP 배가 증가시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