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상담] 전화상담의 개념, 특성과 전화상담의 유형, 자질 및 전화상담의 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전화상담의 개념

Ⅲ. 전화상담의 특성

Ⅳ. 전화상담의 유형과 자질
1. 전화상담의 실제
2. 전화상담자의 자질

Ⅴ. 전화상담의 과정
1. 시작단계
1) 촉진적 관계의 형성
2) 구조화
3) 내담자 문제의 본질파악 (내담자의 원함을 듣는 것)
2. 중간단계
1) 공감을 요하는 경우
2) 정보제공을 요하는 경우
3) 조언 또는 문제해결을 원하는 경우
3. 종결단계
1) 종결하는 시기
2) 종결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정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고 상담을 정의할 때 상담을 맡는 카운슬러가 어떤 사람인가는 곧 상담의 성패를 판가름할 수 있는 관건으로서 대단히 중요하다. 마치 의료행위에 있어서 의사가 환자에 대해 절대로 중요한 존재이며, 또한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변인이듯, 상담자의 자격과 역할의 규명과 인지는 상담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Charles Brooks가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고 한 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상담자가 수행하는 생활지도 업무만 해도 개인조사활동, 사회경험적인 정보제공활동, 상담활동, 정치활동, 생애개발 및 취업지도, 신입생지도, 추수지도,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과의 연계활동 및 연구와 평가활동 및 동료교직원의 훈련 및 조력활동 등으로 다양하다. 게다가 최근 가이던스 카운셀링의 이해가 깊어지고 그 주요활동의 목적이나 영역이 이미 표출된 문제의 해결이나 예방적 조치에서 한 개인의 만족스런 인간성장을 도모한다는 전인발달적 생활지도 모형으로 변화되어 감에 따라 상담활동도 모든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수용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개선하고 발달시켜 자아 실현인이 되도록 돕는 일로 여겨지고 있다.

Ⅱ. 전화상담의 개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전화자의 자기성장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여 상담원과 전화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조력관계의 과정이다.

Ⅲ. 전화상담의 특성

최근 들어 상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문명 이기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우리 주변에서는 전화상담, 컴퓨터 통신 상담, 서신 상담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한 상담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 중 전화상담이 가장 널리 보급된 상담의 한 형태일 것이다.
참고문헌
◎ 공석영 (2003) /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 노안영&송현종 (2006) / 상담의 원리와 기술 : 상담실습자를 위한. 학지사.
◎ 대한카운슬러협회 (1988) / 상담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 이장호 (2005) / 상담심리학. 박영사
◎ 장인자 (1995) /긍정적 자아개념형성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진로의식성숙에 미치는 효과.
◎ 청소년대화의광장 (1995) / 전화상담 콜로키움,
◎ 테리월드먼 (1999) / 고객을 만들고 사람을 모으는 전화 화술. 아이디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무분석의 의의와 목적, 도구와 직무 조정
  • 분석의 결과는 종업원의 훈련 및 개발의 기준⑥인사상담, 안전관리, 정원산정, 작업환경 개선, 경제개발 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나아가 직무분석은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적을 가진다.①직무분석은 직업적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어 피고용인이 직무를 수행하는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노동자의 자질과 능력은 직업적 요구사항에 관계되는데 이는 고용주의 수행 요구 사항이 객관적으로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②성공적인 훈련프로그램은 직무

  •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
  • 전화를 함으로써 특정 학생에게 정신적인 고통을 주는 것도 학교 폭력이다. 그 글의 사실 여부를 떠나서 명예훼손이 되어 법의 저촉을 받고, 통신매체나 전화를 통해 협박을 하는 것도 학교폭력에 속한다.8. 폭력서클을 조직하거나 가입를 강요(권유)하는 경우일명 일진회라고 하는 폭력 서클은 물론 일진회가 아니더라도 학생 신분에 어긋나는 행동을 상습적으로 하는 조직인 경우 폭력서클로 볼 수 있다. 이런 서클을 만들어 조직하는 자체가 학교폭

  • [노인상담] 노인상담의 기본원리과 실제
  • 상담원과 같은 공식적 관계망을 통한 지지와 지원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1. 노인상담이란?노인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대면 관계에서 개인적, 경제적 및 신체적 문제를 해결하고 감정, 사고, 행동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가져와서 성공적인 노인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노인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그들의 자아개념을 위협하는 경험들을 불안이나 두려움

  • 성인상담사례 리포트
  • 상담 절차 및 내용 이 학습자의 경우 성인학습 참여 저해요인 중 기관적 요인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의 수준이나 교육의 질,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불만족으로 인하여 학습을 중단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1) 초기단계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태도에 대해 분석한 내용이나 학습에 관하여 상담하게 된 원인에 대하여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이 학습자의 경우 뚜렷한 목표를 아직 설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막연하

  • 노인상담을 통한 노인 접근방법
  • REPORT(노인상담을 통한 노인 접근방법)목 차 서 론본 론Ⅰ. 노인문제의 개념과 발생요인1. 노인문제의 개념2. 노인문제의 발생원인Ⅱ. 노인의 심리적 특성1. Munnichs(1966)의 노인성격 특성2. 윤진(1993)의 노년기 심리적 특성Ⅲ. 노인상담의 개념 및 의의Ⅳ. 노인상담의 초점과 목적Ⅴ. 노인상담의 기본전제와 가치Ⅵ. 노인상담의 이론적 배경Ⅶ. 노인상담의 과정Ⅷ. 노인상담의 영역Ⅸ. 유능한 상담자의 조건Ⅹ. 우리나라 노인상담의 실태와 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