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선거운동] 인터넷선거운동의 유형, 현황과 인터넷선거운동의 한계 및 향후 인터넷선거운동의 활성화 방안 분석(캐나다, 독일, 일본, 대만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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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을 통한 정치참여
1. 여론 형성과 의제 설정 기능
2. 집단 형성 기능
3. 이익 표출 기능
4. 동원 혹은 집단행동 기능
5. 선거 운동 기능

Ⅲ. 인터넷 선거운동의 유형

Ⅳ. 인터넷 선거운동의 현황

Ⅴ. 캐나다 인터넷 선거운동의 사례

Ⅵ. 독일 인터넷 선거운동의 사례

Ⅶ. 일본 인터넷 선거운동의 사례

Ⅷ. 대만 인터넷 선거운동의 사례

Ⅸ. 인터넷 선거운동 참여의 한계

Ⅹ. 인터넷 선거운동의 활성화 방안
1. ꡐ디지털 디바이드ꡑ의 해소
2. 건전한 인터넷 문화의 정착
3. 홈페이지의 성실한 운용과 관리
4. 새로운 규범의 생성과 제도의 구축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류 역사를 바꾼 정치사회 변혁에는 뉴미디어가 큰 역할을 한 경우가 많다. 중세 유럽의 봉건주의를 무너뜨리는 시발점이 된 종교개혁과 농민혁명 때는 팜플렛이 종교와 양심의 자유를 위한 투쟁정신을 고취하는데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근대 민주주의의 사상적 체계를 뿌리내리게 한 프랑스 혁명 과정에서는 수많은 정치클럽이 저널을 발간하여 민주주의의 기본사상과 자기들의 정치이념을 전파하였고, 러시아 사회주의 혁명을 주도한 레닌은 신문을 효과적인 선전․선동의 수단으로 활용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 중계에 세계 최초로 사용된 텔레비전 방송은 그 후 독일에서 나치즘을 옹호하고 전쟁을 합리화시키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인터넷 신문이 사이버 여론을 형성하고, 사이버 공간을 통해 형성된 여론은 다시 사회 전체의 여론에 영향을 미쳐 결국 전통적인 대중매체에까지 영향을 주게 되었다. 또한 인터넷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인해 모든 시민이 기자가 되는 시민 저널리즘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인터넷은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점차 선거캠페인에서 광범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로 발돋움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인터넷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볼 때, 중범위 메시지나 소범위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보다 적합하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현실 선거정치에서는 구체적인 유권자 그룹을 겨냥하는 네거티브캠페인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선거정치홍보에 사용되고 있는 인터넷 사용환경으로는 첫째, 홈페이지(Homepage)를 들 수 있는데 현직 정치인, 정치후보자, 정치기관 등이 자기의 정보를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신속하게 인터넷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Ⅱ. 인터넷을 통한 정치참여

1. 여론 형성과 의제 설정 기능

여론 형성과 거기서 비롯되는 정치과정상의 특성이 과거와는 다른 형태로 변모하여 나타나게 되었다. 우선 과거에는 정당이나 언론, 이익집단 등을 통해 조직화된 여론을 형성하여 정
참고문헌
김용철&윤성이 : 인터넷과 선거운동 제 16대 총선 후보자의 인터넷 활용 및 네티즌의 참여실태 분석. 한국과 국제정치: Vol.17 No.2. 2001
김은주 : 정보화시대 정치참여 확대수단으로서의 인터넷 활용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백선기 : 사이버선거와 인터넷-세계의 사이버 선거와 인터넷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은혜정 : 전자민주주의 시대의 인터넷 활용.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이현우 : 인터넷투표와 대표성의 문제 : 2000년 미국 애리조나 민주당 예비 선거.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2001
정연정 : 선거에서 인터넷의 활용과 한계. 한국정당학회보 2(1). 2003
최문휴 : 인터넷과 TV시대의 선거전략.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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