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매체, 인쇄매체광고, 인쇄광고, 신문광고] 인쇄매체의 개념, 종류와 인쇄매체광고(인쇄광고)의 구성요소, 특성 및 인쇄매체와 신문광고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쇄매체의 개념

Ⅲ. 인쇄매체의 종류
1. 신문매체
1) 신문매체의 의의와 구성
2) 신문광고의 특성
2. 잡지매체
1) 잡지매체의 의의와 구성
2) 잡지광고의 특성

Ⅳ. 인쇄매체광고(인쇄광고)의 구성요소
1. 헤드라인(headline) 혹은 헤드카피(head copy)
2. 바디카피(body copy)
3. 로고타입(logo type)과 심벌마크(symbol mark)
4. 캡션(caption)
5. 보더라인(border line)
6. 레이아웃(lay out)

Ⅴ. 인쇄매체광고(인쇄광고)의 특성

Ⅵ. 인쇄매체와 신문광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최근 몇 년 사이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렇다면 앞으로 또 어떠한 변화들이 일어날 것 인가도 예측해 볼만하다. 느린 것을 참지 못하는 젊은 세대로 내려갈수록, 이제 지각(perception)에 필요한 시간은 더욱 짧아질 것이다. 자신들만의 언어세계를 공유하고, 독자적인 code를 향유하는 독신자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광고주나 대행사는 커뮤니케이션에 분파주의(sectarianism), 즉 다양한 개성을 수용해야 한다는 데 이의가 없을 것이다. 침묵은 그냥 침묵이 아니다. 의미적인 동조의 표현, 프로페셔널한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의식의 발로에 있어서 핵심이 되어가고 있다. 상호적 커뮤니케이션은 이미 이러한 법칙에 기반을 두고 있다. 대중에게 시끄럽게 떠들며 이야기하지 않는다. 소비자 한 사람 한사람과 따로 대화하는 것이다. 발상을 거꾸로 한번 해보자. 인쇄광고들에서 언어가 사라져가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지금은 변화의 끝자리인지도 모른다. 정반대방향으로 돌아서는 전환점일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이미지에서 다시 언어로 말이다. 다소 앞서가는 얘기인지 모르지만, 말(word)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최근 들어 점차 확산되어 가고 있음은 분명하다. 물론 앞으로의 말은 그냥 말이 아니라 생각하는 말이다. 라이프스타일의 유행이 한차례 지나고 나면, 생각(idea)이 다시 그 자리를 메울 것이다. 이러한 교차현상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다. 지금 모든 광고에는 함축이 담겨져 있다. 그러나 이런 획일적인 유행에서 조금 벗어나, 생각과 말에 기반을 둔 새로운 메시지를 만들어 가는 것, 그것만이 카피라이터가 살 길이다.

Ⅱ. 인쇄매체의 개념

인쇄매체란 간행물 매체 또는 지면 매체라고도 하듯이 주로 지면 위에 인쇄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이다. 이에는 보통 신문과 잡지, 업계간행물과 같은 정기간행물만 포함되는 것으로 보나 엄밀히는 인쇄기술에 입각하여 제작되는 판촉매체의 포스터, 광고지, 직접우편광고 등도 포함된다.
참고문헌
◇ 박찬욱(1992), 신문광고 효과 조사, 제일기획. 테마연구보고서.
◇ 이견실(1998), 인쇄매체 광고디자인. 서울: 나남출판사.
◇ 이혜갑(1999), 매체계획 실무 전문성에 관한 조사연구. 광고학연구.
◇ 장형익(1989), 인쇄광고의 특성과 이용에 관한 고찰. 사보 동방기획.
◇ 조정식(2001), 고윤숙, 인쇄매체의 중복률 분석. 광고 연구.
◇ 현소은, 황인호(1995). 인쇄(신문&잡지)광고의 내용적 특성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 홍민의,(1990) 인쇄광고의 메시지 전달 구조. 대홍보.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잡지 레포트
  • 신문사들이 발행하는 시사 주간지인 《주간조선》,《뉴스메이커》,《주간한국》,《주간매경》등과 독립된 시사주간지 《시사저널》, 그리고 주간으로 발행되는 방송잡지 등 1990년대 이후 주간지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제 4절 미래의 잡지1. 출판의 패러다임변화컴퓨터의 발전, 디지털기술의 발전,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인쇄매체의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것은 구텐베르크이래 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격변인 것이다. 한국의 경

  •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 목차 > Ⅰ. 서론 (디지털미디어란, 디지털과 커뮤니케이션, 연구목적)Ⅱ. 본론1. 디지털 미디어란.1) 디지털미디어의 특징2) 디지털미디어의 종류3) 디지털미디어의 기능2.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 인쇄신문 VS. 인터넷 신문(온라인 저널리즘)2) 귀로 듣는 라디오 , 눈으로 보는 라디오3) 디지털방송 시청자에서 이용자로. 4) 새로운 광고매체로서 인터넷5) 사이버 커뮤니티: 디지털 인간 무

  • [디지털미디어] 인터넷신문
  • 특성∙상업적, 위계적, 관료적, 폐쇄적∙탈중심적, 개방적, 평등적, 자율적출처 : “매체기술발전에 따른 저널리즘 속성 연구. 전자신문을 중심으로”, 조용철, 1998,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주석저널리즘 : 하이퍼텍스트 특성으로 인한 공간배치의 한계가 없어지는 것Ⅲ. 인터넷신문의 현황과 종류1. 종속형 인터넷신문 1) 개념기존의 인쇄신문들이 그 영역을 확대하여 인터넷을 통해 자사의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의 인터넷신문이다. 전문적

  • [디지털 미디어] 인터넷신문
  • 특성∙상업적, 위계적, 관료적, 폐쇄적∙탈중심적, 개방적, 평등적, 자율적출처 : “매체기술발전에 따른 저널리즘 속성 연구. 전자신문을 중심으로”, 조용철, 1998,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주석저널리즘 : 하이퍼텍스트 특성으로 인한 공간배치의 한계가 없어지는 것Ⅲ. 인터넷신문의 현황과 종류1. 종속형 인터넷신문 1) 개념기존의 인쇄신문들이 그 영역을 확대하여 인터넷을 통해 자사의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의 인터넷신문이다. 전문적

  • 새로운 매체와 의사소통
  • 매체의 분류1. 인쇄매체1) 인쇄매체의 정의광고나 PR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인쇄물을 총칭 하는 말로서 신문 잡지서적에 의한 광고를 비롯하여 전단 메일 카탈로그 팜플렛 포스터 등 종류가 매우 많다.2) 인쇄매체의 장 • 단점 (1) 장점 : 시간의 제약 없이 반복적이면서도 반성적으로 해석될 수 있고, 깊은 차원의 정보전달이 가능하다 (2) 단점 : 정보를 얻으려면, 그것을 읽고 그 개념적 의미를 능동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만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