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선거보도] 미디어선거보도에 있어 민주주의, 바람직한 미디어선거보도의 실현과 미디어선거보도의 현황, 문제점 및 공정한 미디어선거보도를 위한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선거보도와 민주주의

Ⅲ. 바람직한 미디어선거보도의 실현

Ⅳ. 미디어선거보도의 현황
1. 방송위원회의 선거방송 심의
2. 방송에서의 여론조사 보도
1) 여론조사의 기능
2) 추측보도와 개표방송의 문제점

Ⅴ. 미디어선거보도의 문제점

Ⅵ. 공정한 미디어선거보도를 위한 방안
1. 선거방송 보도의 기본 원칙
2. 보도형식
1) 보도순서
2) 시간 배분
3) 주요 정당 당직자들과 입후보자들의 육성 처리
4) 앵커맨과 기자들의 멘트
3. 보도내용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의 선거는 미디어 선거라고 할 만큼 언론의 역할이 커졌다. 그리하여 언론의 협력 없이는 어떠한 선거도 치르기 힘들 정도가 되었다. 언론은 후보자의 선거운동전략, 유권자들이 후보자에 대해 가지는 이미지, 선거쟁점에 대한 이해도, 투표의 판단기준 등 선거와 관련된 거의 모든 요소에 크든 작든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선거가 얼마나 공정하게 이루어지느냐도 언론활동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선거에서 유권자는 대부분 언론이 제공하는 정보나 자료에 의해 정당과 후보자를 판단하고 선거를 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언론이 선거에 대해 어떤 시각을 가지고 보도하느냐에 따라 공명선거 분위기 조성의 성패가 갈린다고 볼 때 오늘날 선거는 언론에 의해 치러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언론의 막대한 영향력을 감안할 때 선거에 있어 언론보도의 공정성 및 객관성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른바 사회를 내다볼 수 있는 창이라 불리는 언론이 후보자와 유권자를 이어주는 매개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공명선거 분위기 조성과 공정한 보도에 나서준다면 우리나라 선거문화도 바람직한 방향으로 빠르게 정착될 수 있을 것이며, 금년에 실시되는 중대한 양대 선거 역시 바르고 깨끗하게 치러질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언론은 그동안 공명선거를 위해 나름대로 많은 기여를 해온 것이 사실이나 한편으로는 유권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선거의 흐름과 분위기를 왜곡시키는 역기능을 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후보자들의 정견이나 공약 등에 대한 보도보다는 후보자 개인의 지명도에 관심을 집중시키는 인물중심 보도, 경마에서 경주마들의 우선순위를 매기듯 빅3, 선두주자, 다크호스 등 정당․후보자들의 당선 가능성, 우열 등을 집중보도하는 경마식 보도, 지역주의 타파나 극복을 강조하면서도 후보자와 정당 간의 경쟁구도를 지역연고 등을 근거로 보도하거나 이념적 색채, 세대교체 등을 매개로 한 대결구도를 조장하는 등 선거의 주요쟁점을 부각시키기보다는 선거 외적인 요소를 오히려 중요하게 보도하는 경향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정당․후보자간에 공정한 보도를 해야 함에도 여러 후보자 중 소수의 특정 후보자에만 초점을 맞추어 보도하거나 일부 언론의 경우 음양으로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게 유․불리하게 보도함으로써 편파보도 시비를 불러일으키기도 하며, 선거의 부정적인 상황이나 타락상을 중점보도함으로써 국민들의 정치불신을 가중시키고 공명선거의욕을 떨어뜨리는
참고문헌
권혁남(2002).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구영식(1998). 고비용의 덫에 걸린 미디어선거. 사회평론
열린미디어센터(2002). TV토론의 쟁점과 과제. 열린 미디어
유세경(1996). 매스미디어와 현대정치. 나남출판
이수범(1995). 미디어선거 전략의 분석 및 평가.한국언론연구원. 선거와 미디어
이시자와 야스하루(2002). 대통령과 미디어.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거보도][잘못된 선거보도 사례][바람직한 선거보도]선거보도의 공정성, 배경, 심의, 문제점, 잘못된 선거보도의 사례, 바람직한 선거보도 분석
  • 보도Ⅶ. 바람직한 선거보도1. 유권자가 필요한 이슈와 정책을 분석, 해설하는 보도2. 후보 간의 공약, 정책을 비교 분석하는 보도3. 후보의 공식적인 발언, 공약, 정책 등에 대한 사실 검증4. 언론의 선거보도 자체를 점검하는 보도5. 인신공격과 추문 들추기와 같은 부정적 캠페인을 비판하는 보도참고문헌Ⅰ. 선거보도의 공정성저널리즘의 공정성에 대해서는 그 동안 많은 연구자들의 연구가 있어왔다. 강명구는 공정성을 사실성, 윤리성 및 이데

  • [윤리강령] 언론사의 윤리강령 -4대 방송사
  • 언론사의 윤리강령-4대 방송사과 목 명:제 출 일:담당교수:담당 교수 입력◆ 목차 ◆Ⅰ. 언론인의 직업윤리1. 언론인의 직업윤리2. 직업윤리 준수 현황Ⅱ. 4대 방송사 윤리강령1. KBS 방송강령2. MBC 방송강령3. SBS 보도 윤리 강령4. EBS 보도 윤리 강령Ⅲ. 언론 윤리의 문제점Ⅳ. 해결방안Ⅰ. 직업 윤리1. 언론인의 직업윤리언론인의 직업윤리는 전문직으로서 언론인이 그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바람직한 행위방식을 규정하는 규범이다. 윤리적 언

  • [선거론] 미디어선거- 군소정당의 진입장벽
  • 민주주의의 실현과 발전을 위해서는 이러한 유식한 유권자의 적극적인 정치적 참여가 필요하며 그런 유식한 유권자를 만드는 것은 매스 미디어 이다. 이는 자유언론의 보장을 요구하며 언론은 선거보도에 있어서 진실한 보도를 해야 한다. 매스 미디어를 통한 정치적 활동 즉 선거에 있어서 막대한 자본을 소요하던 기존의 거리유세를 지양하게 된 현재의 미디어 선거는 돈에 의해 좌우되는 권력획득 기회의 불공정한 면을 타파한 것은 만족할 만한 것

  • [졸업][이미지정치] 미디어 선거에 따른 이미지 정치 연구 -17대 국회의원 선거 TV 정치광고, 선거보도 중심
  • 미디어 선거에 따른 이미지 정치 연구 -17대 국회의원 선거 TV 정치광고, 선거보도 중심으로- - 목 차 -Ⅰ.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 p.1Ⅱ. 이론적 배경 1. 선거와 미디어(1) 자유민주주의 정치제도와 선거 ․․․․․․․․․․․․․․․․․․․․․․․․․․․․․․․․․․․․․․․․․․․․․․․

  • [정보화와 미래사회] 뉴미디어가 미치는 정치적 영향력
  • 민주주의1.대의제의 위기 22.전자민주주의 15Ⅲ.선거에 미치는 뉴미디어의 영향력1.들어가는 말 162.미디어 보도와 정치 173.선거 캠페인과 미디어의 영향력 184.인터넷과 선거정치 225.미디어 보도에 대한 평가 236.맺는 말 23Ⅳ.뉴미디어의 확대에 따른 의식변화1.들어가는 말 252.정치인의 의식변화 263.유권자의 의식변화 274.설문서 결과 분석 305.맺는 말 30Ⅴ.결 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