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 디자인경영의 기본요소와 디자인경영의 중요성 및 디자인경영의 성공사례를 통해 본 21세기형 디자인경영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디자인경영의 기본요소
1. leaDership - 경영 그리드(grid) 개발
2. culturE
3. system
4. creatIvity
5. strateGy
6. orgaNization

Ⅲ. 디자인경영의 중요성

Ⅳ. 기업 내 디자인 인식
1. 최고경영자의 디자인 인식도
2. 사내 업무협력관계
3. 디자이너에 대한 대우

Ⅴ. 기업 내 제품 디자인의 차별화

Ⅵ. 디자인경영의 성공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Ⅶ. 21세기형 디자인경영 전략
1. ꡐ제조업ꡑ에서 ꡐ문화창조기업ꡑ으로
2. ꡐ제품, 상품ꡑ에서 ꡐ작품ꡑ 만들기 전략
3. 21세기가 요구하는 리더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자인경영은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큰 어의상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 용어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나름대로 디자인경영에 대해 정의했지만 아직도 이 분야의 본질과 특성을 명확하게 나타내 줄 수 있는 정의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디자인경영은 디자인과 경영이라는 각기 다른 두 분야의 속성을 공유하므로 그 본질을 명확하게 정의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디자인경영에서는 비전, 꿈과 현실의 조화, 자세, 질, 가치 등과 같은 내용들이 중요하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그와 같은 요인을 바탕으로 여기서는 디자인경영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디자인경영은 디자인을 경영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비전과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생활 문화를 창달하기 위해 경영자, 디자이너, 그리고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이 활용할 수 있는 지식 체계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디자인경영은 곧 디자인과 경영의 지식 체계를 접합시켜 창의성과 합리성이 유기적인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궁극적으로는 생활문화의 창달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므로 디자인경영의 핵심내용으로는 디자인을 통해 사업의 성공을 거두는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지혜, 좋은 디자인이 만들어 질 수 있는 여건과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 최고수준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창출하기 위한 방법론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Ⅱ. 디자인경영의 기본요소

1. leaDership - 경영 그리드(grid) 개발

구성원의 발전단계에 따라 지시(directing), 지도(couching), 지원(supporting), 위임
참고문헌
나카무라 슈죠(1996) / 조재경 역, 디자인 마케팅, 박영률 출판사
이학종(1989) / 기업문화론, 법문사
임연웅(1992) / 디자인 방법론 연구, 미진사
정경원(1994) / 디자인이 경쟁력이다, 웅진출판사
정경원(1994) /디자이너와 관리자를 위한 디자인경영관리론, 미발간 강의록
채수명(2001) / 디자인 마아케팅, 국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6시그마 분석 및 사례연구
  • 본 생 산 관 리 - 6 SIGMA에 대한 보고서 -보고서의 목적 21세기는 무한경쟁의 시대 이다. 경쟁은 기업경영의 전 분야에 걸쳐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벌어진다. 기업의 경쟁력은 COST (비용)를 줄이거나 상품품질을 향상시키는 것만으로 높아지지 않는다. 제품품질은 물론 서비스의 품질, 판매와 구매, 회계 등 전 관리 프로세스에서 총체적으로 경쟁력이 높아질 때만 살아 남을 수 있다. 21세기형 경영기법으로 불리는 6 SIGMA는 바로 무한경쟁시대 최상의

  • 패션마케팅(디자인마케팅)에 대해서
  • Term Project - Fashion Marketing (Design Marketing)CONTENTS- 서 론 -조사를 시작하면서 -2-- 본론 Ⅰ -패션(디자인) 마케팅의 정의 -3-1. 패션 마케팅이란 -3-2. 패션 마케팅 관리의 접근 방식 -3-3. 패션 마케팅의 특성 -4-- 본론 Ⅱ -삼성 안나수이 폰 -5-1. 휴대폰 시장의 환경분석 -6-2. 삼성 애니콜 -7-3. 안나수이 폰의 탄생배경 -8-4. SWOT 분석 -10-5. STP 분석 -12-6. 4Ps 분석 -13-7. 소비자 분석 -16-- 본론 Ⅲ -사례조사 -17-사례 1. 애플사의 누드

  • 유한킴벌리의 마케팅전략과 윤리경영분석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문1.유한킴벌리 기업개요1-1.기업소개1-2.CEO 소개1-3.기업연혁1-4.경영철학1-5.조직구조1-6.제품소개2.유한킴벌리의 내부역량 분석2-1.유한킴벌리의 경영전략-윤리경영2-2.기술개발-R&D 2-3.SCM 전략-판매 및 영업관리 전략2-4.인적자원관리2-5.생산관리전략2-6.물류 시스템의 강화3.유한킴벌리의 성공요인 분석3-1.한국형 생활 모델-4조 2교대제3-2.한국형 생산 모델3-3.한국형 경영 모델3-4.한국형 성장 모델Ⅲ.맺으며참고자료

  • [섬유소재] 21세기 친환경 섬유소재 활용
  • 사례분석친환경 유기농(Organic) 관련기관의 다양한 활동과 더불어 거의 모든 패션 브랜드들은 Organic 스타일을 21세기에 풀어야 할 새로운 화두로 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각 브랜드에서 패션을 창출하는데 organic적 측면에서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조사해 보았다. 그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패션계의 새로운 이슈는 이너 보디(Inner Body)이다. 치장하는 패션에서 정신적인 만족감을 주는 패션. 겉으로 평가 받기 위한 옷이 아니라 진정 자신의 몸을

  • [경영학] 해외 진출 성공 기업 -LG 전자, 제너시스 기업의 BBQ 치킨 사례
  • 경영방식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두 개의 기업을 선정하여 조사하는 동시에 어떠한 한국적 요소가 세계 경영환경에서 강점이 되었는지 이해하는 데에 초점을 맞춰 보고서를 작성 할 것이다. LG전자 인도법인은 한국적 조직문화 즉 기업내적인 측면에서의 방식을, BBQ(제네시스)사례는 기업외적인(기능적) 측면에서의 방식을 조사 할 것이다. 우리가 한국적 경영방식의 중요성과 시기적 적절성을 조사를 통해 감지하듯이 현업에 있는 기업가들의 마인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