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밖청소년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밖 청소년의 개념과 원인
2. 학교밖 청소년에 대한 관점 및 당면문제
3. 학교밖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4. 학교밖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본문내용
♣ 학교밖청소년에 대한 사회복지적 차원의 의의
1) 청소년 복지권 보장
청소년기는 단지 과도기로서의 의미만 갖는 것이 아니라 인생에 있어 독특한 발달 단계로서 가족으로부터 독립하고 동성과 이성의 친구를 선택하고 진로를 정하는 등의 발달과업이 있다. 특히 발달과업의 성공적인 이행 여부는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에 의해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청소년기는 타세대에 비해 외적 지원이 더 절실히 필요하다고 하겠다.
중퇴는 개인적으로 누구나 누려야 하는 성장과 발달을 위한 교육 기회의 박탈을 초래함으로써 ‘의미있는 자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빼앗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진로 개척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켜 안정적인 직업을 갖기 어렵게 한다. 따라서 이러한 낮은 자아개념의 형성과 사회적 기술 결여는 청소년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것이다. 중퇴청소년을 제도적으로 수용하는 노력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2) 비행의 확대 및 재발 방지
학생이 학교라는 최소한의 울타리를 잃게 되면 사회의 오염된 환경에 완전히 노출되어 사회의 비행자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

3) 사회적 비용의 절감
중퇴는 직접적으로는 사회 프로그램 비용의 중대 및 세금의 감소를 야기해 직접적인 국가경제의 부담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실업, 낮은 임금, 건강문제, 범죄행위, 사회복지 프로그램에의 의존 등으로 인한 간접적 사회비용의 증대도 초래한다.

4) 가족 기능의 회복 및 강화
가족 특히 부모는 중퇴를 유발하는 출처인 동시에 중퇴를 예방하고 학교에서의 적응을 돕는 지지자이다. 따라서 중퇴청소년 부모와 그 가족에 대한 지지와 원조는 중퇴청소년문제의 해결 및 예방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가족기능의 회복과 강화에 기여할 것이다.

5) 인적 자원 개발
사회발전을 위한 자원으로서 학교밖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과 자기계발 의욕, 창조적 에너지를 국가 발전과 인류 평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활동으로 승화시켜 현재의 삶을 건강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청소년들이 사회,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게 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청소년 단행본과 프로그램
  • 학교안에서도 담당 교사만으로는 청소년들의 욕구해결을 해주지 못한다. 우선 담당교사 한명 당 소속된 클라이언트들이 너무 많은 데에다 각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다 들어줄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관계보다 교육위주이기 때문에 학교사회 내에서의 욕구미해결로 인한 문제점이 일어나게 된다. 그래서 클라이언트의 교육을 위주로 하는 담당교사와 인간관계와 욕구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사가 필요하다. 부당하다는 것을 알지만 보복이나 후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학교사회복지론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비행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2. 비행청소년에 대한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1) 구조화된 단기 집단 프로그램2) 체계적인 개입3) 예방적 접근의 활성화4) 집단 활동5) 특화된 전문프로그램 개발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 [청소년복지]청소년비행 문제의 해결방안
  •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응 방안IV. 결론.11V. 출처12I. 서론청소년 문제, 더 이상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여중생 3명이 청소를 깨끗이 안 했다는 이유로, 친구를 집단구타 해 사망’, ‘부유한 가정의 고등학교 1학년생이 성적비관으로 커튼 줄에 목을 매고 자살’. 소설 속에서나 나올 법한 이런 이야기들이 일간지 사회

  • 우리는 영원한 학교 사회복지사이고 싶다
  • 학교사회복지라는 분야에 대한 인식이 없는 상태에서 개척자처럼 일하시는 모습도 대단해 보였다.학교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은 학교 내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는 부분은 인식하고, 아이들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 여러 연결고리를 찾아내어 아이의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 쉽지 않지만 학교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은 아이들이 당연히 누려야하는 행복과 그들이 가진 숨어있는 능력들을 개발해 주기 위해서 학교 밖

  • [학교사회사업] 학교폭력
  •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1) 학생개인과의 관계 (2) 가정과의 관계 (3) 동료와의 관계 (4) 학교와의 관계 (5) 지역사회와의 관계6. 사례에 대한 가상 개입1) 모델(1) 학교연계 통합 서비스모델과 학교변화 모델의 절충2) 개입 (1) 위기개입 (2) 장기적 개입※ 실제개입사례 Ⅲ. 결론Ⅰ. 서론학교폭력은 이제 우리나라의 청소년문제, 교육문제를 넘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주목할 것은 요즘 청소년 학교폭력은 학교 안과 밖에서 모두 나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