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집단따돌림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집단따돌림의 개념
2. 집단따돌림의 유형
3. 집단따돌림과 학교폭력의 차이점
4. 집단따돌림의 원인
5. 집단따돌림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6. 집단따돌림의 실태
Ⅲ. 결 론
1. 집단따돌림의 대책
2. 집단따돌림에 대한 조원들의 생각
본문내용
5. 집단따돌림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

1) 집단따돌림을 만드는 학생의 특성
집단따돌림을 만드는 학생은 불평불만이 많아 화를 잘 내는 특성을 보인다. 물건을 잘 던지며 교실이나 벽에 낙서를 잘 하고 친한 친구가 많으며 내성적인 아이 또는 하급생을 위협하거나 폭력을 행사하는 등의 행동이 나타난다.
집단따돌림을 주도하는 학생으로는 힘이 세거나 운동을 잘하는 학생, 성격이 짓궂거나 장난이 심한 학생, 사랑을 받지 못하여 소외감을 느끼는 학생, 욕심이 많고 질투심이 많은 학생들이 지적되고 있다. 또 자신의 약점을 숨기기 위해 자신보다 못한 사람을 괴롭히면서 우월감 및 자기만족을 느끼거나, 가해자가 되지 않으면 자신이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 가담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며, 학교에서 주로 관찰되는 가해 학생의 특성은 교사와의 만남을 회피하려하며, 교사가 자기에게 관심 갖는 것에 반발하며, 자기 자신이 나쁜 아이로 취급당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으며, 말투가 거칠고 불평불만이 많고 , 자주 화를 내며, 수업 중에 물건을 잘 던지며, 교실이나 벽에 낙서를 함부로 하며, 친구들과의 패거리를 만들고 무엇보다 자신이 타인보다 불행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2)집단따돌림 피해 학생의 특성
집단따돌림을 당하기 쉬운 학생의 공통적인 심리, 사회적 특성을 크게 두가지로 나누면 먼저, 낮은 주장성, 낮은 자존감, 지나친 타인지각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잘난 체하고 타인을 무시하는 태도로 인해 따돌림을 당하는 청소년의 경우는 비사회적이고 잘난 체하며 다른 학생들이 보기에 얄미운 행동을 하고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많다.

3) 방관자의 특성
집단따돌림에서 가해자와 피해자 이외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 방관자들이다. 이들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가해자들의 괴롭힘을 암묵적으로 동조하며 피해자는 당연히 그런 취급을 받아야 한다고 여기는 지지적 방관자와 자신이 고통을 받는 피해자를 돕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는 죄의식 방관자가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개인주의의 확산과 더불어 더욱 심각해 지고 있다.
참고문헌
♧ 문헌
남미애, 홍봉선,「청소년 복지론」,공동체, 2007

♧ 관련 사이트 http://cafe.naver.com/social8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4441
inishmore@yna.co.kr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803311812275&code=940401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80801&docid=343481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
  • 따돌림과 대책 I. 문제제기II. 집단따돌림의 정의 유형III. 집단따돌림의 원인1. 집단따돌림을 당하게 되는 이유2. 귀인 이론V. 집단따돌림의 실태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1) 집단따돌림의 피해 및 가해현황에 대한 인식2) 집단따돌림의 발생장소3)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4) 집단따돌림의 가해 경험5) 집단따돌림의 가해 경험VI. 집단따돌림으로 파생되는 문제VII. 예방 및 대책1. 가정2. 학교3. 사회4. 피해학생VIII. 사회복지관

  • [사회복지] 집단따돌림 문제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방안
  • 왕따에서 왕따스함으로.- 집단따돌림 문제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 론1. 집단따돌림의 배경 2. 집단따돌림의 개념 Ⅱ. 본 론1. 집단따돌림의 유형 2. 집단따돌림의원인 1) 사회문화2) 학교환경3) 가정4) 개인3. 집단따돌림의 실태 및 심각성1) 실태2) 현황3) 심각성Ⅲ. 결 론1.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 Ⅳ. 참 고 문 헌Ⅰ. 서 론오늘날 우리사회에서는 학교폭력, 청소년 범죄, 집단따돌림 등 학교에서의 어둡

  •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천을 통해서 이를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
  •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천을 통해서 이를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하는 방안을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상황 - 집단따돌림2. 학교사회복지실천을 통해서 이를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하는 방안1) 개인수준의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하는 방안2) 가족수준의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하는 방안3) 학교수준의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하는 방안4) 지

  • 청소년 문제(청소년비행, 자살, 인터넷중독, 집단따돌림)에 있어서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실천 개입방안
  • 청소년 문제(청소년비행, 자살, 인터넷중독, 집단따돌림)에 있어서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실천 개입방안목차청소년 문제에 있어서 사회복지실천 개입방안I. 청소년비행II. 자살III. 인터넷 중독IV. 집단따돌림* 참고문헌청소년 문제에 있어서 사회복지실천 개입방안청소년기는 인간발달의 단계 중 가장 격동적이고 불안정하며 청년기 이후의 인생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아동도 아니고 완전한 성인 역할도 할 수 없는 청소

  • [사회복지]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Ⅰ. 서 론한 나라의 미래를 알려면 그 나라의 학교 교실을 찾아 가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청소년 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교폭력은 조직화되고 잔인하며 반인륜적인 양태를 나타나고 있다. 학급 친구들로부터 집단폭력의 고통에 시달리다가 자살을 하는 학생, 왕따를 당한 학생이 친구를 칼로 찔러 숨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