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시니어비지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구가톨릭대학교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니어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1) 정의와 대상
2) 종류
3) 특성
(1) 시장의 특성
(2) 소비자의 특성

2. 시니어 비즈니스의 실태
1) 필요성
2) 현황분석
3) 선진사례분석

3. 시니어 비즈니스의 전략

4. 대안
1) 전망
2) 향후과제

Ⅲ. 결론

※ 참고문헌

<기관방문 인터뷰>
<관련자료> - 대구시니어퓨전체험관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한민국은 2000년에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여 그 어느 나라보다도 빠른 속도로 초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에에 대하여 전문가들은 2016년에는 고령사회로, 2026년에는 초 고령 사회로 진입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시니어 비즈니스 관련 산업의 발전은 매우 빈약한 실정이며, 국가 정책적 차원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2002년 시니어 비즈니스의 시장규모는 약 6.4조원 이었지만. 2020년에는 약 150조원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또한 올해 7월 장기요양보험의 상용화 실시 계획과 아울러 시니어 시장은 2008년에 본격적인 도입기에 접어들고, 2010년에는 폭발적인 증가율을 보일 것이라 보고 있다. 이렇듯 막대한 산업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과하고 업계 종사자들의 부족한 관심으로 인하여 시니어 비즈니스의 전망이 밝지 못하다. 그래서 우리는 충분한 발전가능성을 지닌 시니어 비즈니스에 대해 연구를 통한 실태를 분석으로 그에 따른 전략을 구상하여 앞으로의 대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시니어 비즈니스의 개념
1) 정의와 대상
① 정의
시니어 비즈니스를 흔히 실버산업, 고령친화산업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니
어와 실버와는 엄연한 구별되어야 한다. 실버 비즈니스는 60대 중후반이후의 사람들을 타겟으로 하는 사업인 데 반해, 시니어 비즈니스는 50대를 중심으로 하는 사업 아이템이다. 시니어 세대는 1950년대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로 이들은 수동적이고 병약한 이전의 실버세대와는 달리 경제력과 건강, 그리고 충만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능동적인 삶을 추구하는 `액티브 시니어`들이다. 따라서 기존의 시니어용 제품이나 서비스는 이들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현재 실버 시장은 형성이 되어 있으나 시니어 시장은 아직 영세화 되어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고령화 및 미래사회워원회, `고령친화산업 활성화 전략`, 2005.1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고령친화산업 활성화 전략(Ⅱ)`, 2006.2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고령친화산업 현황 및 정책과제`, 2007.11
산업자원부, `고령친화산업 발전방안`, 2005.9
사단법인 한국고령친화용품산업협회, `한국 실버시장의 미래와 실버제품의 마케팅 전략`, 2006
이견직, 강기우(2005), `고령친화산업 활성화 전략`. 보건복지부.
이병희, 강기우(2007), `고령친화산업의 현황과 과제`, 조사국 산업지역팀
윤성지(2006), 시니어상품판매, GS홈쇼핑
박창형(2005), `고령친화산업 활성화 정책 방향`, 보건산업기술대전
미츠모토스미코, 시니어비지니스 성공전략, 2007
무라타히로유키, 시니어비지니스 미국과 일본의 선진국형 실버산업에서 배우는 10가지 성공전략
`고령시대 Business Challenges & opportunities` / LG경제연구원
한국실버산업신문, 2005.08.04
서울=뉴스와이어, 2006.1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버산업] 실버산업의 특성,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사회복지적 성격을 지닌 산업이다.② 실버산업의 공급주체는 민간부문이고, 상품과 서비스는 시장경제원리에 의해 공급되며 본질적으로 수익자부담의 영리원칙을 추구하는 영리산업이다.③ 실버산업은 시간소비형 산업이며, 실버시장은 여성이 주도하게 될 여성주도형 산업이라는 특징을 지닌다.④ 실버산업은 노인 고객의 관리와 정보가 사업 성패를 좌우하는 관건이므로 정보산업이며, 개인의 다양한 기호, 선호도, 심신 부자유의 정도 등 특정

  • 실버타운 현황과 운영에 대한 정책제언00
  • 복지를 외면하는 점이 문제로 제기된다. 이러한 면들을 종합해 볼 때 일본의 실버산업은 잠재적 시장의 규모는 클지라도 아직 진출의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상품 개발의 시도기라고 볼 수 있다. 3) 실버산업의 등장배경고령화사회의 도래와 관련하여 실버산업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다음의 몇가지 요인이 있다. (1) 고령자와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급속한 증가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우리사회가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

  • 빌게이츠에 대해서
  • 사회복지사업재단 설립과 운영- 인간을 괴롭히는 두 가지(가난, 병고)의 해결을 위해 의료사업, 사회복지사업, 연구 개발 지원 사업, 장학사업 등을 실시하였다.② 빌게이츠는 게이츠 재단을 설립하여 여러 활동을 하였다. 그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도 록 하겠다.㉮ 라이브러리 온라인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터, 현금,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수 백개의 비영리기관의 자금지원과 소프트웨어 및 자원봉사를 제공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 였다.㉯ 99년

  • [졸업][노인복지]실버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비지니스」, 밸류북스, 1996, 서문에서 인용이처럼 빠르게 고령화 사회로 전환됨에 따라서 여러가지 노인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노인복지정책의 확대가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가지 사회여건이 변화함에 따라서 생계능력이 없는 대상자에게는 공적부조, 공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력이 있는 대상자들에게는 노인을 소비자로 보는 실버산업을 육성 발전시키는 정책을 개발해야 되는 것이다. 즉, 고령화사회로의

  • 고령화 사회와 실버산업
  • 사회복지사업과 구분 결국 실버산업은 정부의 사회복지정책에 시장원리를 도입한 것○ 실버산업은 분규기관에 따라 다양하나 여기에서는 잠재시장을 포함한 넓은 개념으로 해석하여 6가지로 분류2. 시장의 현황과 전망고령화 사회의 도래로 실버산업이 폭발적으로 증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고령인구가 급속히 증가 - 우리나라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인구의 증가율을 보여 국내 실버비지니스 시장이 다른 나라에 비해 급속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