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물류아웃소싱] 아웃소싱의 정의, 필요성 고찰과 물류아웃소싱의 정의, 실태, 물류아웃소싱의 사례 및 향후 물류아웃소싱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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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아웃소싱의 정의

Ⅲ. 아웃소싱의 필요성
1. 조직관리 측면의 필요성
2. 경영상의 필요점
3. 재무적인 필요점
4. 비용적 측면의 필요점
5. 조직 구성원에 대한 영향

Ⅳ. 물류아웃소싱의 정의

Ⅴ. 물류아웃소싱의 실태

Ⅵ. 물류아웃소싱의 사례

Ⅶ. 물류아웃소싱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웃소싱이 처음에 기업의 관심을 끈 것은 비용절감 때문이었다. 빌딩관리나 청소, 사내 식당운영 등 단순노동을 외부에 맡기거나 생산을 인건비가 저렴한 지역의 공장에 위탁함으로써 비용을 줄이려는 목적이었다. 그러나 미국과 일본에서의 최근 아웃소싱 경향은 점점 더 필수불가결한 업무라고 여겨졌던 부문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물류, 마케팅, 재무, 회계, 인사, 디자인, 개발, 설계 등 기업의 전 업무가 아웃소싱의 대상이 됐다. 아웃소싱의 궁극적인 목적이 단순한 비용 절감에서 경쟁력 강화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치를 창출하는 여러 가지 업무중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한 부문에만 집중, 비용도 절감하고 핵심역량도 강화하겠다는 것이 아웃소싱 전략의 핵심이다. 결국 한 기업은 아웃소싱 서비스의 이용자이자 동시에 공급자가 될 수밖에 없었다. 예를 들어 제록스는 1994년부터 정보 기술업무를 전문업체인 EDS에 일괄 위탁했다. 정보시스템 관리업무에 관한 제록스는 아웃소싱 이용업체이다. 그러나 제록스는 동시에 EDS의 문서 작성을 대행해 주는 아웃소싱 공급업체로 활동하고 있다. 제록스와 EDS는 서로 핵심 역량에 대해서는 아웃소싱 공급업체로, 주변 업무에 대해서는 아웃소싱 이용업체로 협력하고 있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아웃소싱 경향은 수직적 분업형에서 수평적 공생형으로 변하고 있다. 즉 단순히 외부자원을 활용, 자사업무를 대행시키는 ꡐ위탁ꡑ개념이 아닌 서로 다른 기업의 전문서비스를 이용, 협력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코소싱으로 발전해가고 있는 것이다.
제록스와 EDS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아웃소싱 이용자와 공급자가 수직적인 상하관계가 아니라 서로 협동함으로써 공생하는 수평적 파트너쉽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최근의 흐름에 비춰볼 때 아웃소싱 전략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2가지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첫째는, 기업 내부적으로 핵심역량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둘째로 기업 외부적으로 각각의 전문부문에서 핵심역량을 가진 아웃소싱 시장이 활성화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개발만이 핵심역량이고 물류나 급식제공 등은 주변업무라고 여기는 단선적이 사고방식을 버려야 한다. 어떤 업무든 한 기업의 핵심역량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본의 에이지스라는 회사는 소매점의 재고조사를 대행해 주는 전문업체로 재고관리가 핵심역량이다.
참고문헌
○ 최화춘. TCO(Total Cost of Ownership)관점에서 본 아웃소싱 계약가격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7.
○ 한국전산원.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방법론 세미나 발표자료. 1999. 10.
○ 백경래. 효율적인 아웃소싱 추진전략. 인사관리. 1997.10.
○ 매일경제신문. 전산 아웃소싱을 위한 필수 요건. 아웃소싱 성공방안 전문가의견. 1998.9.8.
○ 이명순. 아웃소싱 전략과 알짜정보. 경영 베스트 아웃소싱팀. 1998.
○ 전준구. 외주업체와의 관계가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997.12.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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