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의 변화, 현실과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미디어교육 계획 및 미디어교육의 당면 과제, 추진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교육과 교사역할의 중요성

Ⅲ. 미디어교육의 변화

Ⅳ. 미디어교육의 현실

Ⅴ.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Ⅵ. 미디어교육 계획시 고려 사항

Ⅶ. 미디어교육의 당면 과제
1. 적합한 교재의 개발
2. 학교교육 지원 네트워크의 활성화와 교사 연수

Ⅷ.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추진 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디어 교육은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대한 올바른 적응 교육이며, 제반 미디어의 역기능에 대한 소화력과 면역성을 키워 주는 예방 교육이며, 순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급 생활 (혹은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창조적으로 선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체험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미디어 교육의 목적은 미디어 교육은 감상력, 비판력, 식별력을 갖춘 수용자가 되도록 가르치는 것, 각종 대중매체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도록 가르치는 것, 대중매체의 정보제공기능과 오락제공기능이란 양면을 모두 이해시키는 것, 현실의 실제세계와 대중매체에 의해 창조되는 미디어 세계의 본질 및 차이를 올바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확한 판단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한 교육, 대중매체 종사자들의 책임과 그들에 대한 정치, 경제, 조직, 기술, 사회, 문화적 통제요인에 대해서도 가르치는 것, 여론형성 또는 여론조작에 미치는 대중매체의 영향력은 물론 이에 대항할 수 있는 수용자의 힘을 기르도록 유도하는 것, 대중매체의 내용물을 미학적, 윤리적 기준에 의해서 관찰, 해석,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 지식전파, 문화전승, 규범형성 등과 같은 대중매체의 본래적 기능과 영향력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대중매체 내용의 평가 및 선별능력을 길러 실제 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대중매체를 이용해서 수용자 자신들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기회와 능력을 소유하도록 적극 유도하는 과정도 포함한다.

Ⅱ. 미디어교육과 교사역할의 중요성

미디어교육에서 교사역할의 중요성은 미디어교육에 대한 우리의 현실을 통해서도 잘 알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미디어교육 현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 중 하나는 미디어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이 많이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참고문헌
김택환/ 최창섭(2000)/ 한국 미디어 교육 제도화 모델/ 한국언론재단/ 언론재단총서25/ 세계미디어교육모델
백영균(1995)/ 컴퓨터를 매체로 하는 교수-학습 방법의 탐구/ 교육과학사:서울
오택섭 외(1992)/ 매스미디어와 사회/ 서울: 나남.
은혜정(2002)/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미디어 교육 내용과 교육과정/ 언론학회/ 디지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
이민규(1997)/ 올드미디어 뉴미디어(Old Media/ New media)/ 나남출판
이영숙(1998)/ 미디어 교육과정(Media Curriculum)연구-미디어 교육과정의 지식영역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현실과 과제/ 한국언론학회/ 한국미디어 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IE, 신문활용교육]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의의, 효과, 장단점과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및 NIE(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분석(사례 중심)
  •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의의, 효과, 장단점과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및 NIE(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분석(사례 중심)Ⅰ. 서론Ⅱ.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1. 신문과 교육2. 미국의 NIE(신문활용교육)역사3. 미국에서 발전한 배경4. 일본의 NIE(신문활용교육)역사1) 일본으로의 도입2) 파일럿계획3) 추진협의회 제도4) 일본신문교육문화재단의 창설Ⅲ. NIE(신문활용교육)의 교육적 의의1. NIE(신문활용교육)의 장점2. NIE(신문활용교육)의 문제점3.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및 홍보효과(2) 사회․문화적 효과(3) 경제적인 효과1) 직접효과 2) 간접효과(4) 한일월드컵대회 개최와 관광1) 관광시장 다변화의 계기2) 개최도시 관광객 증대 및 관광수입 증대3) 관광관련기반시설의 확충기회4) 국민의 관광의식 고조 및 관광진흥 관심 확대5) 월드컵 경기장의 관광자원화의 활용6) 관광의 역기능적 효과6. 사례 2-부산 아시안 게임 대회와 그 효과(1) 대회 결과 및 성과(2) 남겨진 과제Ⅲ.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1. 대회개요2. 대

  • [경영학] CJ 사회공헌활동
  • 사회공헌활동< 제일제당>목 차Ⅰ.서론 - 주제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Ⅱ.본론 1. Planning(1) Vision, Mission and Value (2) 슬로건과 미래목표 (3) 전략 1) business strategy - 4대 이니셔티브2) people strategy① 인사철학② 인재상 (4) 전략분석 1) SWOT 분석2) Product portfolio Matrix2. Organizing(1) 조직구조 1) 조직구조분석2) Speed경영추진팀(2) 주직구조변화와 조직문화 1) 맞춤형 복리후생 Plan2) 창의롭고 도전적인 젊은문화3. Leading(1) 동기부여 1) 역량체계2) 보상체계

  • [매체교육] 미디어 교육
  • 교육2. 국어교육과 미디어 교육의 관계 1) 7차 교육과정 2) 개정 교육과정 3. 개별 매체 특성과 교육 1) 신문 (1) 신문의 특성과 구성(2) 신문 활용 교육2) 방송-드라마 (1) 텔레비전 텍스트의 교재화 가능성(2)드라마 텍스트의 교재화 방안(3) 미디어 교육 지도안 (드라마)3) 인터넷 (1) 인터넷,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2) 인터넷의 특징(3) 인터넷과 사회변화(4) 인터넷의 교재화 탐구(5) 사이버 문학과 국어교육4) 그 외 매체별 교육 사례4. 수업계획안

  • SBS-서울방송 경영전략 분석
  • 및 증원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Ⅱ. 홍보 목표SBS는 창사 10주년 기념행사 및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홍보의 강화 등을 기본정책으로 사안에 따라 가변적으로 시기별 기본 방향을 설정하여 홍보 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2001년의 기본 방향에는 ‘내가 만드는 새 미디어 세상!’이라는 기본 취지 아래 디지털 시대 환경 변화에 맞는 미래지향적 홍보와 프로그램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익증대와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적 홍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Ⅲ.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