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블루투스의 정의, 발달, 특징과 블루투스의 판매 현황, 분야별 활용 및 블루투스시장의 수요 전망, 향후 블루투스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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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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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블루투스(Bluetooth)의 정의
Ⅲ. 블루투스(Bluetooth)의 발달
Ⅳ. 블루투스(Bluetooth)의 특징
Ⅴ. 블루투스(Bluetooth)의 판매 현황
Ⅵ. 블루투스(Bluetooth)의 분야별 활용
1. 통신응용 분야
2. 홈네트워크 분야
3. 사무실 환경
4. 전자지불 분야
5. 광고 및 정보 안내
Ⅶ. 블루투스(Bluetooth)시장 수요 전망
Ⅷ. 블루투스(Bluetooth)의 향후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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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에 스웨덴의 Lund에 있는 에릭슨의 이동통신 AB는 이동전화기와 주변 장치간의 저전력, 저 비용 무선 인터페이스에 대한 가능성을 조사하는 연구에 착수하였다. 목적은 전화기와 PC card, 무선 헤드셋(headset) 간의 케이블을 없애는 것이었다. 그 연구는 셀룰러 전화기를 통해서 셀룰러 망에 연결되는 다중 통신을 조사하는 큰 프로젝트의 일부분이었다. 통신자와 셀룰러 망 사이의 마지막 링크는 전화기에 대한 근거리 무선 링크였다. 즉, 그 링크는 다중 통신자 링크 또는 MC(Multicommunicatior)링크로 불리웠다. MC 링크 프로젝트가 발전함에 따라서, 근거리 무선 링크를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종류에는 제한이 없다는 사실이 분명해졌다. 저렴한 근거리 무선은 휴대 가능한 장치간에 경제적으로 가능성 있는 무선 통신을 만들려고 할 것이다. 기존의 휴대 가능한 장치들은 서로간의 통신을 위하여 적외선(IrDA) 링크를 사용한다. 비록 적외선 송수신기가 그리 비싸지는 않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제한된 영역을 갖는다. 방향에 민감하고 직접 가시거리를 필요로 한다. 원칙적으로 2개의 장치간에만 사용될 수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무선은 더 큰 영역을 가지고, 장애물 주위를 돌아서 전파할 수 있고, 다양한 물질을 통과하며 동시에 여러 장치를 연결한다. 또한 무선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상호 작용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설계자들이 이미 MC 링크에 대한 작업을 시작하였을 때, 에릭슨은 기술상의 관심을 증대 (시스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휴대용 기기들이 근거리 무선을 사용하여야만 함) 시키기 위하여 다른 휴대용 기기 제작자들과 교섭을 시작하였다. 5개의 프로모터사(에릭슨, 노키아, IBM, 도시바 그리고 인텔)는 special interest group(SIG)를 결성하였다. 취지는 이동통신 분야에서의 2개의 시장 주도적 기업, 랩탑 컴퓨팅 분야에서의 2개의 시장 주도적 기업, 핵심 디지털 신호 처리(DSP) 기술분야에서의 1개의 시장 주도적 기업들로 사업 영역을 적절히 혼합하는 것이었다. Bluetooth 컨소시엄은 런던, 잉글랜드, 산호세, 캘리포니아, 일본 동경에서 일반에게 자신들을 발표하였다. 그 이후로 몇 개의 회사가 기술 지원자 자격으로 동참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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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투스 산업협의회, http://www.bluetooth.or.kr
◇ 송형규 외, 블루투스 기술 동향, 전자공학회지 제26권 제9호
◇ 조선일보, 블루투스의 문제점, 그리고 화려하지만은 않은 미래 , 200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블루투스 기술, 시장보고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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