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등장배경, 구성요소, 종류, 특성과 멀티미디어의 활용, 문제점, 멀티미디어활용교육 및 멀티미디어의 미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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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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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등장 배경
Ⅲ.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Ⅳ. 멀티미디어의 종류
1. 하이퍼미디어
2. 인터넷
Ⅴ. 멀티미디어의 특성
Ⅵ. 멀티미디어의 활용
1.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실제 활용
1) 교육적 활용 유형
2) 교육적 활용 사례
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교육적 특성
1) 교육적 장점
2) 교육적 제한점
Ⅶ. 멀티미디어의 문제점
Ⅷ. 멀티미디어의 타이틀 설계
1. 주제선정
2. 주제 선정의 실제
1) 개발 목적
2) 주제 선정의 이유
3) 활용 시기 및 방법
3. 체제 구안
4. 체제 구안의 실제
5. 학습 흐름도 작성
6. 학습 흐름도 작성 실제
7. 스토리보드 작성
8. 멀티미디어 자료 개발 내용
Ⅸ.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의 유용성
1. ICT 활용교육 방법
2. 다양한 자료 활용의 교수․학습 방법
Ⅹ.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의 유형화
1. 적용 양식에 따른 분류
1) 내용 전달
2) 내용 탐색
3) 내용 생성
2. 수업 목표에 따른 분류
1) 지식, 개념, 원리, 절차의 이해
2) 문제 해결 및 탐구 학습
3. 수업 방법과 설비에 따른 분류
1) 강의법
2) 협동 학습법
3) 개별 학습법
Ⅺ. 멀티미디어의 미래
1. 생활에서의 변화
1) 전화
2) 영상 통신 서비스
3) 다화면 영상
4) 입체 영상
2. 기업에서 변화
3. 개인의 변화
4. 교육 환경의 변화
5. 의료 지원
6. 스포츠계에서의 변화
7. 출판업계의 변화
8. 광고 업계
Ⅻ.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멀티미디어란 말을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이제 우리에게 너무나 가깝게 다가온 단어들 중 하나이다. 그러나, 대체로 친숙한 만큼 그것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사용자는 드물다고 이야기해도 큰 무리는 아닐 것이다. 여러 잡지를 뒤져봐도 멀티미디어에 대한 정의는 잘 나와 있지 않고 공통되는 부분은 거의 없기에 나름대로 정의를 내려보고자 한다. 의사소통을 위하여 인간은 책, 신문, TV등을 이용하기도 하고, 오디오, 비디오, 컴퓨터를 이용하기도 하는데, 하나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책, 신문 등을 통해서는 문자정보만을 얻을 수 있고, TV, 오디오, 비디오를 통해서는 음성정보, 화상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들의 흐름은 일방적인 방향으로 이루어져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컴퓨터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미디어로 등장하였고, 오늘날 게임으로부터 Home Automation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범위에 적용되고 있다.
멀티미디어란 한가지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전하고자 할 때 책, 신문, TV, 오디오, 비디오 등의 서로 다른 매개체의 정보를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하나의 매개체를 중심으로 복합정보의 형태로 전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책, 신문 등은 TEXT의 형태로, TV, 오디오, 비디오는 아날로그의 형태로 정보가 전달이 된다. TEXT형태의 정보는 컴퓨터 저장장치에 저장을 하더라도 그다지 큰 용량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는 없지만, 음성과 같은 아날로그정보와 그래픽 정보는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형태의 data로 전환되어 표현되고 저장이 될 때 방대한 양의 저장장치를 필요로 하게 된다. CD-ROM은 이러한 대용량의 data를 저장할 수 있는 새로운 저장도구로 나타나게 되고 멀티미디어의 응용을 쉽게 해주고 있는 것이다.
Ⅱ. 멀티미디어의 등장 배경
한 마디로 Multimedia는 정보사회의 발전 및 생활의 편리함을 위하여 data의 좋은 활용을 위하여 나타나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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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봉남외 2인(1997), 멀티미디어 정보사회, 서울:생능출판사.
노정록(1998), 멀티미디어와 정보화 사회(3),(현장특수교육 가을호, 경기:국립특수교육원)
김희수(1996), 멀티미디어 설계와 기법, 서울:한국열린교육협의회
송병태(1994), 국내외 멀티미디어 산업현황과 향후 발전전망,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편,
이광형(1995), 멀티미디어에서 사이버 스페이스까지, 솔출판사
임철수 외 2인(2000), 멀티미디어개론. 그린:서울
정상조(1994), 멀티미디어 산업과 지적재산권 보호,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편
(주)사사편찬연구소(1995), NTT미디어 스코프, 손에 잡히는 멀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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