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과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및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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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 시대의 배경

Ⅲ.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
1. 낭만주의 미술
2. 낭만주의 미술의 특징
3. 낭만주의 미술의 영향

Ⅳ.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1.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
2. 낭만주의 문학의 경향
1) 전기
2) 후기

Ⅴ.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1.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2.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
1)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72)
2) 파가니니(Niccolo Paganini, 1782~1840)-
3) 베버(Carl Maria Weber, 1786~1826)
4) 슈베르트(Franz Schubert, 1797~1828)
5) 쇼팽(Frederic Chopin, 1810~1849)
6)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
7) 베르디(Giuseppe Verdi, 1813~1901)
8)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고전주의 시대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에 있어서도 역시 음악은 귀족 사회의 유희물로 쓰였다고 할 수 있다. 물론 18세기 보다는 귀족들의 후원이 적었으며 하이든을 후원해주던 식의 풍부한 후원적 근원이 적어 졌다. 살롱에서 실내악 및 독주곡을 주로 연주하였다. 그러나 낭만주의 시대 음악은 숙달이 덜된 연주가들에게는 상당히 기교적인 연주를 요하기 때문에 아마추어 연주가들은 거의 음악을 연주하지 않았다. 한편 살롱 이외에서는 무조직적으로 덜 세련된 음악 애호 집단이 있어서 음악에 귀를 기울이기도 하였는데,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특히 이들 집단을 겨냥하여 작품 활동을 함으로써 청중들에게 큰 관심을 사거나 호소를 하고자 하였다. 이들 중류층의 대중들은 현실 생활에서 오는 무료함을 달래고 흥을 돋구기 위하여 음악을 즐겼고, 따라서 작곡가들은 이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해주는 것을 그 기능으로 삼았다. 대중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두 가지 음악의 형태가 있었는데, 하나는 교향곡이며, 또 하나는 오페라와 발레 등의 장대한 작품이 그것이다. 작곡가들과 마찬가지로 연주가들은 청중들에게 마음을 끌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는데 노력을 다 하였다고 할수 있다. 즉 파가니니나 리스트 같은 작곡가들은 기교를 과시하는 뛰어난 작품을 씀으로써 대중들에게 호소하였던 것이다.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자신의 감정과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했기 때문에, 어떤 후원자를 마음에 두고 작품 활동을 한 것이라고는 볼 수 없다.
이같은 현상은 대중들 입장에서 볼 때, 상당히 실험적이고 부당한 것이라고 판단되는데, 베토벤의 후기 피아노 소나타와 현악 4중주곡 및 슈만과 볼프와 여러 가곡 등이 가장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모든 사회 계층에서 사교춤이 유행하였던 바, 작곡가들은 무곡을 쓰는 데도 열중할 수 있었다. 왈츠의 대 유행은 요한 시트라우스 및 그 아들 등과 같은 작곡가 들에게 명성을 얻게 해 주었으며, 성공하지 못한 각료들로부터 시기와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교회는 더 이상 음악의 후원자가 지 못하였고, 의식을 위한 예배용 음악은 매우 적게 쓰였다. 연주회용으로 작곡가의 종교적 감정과 신앙심을 표현하고자 하는 종교 음악은 조금 있었다
참고문헌
◎ 권의무, 이광운 공편, 영미시 이해, 형설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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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갑영,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 염무웅, 반성완 공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로꼬꼬&고전주의&낭만주의, 창작과 비평사, 1999.
◎ 윌리엄 본, 마순자 옮김, 낭만주의 미술, 시공사, 2003.
◎ William Vaughan 지음, 마순자 옮김, 낭만주의 미술, 시공사,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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