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과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및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낭만주의 시대의 배경
Ⅲ.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
1. 낭만주의 미술
2. 낭만주의 미술의 특징
3. 낭만주의 미술의 영향
Ⅳ.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1.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
2. 낭만주의 문학의 경향
1) 전기
2) 후기
Ⅴ.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1.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2.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
1)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72)
2) 파가니니(Niccolo Paganini, 1782~1840)-
3) 베버(Carl Maria Weber, 1786~1826)
4) 슈베르트(Franz Schubert, 1797~1828)
5) 쇼팽(Frederic Chopin, 1810~1849)
6)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
7) 베르디(Giuseppe Verdi, 1813~1901)
8)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고전주의 시대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시기에 있어서도 역시 음악은 귀족 사회의 유희물로 쓰였다고 할 수 있다. 물론 18세기 보다는 귀족들의 후원이 적었으며 하이든을 후원해주던 식의 풍부한 후원적 근원이 적어 졌다. 살롱에서 실내악 및 독주곡을 주로 연주하였다. 그러나 낭만주의 시대 음악은 숙달이 덜된 연주가들에게는 상당히 기교적인 연주를 요하기 때문에 아마추어 연주가들은 거의 음악을 연주하지 않았다. 한편 살롱 이외에서는 무조직적으로 덜 세련된 음악 애호 집단이 있어서 음악에 귀를 기울이기도 하였는데,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특히 이들 집단을 겨냥하여 작품 활동을 함으로써 청중들에게 큰 관심을 사거나 호소를 하고자 하였다. 이들 중류층의 대중들은 현실 생활에서 오는 무료함을 달래고 흥을 돋구기 위하여 음악을 즐겼고, 따라서 작곡가들은 이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해주는 것을 그 기능으로 삼았다. 대중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두 가지 음악의 형태가 있었는데, 하나는 교향곡이며, 또 하나는 오페라와 발레 등의 장대한 작품이 그것이다. 작곡가들과 마찬가지로 연주가들은 청중들에게 마음을 끌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는데 노력을 다 하였다고 할수 있다. 즉 파가니니나 리스트 같은 작곡가들은 기교를 과시하는 뛰어난 작품을 씀으로써 대중들에게 호소하였던 것이다.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자신의 감정과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했기 때문에, 어떤 후원자를 마음에 두고 작품 활동을 한 것이라고는 볼 수 없다.
이같은 현상은 대중들 입장에서 볼 때, 상당히 실험적이고 부당한 것이라고 판단되는데, 베토벤의 후기 피아노 소나타와 현악 4중주곡 및 슈만과 볼프와 여러 가곡 등이 가장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모든 사회 계층에서 사교춤이 유행하였던 바, 작곡가들은 무곡을 쓰는 데도 열중할 수 있었다. 왈츠의 대 유행은 요한 시트라우스 및 그 아들 등과 같은 작곡가 들에게 명성을 얻게 해 주었으며, 성공하지 못한 각료들로부터 시기와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교회는 더 이상 음악의 후원자가 지 못하였고, 의식을 위한 예배용 음악은 매우 적게 쓰였다. 연주회용으로 작곡가의 종교적 감정과 신앙심을 표현하고자 하는 종교 음악은 조금 있었다
- 참고문헌
-
◎ 권의무, 이광운 공편, 영미시 이해, 형설출판사, 1996.
◎ 김용직, 김치수, 김종철 공편, 문학과 지성사, 1977.
◎ 김회진, 영문학사, 서울 : 우용, 2000.
◎ 박갑영,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 염무웅, 반성완 공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로꼬꼬&고전주의&낭만주의, 창작과 비평사, 1999.
◎ 윌리엄 본, 마순자 옮김, 낭만주의 미술, 시공사, 2003.
◎ William Vaughan 지음, 마순자 옮김, 낭만주의 미술, 시공사, 197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차지하는 사회적 영향력을 순기능적인 입장과 역기능적인 입장에서 토론해 보세요
- 비평적감상문_디카시_이렇게 읽고 쓴다
-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대한 생각을 논하시오
- 고부갈등 정의,원인,유형,특징과 극복사례연구 및 고부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시 및 나의의견정리 - 고부갈등 연구레포트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 [중장년기] 샌드위치세대로서의 중장년기 부모가 경험하는 역할부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