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식아동] 결식아동의 원인, 결식환경과 질병, 빈곤과 결식아동의 실태, 결식아동 지원 사례, 결식아동 지원을 위한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 교육학] 결식아동의 급식 문제점과 해결책
- [사회문제론] 빈곤 및 결식아동의 현황 및 그에 따른 대책
- 빈곤(빈곤문제)개념,재생산성, 빈곤(빈곤문제)원인, 빈곤(빈곤문제)과 의료보호제도, 빈곤(빈곤문제)실태, 빈곤(빈곤문제)사례, 빈곤 해결과제
- 빈곤(빈곤문제)정의,원인,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유형,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교육실태, 외국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 사례, 빈곤아동문제 과제
- 빈곤아동 의미, 빈곤아동 유형, 결식아동 원인, 결식아동 실태,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현황,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사례, 결식아동에 대한 정책 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결식아동이 생기는 원인
Ⅲ. 결식환경과 질병
1. 빈곤/결식으로 인한 영양결핍
2. 빈곤/결식으로 인한 신체적 질병
3. 질병의 원인이 되는 구체적인 예
1) 라면 및 빵 인스턴트식품 과다섭취
2) 잘못된 식사 및 조리습관
3) 청결하지 못한 환경
4) 위생관념의 부족
5) 부모 흡연
Ⅳ. 빈곤 및 결식아동의 실태
Ⅴ. 결식아동 지원 사례
1. 신나는 집 아동 분석을 통한 결식가정 상황
1) 결식아동 지원현황
2. 부스러기 장학생분석을 통한 빈곤가정 상황
1) 장학생 상황
2) 장학생 가정 현황
Ⅵ. 결식아동 지원을 위한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이들이 밥을 못 먹는다고 한다. 방방곡곡에 고기 굽는 연기가 진동하고 버리는 음식이 매년 8조원이나 된다고 이야기하던 때가 바로 엊그제 같은데, 결식아동이 수천&수만명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 것은 경제불황의 피해가 아이들에게 더욱 혹독하게 다가서고 있는 것이다. 요즘 들어 결식아동과 더불어 아이를 버리는 부모도 늘어난다고 한다. 이렇게 버려진 아이들은 앞으로 그 상처를 안고 어떻게 자라날까? 이 상황에서는 아이들에게 남기는 상처는 자칫 평생 회복할 수 없는 것이 될 수 있다. 심리학 연구는 특히 5살 이하 때의 영양 결핍과 빈곤 경험은 아동기나 청소년기의 빈곤보다 항구적인 상처를 남긴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다. 더욱이 이시기에 부모로부터 버림받은 사회적&정서적 충격의 경험은 회복할 수 없는 것이다. 아동에 대한 복지제도는 사회적 위기 상황에서 발달되어 왔다. 미국의 경우 경제공황과 전쟁기에 보육제도의 틀이 마련되었고, 60년대에는 빈곤퇴치의 한 방법으로 취학 전 아동의 평등한 보호와 교육을 위한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진정한 복지제도를 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버리게 한 다음에 돌봐주는 장치가 되어서는 안 된다. 지금까지 결식아동의 문제는 주로 학교를 통해 파악되고 알려졌다. 더욱 심각한 것은 나이가 어린아이들의 결식과 결핍의 문제는 아직 사회적으로 인식도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 아이들의 문제는 가정과 고아원사이에 별다른 지원장치도 없이 그대로 방치되어 있다. 유아기의 빈곤의 상처는 안으로는 지능발달 문제, 우울, 적응 문제 등을 일으키고 밖으로는 인간관계에 대한 공격성향을 늘리기도 한다. 이미 위기는 시작되었다. 이시기의 상처로 야기될 수 있는 파괴적 결과에 대해 치루어야 할 미래의 사회적 비용은 천문학적인 것이다. 우선 어린아이들을 먹여야 한다. 그러나 어른들처럼 급식소 설치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 참고문헌
-
◈ 강명순 - 사회복지서비스 개입이 어려운 지역. 지원확대&보완 시급. 부스러기 선교회 총무
◈ 공계순 외 - 아동 복지론. 학지사 2004
◈ 이태수 - 지역사회 내 복지서비스의 필요성과 지역아동센터의 의의 꽃동네 현도사회복지대학교 교수
◈ 이미선 - 결식아동을 위한 통합적인 복지서비스 접근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 이혜원 - 결식아동문제의 현황과 과제. 월간복지동향. 제6호.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1999
◈ 조흥식․변재관․김경혜 - 연구학생 중식지원사업 관리 및 평가모델 개발. 교육부 보고서. 2000
◈ 허남순 외 - 빈곤아동과 삶의 질 학지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_청소년프로그램 요구분석기법 중 서베이, 인터뷰 기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그리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어떤 질문지를 사용하여 청소년들의 요구분석을 할 것인지 질문지를 만들어 제시하시오 (10문항~15문항)
- [복지국가 위기론] 현대 사회복지 국가가 위기를 맞고 있는 원인으로 인해 복지 국가가 나아가야 할 방법에 대해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 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 자아에 대한 정의를 사회학과 심리학적 관점에서 비교하여 기술하고, 사이버공간에서는 자아가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기술하시오 더불어 자아와 자존감, 자아효능감 등의 관계 및 자신의 자존감과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도에 따른 지원체제를 설명하고, 지적장애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