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강의, 강의식교수법, 강의] 가상강의, 가상강의의 교육효과, 강의식 교수기법, 강의방식의 장단점, 강의와 매체의 관계, 강의학습 적용상의 유의점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가상강의

Ⅲ. 가상강의의 교육효과

Ⅳ. 강의식 교수기법
1. 강의식 교수기법의 단계
2. 강의식 교수기법의 유형
1) 순수강의식
2) 담화강의식
3) 문답강의식
3. 교사가 갖추어야 할 요소

Ⅴ. 강의방식의 장단점
1. 강의방식의 장점
2. 강의방식의 단점

Ⅵ. 강의와 매체의 관계

Ⅶ. 강의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e-learning은 전자통신 매체의 발달과 더불어 새롭게 나타난 교수-학습 방법으로 텔레비전, 라디오, 컴퓨터,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가르치고 배우는 정보통신 사회의 학습형태이다. 즉 학습자가 교육 내용을 피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어 학습자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개발할 수 있다. e-learning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교수-학습방법을 변화시킬 능력을 제공할 것이며, 국가가 직면한 학습의 경제적, 문화적, 물리적 장벽을 극복하고 인적자원의 지속적인 재훈련을 가능하게 하는 적시교육(just-in-time education)체제의 구축이 가능하다. 전자통신매체의 발달에 힘입어 나타난 e-learning 체제는 과거와 달리 새로운 교육체제를 마련하여 교육을 혁신하는 수단이 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e-learning 체제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시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과거 학습자들은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제한된 시간과 장소에 모여 일정한 교사로부터 교육을 받아야만 했다. 그러나 e-learning 체제 안에서는 학습자는 어떤 장소에서든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어떤 교수자로 부터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학습을 위해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도 매우 저렴하게 된다. 시간과 장소, 비용에 구애를 받지 않는 학습 체제는 과거 시간과 비용에 대한 투자 여력이 없었던 사람들이 보다 많이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둘째, e-learning 체제는 개인 맞춤형의 교육을 이루게 하는 수단이 된다. 소인수 학급에서 한 사람의 교사가 개인 맞춤형의 교육을 실시할 수도 있지만, 시간적 제약 때문에 한계가 있다. e-learning 체제에서는 미리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여러 수준의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놓고,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학습을 하게 할 수 있다. 동일한 수준의 학생이라도 각자가 지닌 지식수준이라든지, 문제 해결의 오류와 원인 등을 다룰 수 있다. 동일한 수준의 프로그램에서도 학생의 이런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분지(分枝)를 이루는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수 있다.
참고문헌
류완영, 교육과 컴퓨터, 교학사, 1998
이인숙, e-learning 사이버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문음사, 2002
임정훈,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1998
조벽, 새시대 교수법, 한단출판사, 2000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EBS 수능강의 실효성, 회의적,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보도자료, 2004
한국교육개발원, 사교육 문제에 대한 대책, 2003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EBS 수능강의 실태조사 중간보고서,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상간호학] 환자교육프로그램- 교육전략
  • 환자교육프로그램: 교육전략과 목 명: 환자교육프로그램 개발지도교수: 제 출 일: 2004년 11월 9일제 출 자: (목 차)1. 환자교육의 실제 기법(1) 비공식적인 교육방법(2) 공식적인 교육방법(3) 개별 접촉에 의한 교육방법(4) 집단 접촉에 의한 교육방법(5) 대중매체에 의한 교육방법(6) 상호작용적 교육방법(7) 교사중심의 교육방법(8) 개별학습 방법(9) 경험중심의 교육방법(10) 교육자료 종류와 특성2. 적절한 교육방법과 지지자료 선택(1) 교육방법

  • 성인학습 및 상담
  • 학습목표를 선정함에 있어 추상적이고 막연한 학습목표의 설정이 아니라 자신의 학습 욕구와 필요에 따라 적정의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선정해야 한다.④학습내용 및 방법의 선정에 있어 이러한 학습 욕구 및 학습 필요에 기초하여 어떠한 내용의 학습프로그램이 적합할 것이며 그 방법은 어떠해야 할 것이지를 자율적으로 선택 해야 한다. 이때 혼자서 독립적인 학습을 통해 이러한 학습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사회 교육 기관이나 시설, 학교, 특정의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교수 학습지도안40I. 강의식 수업1. 역사적 배경역사적으로 보면 강의법은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웅변을 통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해 사용되었고, 중세 때에는 대학에서 주로 사용된 교수법이었다. 그러나 17세기에 이르러 경험주의 교육철학이 등장하고 언어주의 교육을 비판하게 되면서 암기위주의 교육을 배제하고 경험을 통한 교육, 실물을 통한 교육, 노작교육 등이 강조된다. 특히 진보주의 교육관이 확산되었을 때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관계된다. 예를 들면 굶주림이라는 생활체 내부의 요구에 의하여 특정 음식에 대한 식욕을 갖는 경우는 물론, 교육에서 학습의 동기부여로서 학습자의 흥미나 관심에 바탕을 둔 교재를 선택한다든지, 산업에서 노동의 동기유발로서 임금체계(賃金體系)나 지불방법을 세우는 경우에도 쓰인다.라고 해서 아동들과 교사간에 새로운 교수방법) 교육방법 즉 교육활동을 효과적 능률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교수방법이라고도 하는데, 어떻게 가르칠 것

  • [일반사회 교수론] 모의학습 모형
  • 모 의 학 습 모 형I. 개 관 1. 모의학습(simulation ; simulation game)의 의미모의학습은 실제의 상황을 모의적으로 설정하여 게임하는 것처럼 진행하고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하는 일종의 게임형태의 수업이다. 사회과 학습 기법으로서의 모의학습은 실제적인 여러 사회적 상황을 게임방식으로 재연하게 함으로써 학습에서 의도하는 주요원리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상황에 적합한 행위 방식을 습득하는 학습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