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론] 소비자 행동론 [딤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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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냉장고 `딤채`의 소비자행동론을 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 개인적요인/환경적요인의 영향에따른 분석.
목차
1. 의사결정과정
-문제의 인식
-정보탐색
-구매 전 대안평가
-구매
-구매 후 행동

2. 정보처리과정
-노출
-주의
-이해
-기억
-태도

3. 개인적요인의 영향

4. 환경적요인의 영향
본문내용
1. 문제의 인식
single족이 즐비하고, 신혼부부들이 혼수를 장만하는데 있어서 김치냉장고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함
주 target 소비자들에게 생활에 있어서 꼭 필요한 중요한 가전제품임을 강조.
(김치냉장고가 꼭 김치만 보관하라는 법은 없다는 것을 강조하는 광고 등)
주 target 층인 20~30대의 needs에 맞춘 감각적이고 기능적인 제품광고
(세련된 디자인, 다기능제품광고)
2. 정보탐색
소비자의 정보탐색의 범위는 외적/내적으로 분류된다.
고 관여, 고가격인 이 제품은 구매하는 소비자는 기존 주변인들이 사용했던 후기, 광고, 인터넷 등의 외적 탐색을 주로 하여 정보를 인지
딤채를 활용한 김치로 샘플 홍보
판매원의 전문화 – 제품에 대한 전문지식전달
인터넷 동호회 개설 – 사용정보전달
오프라인 매장 활성화 – 비스트로디
검색광고의 강화 (오버추어)
3. 구매 전 대안평가
냉장고의 속성 강조 - 딤채 (발효과학)
냉장고의 디자인 강조 – 하우젠 (고급)
냉장고의 기능 강조 – 디오스 (냉각방식)
- 소비자의 갈등상황 -
후광효과를 이용하여 기존의 탄탄한 이미지, 속성(발효과학) 등의 장점을 부각
매장 내에 기 구매자들의 구매후기 등을 전시함으로써 강력한 구매동기 부여
홈페이지의 활용 – 소비자들간의 커뮤니티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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