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론] 기업 마케팅 사례분석 [현대카드의 차별화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 마케팅 사례분석 中 현대카드의 차별화 마케팅 전략을 SWOT 분석, STP 전략, 4P전략의 차례로 분석하고 성공 요인을 밝힌다.
목차
Ⅰ. 서론
1. 회사 선정 동기
2. 회사 소개

Ⅱ. SWOT 분석
1. 기회
2. 위협
3. 강점
4. 약점
[참고자료]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Ⅲ.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 전략

Ⅳ. 4P
1. 제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회사 선정 동기
대학생들 지갑에도 한 두 개쯤은 들어있는 신용카드. 세계적으로 볼 때 신용카드가 처음 사용된 계기는 1949년 미국인 사업가인 프랭크 맥나마라가 뉴욕의 어느 레스토랑에서 저녁식사를 마치고 계산을 하려다 자신의 지갑을 호텔에 두고 와 낭패를 겪게 된 경험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67년 신세계카드가 효시이며 현재 모습의 신용카드는 1987년에 신용 카드업이 활성화되면서 나타나게 된다.
1997년의 경제 위기 이후 늘어난 신용카드의 폭발적 사용은 내수 증대에 기여하여 국민 경제 성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2003년 하반기 이후 신용카드 빚을 갚지 못하는 신용 불량자들의 양산과 그로 인한 사회 범죄의 증가는 결국 소비의 위축으로 이어져 국민경제 회복을 더디게 만드는 요소로 꼽히고 있다. 종종 이러한 상황의 일차적인 책임자로 신용 카드 회사들이 지목되곤 한다.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으로 인해 우리 경제가 튼튼하게 성장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서로에게 책임만을 전가할 것이 아니라, 제대로만 사용한다면 장점이 훨씬 많기에 무작정 신용카드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아닌 현명한 사용이 요구되는 바이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된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현대 신용사회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신용카드 산업이 지금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관련 경제 주체인 카드사의 지속적 경쟁우위를 창출하게 하는 마케팅 전략이 긴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고객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카드 상품을 출시하여 생존과 경쟁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한 차별화, 또한 서비스업의 발달에 따른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기업 차별화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 카드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보도에도 불구하고 영업을 시작하여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현대카드의 고객만족경영을 분석하고 새롭게 선보인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별화 마케팅전략을 소개하여 보겠다.
2. 회사 소개
현대카드는 현대 캐피탈이 2001년 10월 9일, Work-out 상태에 있던 기존의 신용카드 회사인 다이너스 카드를 인수하면서 새롭게 태어난다. 삼성카드, LG카드 등 이미 유명 회사가 자리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시장에 뒤늦게 뛰어든 현대카드는 현대 그룹 특유의 불도저식 공격경영과 차별화된 전략적 마케팅을 통해 빠른 속도로 자리를 잡고 있다. 특히 현대카드 M의 출시 이후 1년 만에 회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고속 성장을 보이고 있다.
현대카드는 내부적으로는 안정적 성장과 수익 달성하고, 고객에 대해서는 다양한 혜택과 신용 우선, 편의 우선, 신속 처리를 바탕으로 한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기업 이념으로 삼아 업계 3위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종의 외3인 공저, 마케팅 원론, 서울: 학지사, 2004 (본 강의 교재)
- 김상호,“시장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전략, 현대카드M", 서울: emars. 2005
- 김재일, 유창조, 문병준, “현대카드: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별화 마케팅”, 한국마케팅저널 제6권 제3호 (2004.1)
- 21queen(아이디), "신용카드회사 시장 분석 및 전망", 네이버 (2004.6)
- 현대카드 : http://www.hyundaicard.com/main.html
- 금융감독원 : http://www.fss.or.kr
- 내일신문 : http://www.naeil.com/
- 노컷뉴스 : http://www.cbs.co.kr/nocut/
- 파이낸셜 뉴스 : http://www.fnnews.com/
- 머니투데이 : http://www.moneytoday.co.kr/daily_index.html
- 조선일보 : http://www.chosun.com/
- 중앙일보 : http://news.join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컬러마케팅 레포트
  •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이다. 컬러마케팅은 마케팅의 제품개발판매계획,경영전략이라고 하는 계획단계에서 색체의 효과적인 응용과 지식에 따라 승패를 가늠하기도 할 만큼 21세기 소비 주역인 새로운 세대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의 핵심으로서도 중요한 위치에 있다.따라서 이번 발표는 컬러마케팅을 이용한 텔레비전 광고를 비롯하여 사례분석을 통해 색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색채를 통한 마케팅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현대 기업경영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고 그것의 이상적인 실천을 위해 다가가려고 노력을 하지만 결코 그것이 쉬운 일은 아니며, 따라서 기업 성공신화에 등장하는 다수의 기업들이 있지만, 그 이면에 수많은 실패한 기업과 사례들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많은 CASE분석을 통해 실패하고, 또는 시련을 겪은 기업들을 분석해 보면, 오히려 우리가 다 알고 있는 듯한 경영학의 이론들이라도 실제 기업현장에서는 간과되기 쉽고 또 그 적용이 보편

  • [경영성공사례] 본죽 경영분석과 개선방법
  • 경영성공사례 연구보고서-본죽 그 분석과 개선방법>1. 선택 동기 - “본(本)죽, 왜 사먹나?”2. 기업소개 - 본아이에프(주)ⅰ. 본아이에프(주) 개관 槪觀 ⅱ. CEO 김철호ⅲ. 본아이에프(주) 기업이념과 비전ⅳ. 본아이에프(주) 연혁ⅴ. 본아이에프(주) 조직도3. 시장 및 경쟁자 분석 ⅰ. 외식산업시장의 성장배경ⅱ. S T P 4. 기업 및 마케팅 분석ⅰ. S W O Tⅱ. 4 P5. 본(本)죽의 성공 요인 ⅰ. 블루오션 전략 ⅱ. 웰빙 트렌드(well-being trend) + 슬로

  • [경영학] 현대카드와 신한카드의 마케팅 전략 비교 분석
  • 목 차Ⅰ.주제선정 동기Ⅱ. 기업소개1)신한카드2)현대카드Ⅲ. 재무분석Ⅳ. 환경분석1)신한카드2)현대카드Ⅴ. STPⅥ. 7P mixⅦ. 새로운 전략 제시Ⅷ. 출처Ⅰ. 주제선정 동기신용카드는 1949년 미국인 사업가 프랭크 맥나마라가 뉴욕의 어느 레스토랑에서 저녁 식사를 마치고 계산을 하려다 지갑을 호텔에 두고 와 낭패를 겪은 것이 탄생의 계기가 되었다. 맥나마라는 많은 동료들이 자신과 비슷한 경험을 갖고 있는 사실을 알고 친구인 랄프 슈나이더

  • [마케팅] 현대카드의 서비스마케팅 전략
  • 카드사 등 금융회사들의 흐름에서 최초로 디자인과 브랜드로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한 ‘디자인 마케팅’이 효과적으로 수행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현대카드는 언제나 ‘남들이 가지 않은 길’과 ‘최초’를 고집해왔다. 타사와 다른 경영 전략과, 과학적인 시장/소비자 분석, 니치 마켓의 공략,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신용카드 시장을 주도해나가고 있다. 또한 2005년 8월 세계적 금융기업 GE소비자금융(GE Consumer Finance)과 전략적 제휴에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