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 다중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발달이론에서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하고 싶은 말
- .
- 목차
-
1. 다중지능 이론의 등장 배경
2. 다중지능 이론의 개념
3. 다중지능의 8가지 영역(현재 정의된 바에 의하면 8가지)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3)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4) 신체-운동적(운동감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5)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개인지각)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8) 자연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4. 최근 연구된 다중지능 제 9의 영역
; 실존지능능력(existentialist intelligence)
5.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6. 8가지 영역별 다중 지능 키우기
7.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한 수업 전략
1) 교수 활동
2) 평가 도구
- 본문내용
-
1. 다중지능 이론의 등장 배경
하워드 가드 너(H. Gardner)가 제안한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 흔히 MI이론이라 약칭됨)이다. 가드너는 1983년에 『마음 의 틀(Frames of mind)』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처음으로 다중지능이론의 전체적 골격과 이론을 제시하였고, 그로부터 10년 뒤인 1993년에 『다중 지능 이론의 이론과 실제(Multiple intelligence: The theory in practice)』 에서 이론과 실천의 통합, 연구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하였고, 또한 과학적 연구의 형태로 접근한 연구결과도 제시하였다. 가드너의 이론적 단서는 1970년대까지 지능이론과 실제, 측정에서 중심축 을 이끌어왔던 지능검사, IQ, 요인이론에 대한 강렬한 비판과 함께 지능 을 단일한 속성으로 개념화한 스피어만(C. Spearman)의 일반요인(general- factor)에 대한 저항에서 출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