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 다중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1. 다중지능 이론의 등장 배경

2. 다중지능 이론의 개념

3. 다중지능의 8가지 영역(현재 정의된 바에 의하면 8가지)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3)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4) 신체-운동적(운동감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5)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개인지각)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8) 자연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4. 최근 연구된 다중지능 제 9의 영역
; 실존지능능력(existentialist intelligence)

5.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6. 8가지 영역별 다중 지능 키우기

7.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한 수업 전략
1) 교수 활동
2) 평가 도구



본문내용
1. 다중지능 이론의 등장 배경

하워드 가드 너(H. Gardner)가 제안한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 흔히 MI이론이라 약칭됨)이다. 가드너는 1983년에 『마음 의 틀(Frames of mind)』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처음으로 다중지능이론의 전체적 골격과 이론을 제시하였고, 그로부터 10년 뒤인 1993년에 『다중 지능 이론의 이론과 실제(Multiple intelligence: The theory in practice)』 에서 이론과 실천의 통합, 연구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하였고, 또한 과학적 연구의 형태로 접근한 연구결과도 제시하였다. 가드너의 이론적 단서는 1970년대까지 지능이론과 실제, 측정에서 중심축 을 이끌어왔던 지능검사, IQ, 요인이론에 대한 강렬한 비판과 함께 지능 을 단일한 속성으로 개념화한 스피어만(C. Spearman)의 일반요인(general- factor)에 대한 저항에서 출발하고 있다.

참고문헌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교육심리학적 분석
  • 심리사회적 발달발달단계 중 청소년기의 정체감과 역할혼미의 단계에 해당. 이 단계에는 자신의 존재, 가치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며, 또래집단과 리더십 모델이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6.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스스로의 모습을 잃어버리고 제 2의 레지나가 되어 역할 혼미의 모습을 보이며정체감을 상실 하는 모습을 보임영상7. Maslow의 욕구위계이론주인공은 결핍욕구에 해당하는 것 중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를 채우려고 함집단에 소속

  • 인간과심리1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지능에 관한 2개 이론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Gardner의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s theory)은 학습자의 인성 및 잠재력을 계발하고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이론으로 많은 교육적인 시사점을 주고 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지능은 개인의 일반적인 능력으로 평가되었고, 학교에서의 성공을 좌우하는 것으로 생각되어왔다. 그러나 Gardner는 기존의 지능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서 첫째, 지능을 사회 속에 직면해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능력으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이론을 비교논하시오00
  • 다중지능이론Gardner의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s theory)은 학습자의 인성 및 잠재력을 계발하고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이론으로 많은 교육적인 시사점을 주고 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지능은 개인의 일반적인 능력으로 평가되었고, 학교에서의 성공을 좌우하는 것으로 생각되어왔다. 그러나 Gardner는 기존의 지능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서 첫째, 지능을 사회 속에 직면해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능력으로 보았고 둘째, 풍부한 환경과

  •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교육심리학적 분석
  •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분석Ⅰ. 선정동기Ⅱ. 주요 등장인물과 줄거리Ⅲ. 영상 속의 교육심리 분석1.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 kolb의 학습유형-수렴자3.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전략 중 맥락과 인출전략 4. 학습자의 다양성 – 충동형과 숙고형 5.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6.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7. 동기화 - Maslow의 욕구위계이론Ⅳ. 느낀점Ⅰ. 선정동기교육 심리 수업의 내용을 토대로 발표 준비를 하려고 할 때, 교육 심리를 분석하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다중지능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이들의 교육 사상을 살펴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1) 에릭슨(Eric 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에릭슨은 독일 심리학자로서, 1902년 프랑크푸르트(Frankfurt)에서 태어나, 유태인 부모 밑에서 자라났다. 그는 대학의 정식 학위가 없는 학자로, 하버드 대학원의 교수직을 갖고 있는 예외적인 사람이었다. 에릭슨의 발달이론은 근본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적 접근에 기초하고 있으나, 프로이드와는 달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