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와 교수 학습의 실제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
2) 지역화 학습의 의미
3) 지역화 학습의 구분
4) 지역화의 방법
5) 교수 학습의 실제


III. 결론
본문내용
제 7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는 점을 구성 방침으로 삼아 교육과정 지역화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지침에서 시&도 교육청은 “지역의 특수성, 교육의 실태, 학생&교육&주민의 요구와 필요 등을 반영하여 시&도의 교육 중점을 설정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한다.”
지역 교육청은 “지역에 적합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도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교원, 교육 행정가, 교육과정(교과) 전문가, 학부모, 지역 인사 등이 참여하는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학교는 “교육부가 고시한 교육과정과 시&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지역 교육청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장학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또한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함에 있어서는 교원의 조직, 학생의 실태, 학부모의 요구, 지역사회의 실정 및 교육 시설&설비 등 교육 여건과 환경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한다.” 고 명시해 놓고 있다.
이것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염두에 두고 이를 반영하라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교육과정의 획일적 운영보다는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 현장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살려 지역화를 실시하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에서의 지역화란 무엇이며, 학습 현장에서의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국회 도서관 소장 “ 교육과정 수시 개정에 따른 사회과 지역 교과서 개발 ”
사회과 지역 교과서 개발을 위한 지역화 교육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와 교수 학습의 실제
  •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와 교수 학습의 실제에 대하여I. 서론제 7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는 점을 구성 방침으로 삼아 교육과정 지역화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지침에서 시․도 교육청은 “지역의 특수성, 교육의 실태, 학생․교육․주민의 요구와 필요 등을 반영하여 시․도의 교육 중점을 설정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한다.”지역 교육청은 “지역에

  •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모형
  •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실태와 내용체계,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도중점과 지역화학습,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도학습,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의 교수학습모형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실태1. 실태 경향2. 교육과정에 반영사항Ⅲ.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체계Ⅳ.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도중점Ⅴ.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 [사회교육학] 신문활용 수업(NIE)
  • 사회과에서 지역학습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지역사회의 이슈, 변화와 요구를 제고하고 수용할 수 있게 하고 지역사회의 자원 활용에 대하여 알 수 있게 하며 학생들의 생활경험과 개인차를 반영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공동체의식의 함양에 도움을 준다. 또한 각 지역의 특수성과 다양성을 교육에 반영하여 교육내용의 적정화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는 지역학습이 잘 이루어지

  • 사회과교육(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 사회과교육(수업,학습)교과서, 사회과교육(수업,학습)창의성교육,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학습방법
  • 학습)의 수준별교육과정Ⅳ.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교과서1.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1) 수준별 교육과정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2. 사회과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반영3. 사회과 교과서가 달라진 점 1) 3학년 지역화 교과서2) 4학년 지역화 교과서4. 사회과 교과서의 주제선택 학습과 단원정리 학습 지도5. 사회과 교과서의 활동중심 과제 지도6. 사회과 지도의 산물인 결과물 정리7.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교수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과서Ⅷ.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1. 교재의 재구성과 주제 및 문제 중심의 접근2. 통합적 교수․방법의 강조1) 내용 영역 간의 통합2) 내용과 경험의 통합3) 내용과 방법의 통합3. 고차적 사고력과 탐구 기능의 신장4.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5. 수준별 교육 과정 정신의 반영6. 개별화 학습과 협동 학습의 조화7. 다양한 교수․학습 기법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8. 세계화․지역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