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성과 요인에 기반한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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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내용은 산업에서 빈번하게 요구되고 있는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들의 투자자 관점에서의 평가 모형개발 체계화를 시도하였다. 객관성과 공신력 있는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 평가 모형 개발을 위해 기존의 일반 벤처 기업과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의 성과 요인 연구 이외에 신용분석에서 사용되고 있는 속성들에 기반하여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 평가시 고려해야 할 평가 요소들을 도출하였고, 벤처캐피탈리스트들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과의 협조 작업을 통해 실제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의 사업력에 따라 초기 투자 단계와 성장 단계로 나누어 심사시 필요한 요인들을 추가 AHP모형을 완성하였다. 연구는 완성된 평가 모형의 평가 요소 가중치가 기업의 단계별 평가를 시도하는 전문가별로 다를 것이라는 가정하에 벤처캐피탈의 인터넷 부문심사팀, 투자 증권사의 인터넷 투자 관련팀, 신용평가주식회사의 평가 전문가, eBusiness분야 컨설턴트 집단에게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기업의 단계에 따른 확연한 가중치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들어가기
3. 벤처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기존 연구
가.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들의 성과 요인과 기업 가치에 관한 연구 정리
나. 신용 평가 시에 고려해야 하는 속성
다. 분석적 계층 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 AHP)
4. 연구 목적과 가설
가. 연구 단계
나. 연구 결과
다. 설문 분석 결과
5. 결 론
본문내용
1. 들어가기
1999년을 전후로 eBusiness에 대한 열풍과, 해당 기업들의 높은 주가에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욱 집중되었다. 그러나, NASDAQ 및 KOSDAQ 지수 하락과 더불어 가라앉은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의 주가들로 인해 기존부터 논란이 되었던 거품론 이외에도 객관적인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 평가론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더 제기되고 있다. 얼마 전 전자신문의 주최로 진행되었던 “e밸류에이션 프로젝트”를 통해서는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 평가의 속성들을 나누어 각 부분의 평가를 전문 기업들이 맡아, 자원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평가가 시도되기도 했다. 기존의 기술 평가 기관, 신용 평가 기관, 신설 벤처 기업 및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 평가업체에서도 방법론을 제시하고 평가 산업에서의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는 중이다. 산업에서의 노력에 비해 학문적으로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 평가 모형에 관한 연구들이 부족하다는 점을 느끼고, 본 연구는 대부분의 신설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들의 벤처 기업적인 속성과 web이라는 공간을 통한 비즈니스인 만큼 벤처기업과 eBusiness 나름대로의 특성과 기업 분석에 필요한 신용 분석 기법 개념들에 기반하여 초기 투자 단계와 성장 단계의 두 그룹으로 나누고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들의 평가 요소들을 도출하여 투자를 담당하고 있는 벤처캐피탈리스틀의 협조를 통해 평가 모형을 만들었다. 한편 저자들의 연구는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들의 분류에 관한연구 중 Texas at Austin 전자상거래 연구센터가 제안한 4 Layer 분류에서 Internet Intermediary와 Internet Based Transaction군 기업들의 평가에 초점을 두었고, AHP를 활용, 설문을 통해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평가 요소의 중요도를 정량화하여 기업 단계별, 설문집단별 평가 가중치를 비교했다.

2. 벤처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기존 연구
벤처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해 연구한 기존 문헌들은 창업자의 특성과 기업의 성과와의 관계를 검토한 것들이었다(Sexton and Bowman 1985, Bowen and Hisrich 1986, Hofer and Sandberg 1987, Roure and Keely 1990, Eisenhardt and Schoonhoven 1990, Arnold 1991). 뒤를 이어 창업자 이외에도 기타 기업 내의 요인들, 창업 팀과 전략(Covin and Slevin 1989, Roure and Keely 1990, Eisenhardt and Schoonhoven 1990, Baum 1995), 자원 및 능력(Blunden 1993, Bamford, Dean ad Mcdougall 1996), 좀 더 넓어진 범위로 시각을 넓혀 경쟁 상황과 시장 매력도를 포함한 산업 특성과 환경 등의 요소들과 성과와의 상관 관계를 분석했다(Hofer and Sandberg 1987, Covin and Slevin 1989, Mcdougall et al. 1992, Chandler et al. 1994). 한편, Rark and Mailie(1982)는 실증적 차원에서 벤처 기업 평가를 위해 전략적 요소 5가지를 들고, 다시13개의 주요 평가 요소군을 마련하였다.
참고문헌
[1] Center for Research in EC (June 1999), "Measuring the Internet Economy"
(crec.bus.utexas.edu)
[2] Dr. Ravi Kalakota and Marcia Robinson(1999), "벤처기업과 eBusiness —roadmap for
success", Addison Wesley
[3] Bzeye (www.bzeve.com)
[4] Venture Storm (www.v-storm.com)
[5] Korean Information Service (www.kisinfo.com)
[6] 조형래 (1995), “창업자 특성, 제품 혁신성과 벤처 기업 성과간의 상황적 관계”, 한국과학기술원 박사학위 논문
[7] 최성식 (1999), “벤처 기업의 특성에 관현 연구 - 실증적 연구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장우 (1997), “한국 벤처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8] Park and Milie (1982), "Strategic Analysis for Venture Evaluation : The SAVE approach to Business Decision", Van nostrand Reinhold Co.
[9] Sexton and Bowman (1985), "The Entrepreneur A capable Executive and Mor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0] Sandberg and Hofer (1987), "Improving new Venture Performance : The role of strategy, Industry Sturucture, and the Entrepreneur,"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1] Macmillan I.C. & D.L.Day (1987), Corporate Venture into industrial market, Jou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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