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성과 요인에 기반한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내용은 산업에서 빈번하게 요구되고 있는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들의 투자자 관점에서의 평가 모형개발 체계화를 시도하였다. 객관성과 공신력 있는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 평가 모형 개발을 위해 기존의 일반 벤처 기업과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의 성과 요인 연구 이외에 신용분석에서 사용되고 있는 속성들에 기반하여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 평가시 고려해야 할 평가 요소들을 도출하였고, 벤처캐피탈리스트들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과의 협조 작업을 통해 실제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의 사업력에 따라 초기 투자 단계와 성장 단계로 나누어 심사시 필요한 요인들을 추가 AHP모형을 완성하였다. 연구는 완성된 평가 모형의 평가 요소 가중치가 기업의 단계별 평가를 시도하는 전문가별로 다를 것이라는 가정하에 벤처캐피탈의 인터넷 부문심사팀, 투자 증권사의 인터넷 투자 관련팀, 신용평가주식회사의 평가 전문가, eBusiness분야 컨설턴트 집단에게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기업의 단계에 따른 확연한 가중치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 목차
-
1. 소개의 글
2. 들어가기
3. 벤처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기존 연구
가.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들의 성과 요인과 기업 가치에 관한 연구 정리
나. 신용 평가 시에 고려해야 하는 속성
다. 분석적 계층 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 AHP)
4. 연구 목적과 가설
가. 연구 단계
나. 연구 결과
다. 설문 분석 결과
5. 결 론
- 본문내용
-
1. 들어가기
1999년을 전후로 eBusiness에 대한 열풍과, 해당 기업들의 높은 주가에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욱 집중되었다. 그러나, NASDAQ 및 KOSDAQ 지수 하락과 더불어 가라앉은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의 주가들로 인해 기존부터 논란이 되었던 거품론 이외에도 객관적인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 평가론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더 제기되고 있다. 얼마 전 전자신문의 주최로 진행되었던 “e밸류에이션 프로젝트”를 통해서는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 평가의 속성들을 나누어 각 부분의 평가를 전문 기업들이 맡아, 자원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평가가 시도되기도 했다. 기존의 기술 평가 기관, 신용 평가 기관, 신설 벤처 기업 및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 평가업체에서도 방법론을 제시하고 평가 산업에서의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는 중이다. 산업에서의 노력에 비해 학문적으로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 평가 모형에 관한 연구들이 부족하다는 점을 느끼고, 본 연구는 대부분의 신설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들의 벤처 기업적인 속성과 web이라는 공간을 통한 비즈니스인 만큼 벤처기업과 eBusiness 나름대로의 특성과 기업 분석에 필요한 신용 분석 기법 개념들에 기반하여 초기 투자 단계와 성장 단계의 두 그룹으로 나누고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들의 평가 요소들을 도출하여 투자를 담당하고 있는 벤처캐피탈리스틀의 협조를 통해 평가 모형을 만들었다. 한편 저자들의 연구는 벤처기업과 eBusiness 기업들의 분류에 관한연구 중 Texas at Austin 전자상거래 연구센터가 제안한 4 Layer 분류에서 Internet Intermediary와 Internet Based Transaction군 기업들의 평가에 초점을 두었고, AHP를 활용, 설문을 통해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평가 요소의 중요도를 정량화하여 기업 단계별, 설문집단별 평가 가중치를 비교했다.
2. 벤처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기존 연구
벤처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해 연구한 기존 문헌들은 창업자의 특성과 기업의 성과와의 관계를 검토한 것들이었다(Sexton and Bowman 1985, Bowen and Hisrich 1986, Hofer and Sandberg 1987, Roure and Keely 1990, Eisenhardt and Schoonhoven 1990, Arnold 1991). 뒤를 이어 창업자 이외에도 기타 기업 내의 요인들, 창업 팀과 전략(Covin and Slevin 1989, Roure and Keely 1990, Eisenhardt and Schoonhoven 1990, Baum 1995), 자원 및 능력(Blunden 1993, Bamford, Dean ad Mcdougall 1996), 좀 더 넓어진 범위로 시각을 넓혀 경쟁 상황과 시장 매력도를 포함한 산업 특성과 환경 등의 요소들과 성과와의 상관 관계를 분석했다(Hofer and Sandberg 1987, Covin and Slevin 1989, Mcdougall et al. 1992, Chandler et al. 1994). 한편, Rark and Mailie(1982)는 실증적 차원에서 벤처 기업 평가를 위해 전략적 요소 5가지를 들고, 다시13개의 주요 평가 요소군을 마련하였다.
- 참고문헌
-
[1] Center for Research in EC (June 1999), "Measuring the Internet Economy"
(crec.bus.utexas.edu)
[2] Dr. Ravi Kalakota and Marcia Robinson(1999), "벤처기업과 eBusiness —roadmap for
success", Addison Wesley
[3] Bzeye (www.bzeve.com)
[4] Venture Storm (www.v-storm.com)
[5] Korean Information Service (www.kisinfo.com)
[6] 조형래 (1995), “창업자 특성, 제품 혁신성과 벤처 기업 성과간의 상황적 관계”, 한국과학기술원 박사학위 논문
[7] 최성식 (1999), “벤처 기업의 특성에 관현 연구 - 실증적 연구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장우 (1997), “한국 벤처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8] Park and Milie (1982), "Strategic Analysis for Venture Evaluation : The SAVE approach to Business Decision", Van nostrand Reinhold Co.
[9] Sexton and Bowman (1985), "The Entrepreneur A capable Executive and Mor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0] Sandberg and Hofer (1987), "Improving new Venture Performance : The role of strategy, Industry Sturucture, and the Entrepreneur,"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1] Macmillan I.C. & D.L.Day (1987), Corporate Venture into industrial market, Journa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