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절대적 속성,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하나님의 인간경작, 하나님에 관한 일반적 오류, 인간회복의 신학적 함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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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하나님의 이름
1. 주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옵소서
2. 여호와 로이 : 여호와는 나의 목자
3. 엘 샤다이 : 전능하신 하나님
4. 엘 엘룐 :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5. 엘 올람 : 영원하신 하나님
6. 엘 깁보르 : 능하신 하나님
7. 여호와 멜렉 : 왕
8. 여호와 사바오트 : 만군의 여호와
9. 아도나이 : 주, 주인
10. 엘로힘 : 하나님
11. 여호와
12. 아버지

Ⅲ. 하나님 이름의 의미

Ⅳ. 하나님의 나라

Ⅴ. 하나님의 절대적 속성
1. 하나님의 자존성과 불변성
2. 하나님의 무한성

Ⅵ.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1. 아날로기아의 문제
2. 간접적인 하나님 인식
3. 신앙의 인식
4. 인식 대상의 특수성-은혜의 인식으로서의 하나님 인식
5.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의 자기 인식과 인간의 하나님 인식
6. 하나님의 은폐성(Verborgenheit)
7. 하나님 인식의 진실(Wahrhaftigkeit)

Ⅶ. 하나님의 인간경작

Ⅷ. 하나님에 관한 일반적 오류
1. 하나님은 완전하시고 불변하신다
2. 전능
3. 전지
4. 다른 이의 감정을 느끼는 거룩한 공감으로서의 하나님의 사랑
5. 불멸
6. 무오한 계시

Ⅸ. 예수님의 탄생과 인성
1. 기존 신학의 서술
2. 로고스 신학의 쉬운 이해

Ⅹ. 예수님이 하시는 일

Ⅺ. 인간회복의 신학적 함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울의 개념은 희랍-헬레니즘세계의 의 개념과 달랐다. 희랍철학이나 로마의 법제와는 전연 이질적인 세계에서 바울의 개념은 유래된 것이다. 유대사람으로서 바울은 성서의 사상 세계에서 살고 있었다. 구약이 교훈을 받은 바울은 구원은 의를 전제하고 있음을 잘 알았다. 하나님 편에서 볼 때 구원은 그의 의의 행사이다. 의는 단지 하나의 소유물이나 그 존재의 속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살아 계신 하나님의 활동적 역사이다. 그의 의는 그가 옹호할만한 자를 무죄선언하고 그렇지 못한 자에게 정죄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한다. 이러한 의 개념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구약의 역사에 줄기차게 흐르고 있는 사상이다. 특히 이사야서와 시편에서 의는 구원과 거의 동의어처럼 사용되고 있는데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구출함으로써 그의 의를 나타내신다. 바울의 의 개념에 있어서 새로운것은 율법에 대한 그의 비판적 태도에서 볼 수 있다. 그는 율법을 [의의 율법]이라(롬9:31) 불렀다. 그 까닭은 율법이 의를 요구하기 때문이었다(롬11:30). 의는 생명의 조건이 되어있다. 그런데 율법의 의는 현실로는 존재하지 못했다. 어느 정도의 성취가 가능했던 것은 바울도 자기의 경험에서 인정했다. 바울은 율법이 참된 의를 낳을 수는 없고 다만 [손실]을 가져 올 뿐이라고 보았다(빌3:8). 그는 율법의 행위로 그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롬3:20)고 단언했다. 바울은 이스라엘의 전역사와 유대교에 있을 때의 자기의 체험을 통해서 율법이 의를 가져오지 못하는 것이니 율법이 구원의 길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여기에 있어서 바울은 랍비의 율법주의의 내적 공허와 무능을 통절히 느끼게 되었다. 바울의 메시지는 하나님은 왕이요 심판자로서 복종을 요구하고 보상과 벌을 주시는 존재라는 구약의 기본 신관과 역사관을 전제하고 있다.
인간은 죄의 노예요, 하나님 앞에서 범법자라는 것도 그의 근본적 확신이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함을 받고 그 마음속에 하나님의 율법이 기록되었지마는 죄의 지배에 굴복당한 존재이다. 율법을 완전히 지킬 수 있다고 믿는 천박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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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윤선, 성경신학, 영음사, 1977
- 서광선, 한국기독교의 새 인식, 대한기독교출판사, 1995
- 이수영, 목회와 신학, 2월호, 두란노, 1994
- 제프리 W. 브라밀리, 킷텔단권 신약원어 신학사전, 요단 출판사, 1994
-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21C 한국교회와 기독교인의 통일의식 기사연창립 15주년기념연구보고서,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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