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뇌성마비아]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 분류 고찰과 뇌성마비아의 발달 특성, 뇌성마비아의 시각운동능력, 뇌성마비아의 운동학습 및 뇌성마비아의 치료, 간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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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뇌성마비의 정의

Ⅲ. 뇌성마비의 원인

Ⅳ. 뇌성마비의 분류

Ⅴ. 뇌성마비아의 발달 특성
1. 뇌성마비 운동발달의 특징
2. 뇌성마비 운동․동작 발달의 특징

Ⅵ. 뇌성마비아의 시각운동능력

Ⅶ. 뇌성마비아의 운동학습

Ⅷ. 뇌성마비아의 치료 및 간호
1. 재활교육
1) 식사지도
2) 옷갈아입히기
2. 안전한 환경을 조성
3. 적당한 영양섭취를 유지
4. 적당한 휴식의 제공
5.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장애를 극소화
6. 부모 교육

Ⅸ. 뇌성마비아의 놀이치료
1. 놀이의 특성
2. 놀이의 교육적 가치
3. 감각발달 놀이
4. 운동발달 놀이
5. 상지 발달 놀이

Ⅹ. 뇌성마비아의 음악치료

Ⅺ.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아개념은 장애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장애인관은 일반타인들이 장애인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측면보다는 장애인 자신이 자신의 장애를 어떻게 보느냐 하는 측면도 포함되고 있다. 또한 자아개념은 정의적인 영역의 핵심으로서 인간화 학습과 관련이 있다. 뿐만 아니라, 자아개념은 특수 교육의 형태, 즉 분리교육이냐 통합교육이냐의 논의를 고려해야 할 요인이다. 자아개념은 진로지도 혹은 직업지도의 성패를 판가름할 만큼 직업재활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중요한 특수교육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 자아개념은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 그 중에서도 신체적 요인은 빼놓을 수가 없다. 지체부자유의 대표적인 형태인 뇌성마비아동의 자아개념은 특수성을 띨 수밖에 없다. 뇌성마비는 아주 어렸을 때에는 보살펴주는 부모의 사랑을 느끼지만, 성장함에 따라 자신의 신체에 대해 눈을 뜨게 되고, 더욱이 사춘기에 접어들면서부터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이 절정에 이르게 된다. 부정적인 신체적 자아개념은 타인에 대한 증오감으로 발전하게 되고, 결국에는 인성의 변화까지 초래하게 된다.

Ⅱ. 뇌성마비의 정의

뇌성마비(cerebral palsy)는 출산전(prenatal), 출산시(natal), 그리고 출산후(postnatal)의 뇌 손상이나 결함으로 인하여 영속적인 자세와 움직임의 장애를 나타내게 되는 비 진행성 뇌 기능 장애를 의미한다(Bax, 1964). 일반적으로 뇌성마비는 중추성 운동장애 이외에도 지능장애, 언어장애, 경련, 감각·지각장애, 정서장애 와 같은 중복적인 장애를 수반한다(Perstein, 1961).

Ⅲ. 뇌성마비의 원인

뇌성마비의 원인은 다양하며 대부분의 경우 여러 가지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주요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고, 약 20% 정도에서는 원인을 추정할 수 없다고 한다(서울 장애인 종합복지관).
일반적으로 뇌성마비의 원인은 발생론적 입장에 의해서 출산전(prenatal), 출산시(natal), 그리고 출산후(postnatal)의 원인으로 구분된다(Cruickshank, 1976).
참고문헌
곽승철 외 5명(1996)-뇌성마비아의 동작훈련, 대구대학교출판부
교육과학사-뇌성마비 영유아 바로키우기
김미예외-최신 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김미예 외(2004)-최신 아동건강간호학 각론, 서울 : 현문사
김형식외(2006)-장애인 복지 이론과 실제, 상지피앤아이
신현기 등(2000)-특수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안소윤(1993)-뇌성마비의 평가와 물리치료, 서울
홍경자 외(2003)-아동간호학Ⅱ,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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