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뇌성마비아]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 분류 고찰과 뇌성마비아의 발달 특성, 뇌성마비아의 시각운동능력, 뇌성마비아의 운동학습 및 뇌성마비아의 치료, 간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뇌성마비]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 분류, 증상 고찰과 뇌성마비아의 특징, 뇌성마비아의 장애요인 및 뇌성마비아의 운동능력 그리고 뇌성마비아의 치료 분석
-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 검사와 간호,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언어치료,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와 부모교육 분석
- 뇌성마비에 대해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뇌성마비의 정의
Ⅲ. 뇌성마비의 원인
Ⅳ. 뇌성마비의 분류
Ⅴ. 뇌성마비아의 발달 특성
1. 뇌성마비 운동발달의 특징
2. 뇌성마비 운동․동작 발달의 특징
Ⅵ. 뇌성마비아의 시각운동능력
Ⅶ. 뇌성마비아의 운동학습
Ⅷ. 뇌성마비아의 치료 및 간호
1. 재활교육
1) 식사지도
2) 옷갈아입히기
2. 안전한 환경을 조성
3. 적당한 영양섭취를 유지
4. 적당한 휴식의 제공
5.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장애를 극소화
6. 부모 교육
Ⅸ. 뇌성마비아의 놀이치료
1. 놀이의 특성
2. 놀이의 교육적 가치
3. 감각발달 놀이
4. 운동발달 놀이
5. 상지 발달 놀이
Ⅹ. 뇌성마비아의 음악치료
Ⅺ.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아개념은 장애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장애인관은 일반타인들이 장애인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측면보다는 장애인 자신이 자신의 장애를 어떻게 보느냐 하는 측면도 포함되고 있다. 또한 자아개념은 정의적인 영역의 핵심으로서 인간화 학습과 관련이 있다. 뿐만 아니라, 자아개념은 특수 교육의 형태, 즉 분리교육이냐 통합교육이냐의 논의를 고려해야 할 요인이다. 자아개념은 진로지도 혹은 직업지도의 성패를 판가름할 만큼 직업재활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중요한 특수교육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 자아개념은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 그 중에서도 신체적 요인은 빼놓을 수가 없다. 지체부자유의 대표적인 형태인 뇌성마비아동의 자아개념은 특수성을 띨 수밖에 없다. 뇌성마비는 아주 어렸을 때에는 보살펴주는 부모의 사랑을 느끼지만, 성장함에 따라 자신의 신체에 대해 눈을 뜨게 되고, 더욱이 사춘기에 접어들면서부터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이 절정에 이르게 된다. 부정적인 신체적 자아개념은 타인에 대한 증오감으로 발전하게 되고, 결국에는 인성의 변화까지 초래하게 된다.
Ⅱ. 뇌성마비의 정의
뇌성마비(cerebral palsy)는 출산전(prenatal), 출산시(natal), 그리고 출산후(postnatal)의 뇌 손상이나 결함으로 인하여 영속적인 자세와 움직임의 장애를 나타내게 되는 비 진행성 뇌 기능 장애를 의미한다(Bax, 1964). 일반적으로 뇌성마비는 중추성 운동장애 이외에도 지능장애, 언어장애, 경련, 감각·지각장애, 정서장애 와 같은 중복적인 장애를 수반한다(Perstein, 1961).
Ⅲ. 뇌성마비의 원인
뇌성마비의 원인은 다양하며 대부분의 경우 여러 가지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주요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고, 약 20% 정도에서는 원인을 추정할 수 없다고 한다(서울 장애인 종합복지관).
일반적으로 뇌성마비의 원인은 발생론적 입장에 의해서 출산전(prenatal), 출산시(natal), 그리고 출산후(postnatal)의 원인으로 구분된다(Cruickshank, 1976).
- 참고문헌
-
곽승철 외 5명(1996)-뇌성마비아의 동작훈련, 대구대학교출판부
교육과학사-뇌성마비 영유아 바로키우기
김미예외-최신 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김미예 외(2004)-최신 아동건강간호학 각론, 서울 : 현문사
김형식외(2006)-장애인 복지 이론과 실제, 상지피앤아이
신현기 등(2000)-특수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안소윤(1993)-뇌성마비의 평가와 물리치료, 서울
홍경자 외(2003)-아동간호학Ⅱ, 현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