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마케팅] 감성마케팅의 정의와 감성마케팅의 중요성 및 감성마케팅의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감성마케팅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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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감성마케팅의 정의

Ⅲ. 감성마케팅의 중요성
1. 감성이 구매를 자극한다.
2. 소비자는 더 자극적인 것을 원한다.

Ⅳ. 감성마케팅 사례
1. 스타벅스 - 스타벅스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스타일과 문화` 창출
2. 인디고 소비자의 판타지 감성을 자극하고 자유와 독립이라는 `인디정신`를 창출

Ⅴ. 향후 감성마케팅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여 감동을 주는 것이 감성마케팅이다. 과거에 제품의 기능적 특징이나 서비스, 기술 혁신에만 관심이 쏠렸던 마케팅이 이제는 이러한 이성 마케팅을 벗어나 소비자의 감성에 어필하는 체험적 마케팅인 감성마케팅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는 이제 단순히 이성적이고 합리적 기준으로만 상품을 선택하지 않는다. 그들은 상품을 선택함으로써 심리적, 정신적으로 만족을 얻기를 원한다. 이런 소비자의 변화에 맞혀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감성마케팅의 조건에는 네 가지가 있다. 첫째로 사람들의 다양한 욕구에 맞추어 그들의 관심사, 라이프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좀더 소비자화 된 입장으로 그들에게 다가갈 필요가 있다. 둘째로는 상품을 가장 잘 알리는 방법으로 경험을 이용하는 것이다. 그 무엇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셋째로는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관계 속에서 그들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후원자가 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넷째로는 신뢰를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 네 가지 조건을 모두 고려함으로서 소비자에게 더 다가갈 수 있는 성공적인 감성마케팅이 될 것이다. 소비자에게 감동을 줬던 마케팅의 사례 중 특히 오감을 이용한 것은 주목 할 만 하다. 후각에 자극을 주는 향기 마케팅은 발견할 수 없는 `느낌과 인상`을 부여함으로써 브랜드 차별화에 큰 성공을 거두었다. 청각을 이용한 마케팅에는 주로 음악이란 감각으로 구매의욕을 돋구는 음악마케팅이 관심을 끌고 있다. 다음으로 감각 중에 가장 포착력이 뛰어난 시각을 활용한 컬러마케팅도 우리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미각이라는 일차원적 감각적 체험을 추억이나 즐거움, 재미를 선사하는 시간과 공간 속에 접목시켜 다차원적인 시너지도 낼 수 있다. 그 예로 시식 행사가 대표적이다. 마지막으로 촉각 마케팅은 주로 여성들의 화장품에서 자주 볼 수 있다. 그밖에 복합적 마케팅의 사례에서는 스타벅스를 빼 놓을 수 없다. 스타벅스는 기존의 커피 전문점과는 달리 최고급 원두와 분위기를 중시하여 차별화에 성공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오리온 초코파이는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 주는데 성공하였다.
참고문헌
◎ 김영한.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넥서스. 2003.
◎ 시카오 나오키. 잠든 시장을 깨운다. 감성마케팅.
◎ 연합뉴스. 기업과 미술의 만남 &아트 마케팅& 활기. 2006-3-26.
◎ 이두희. 광고론. 박영사. 1997.
◎ 정지혜. 감성마케팅에 대한 몇 가지 오해. LG 주간경제.
◎ 폴 스미스, 최경남 역.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서울 : 거름. 2005.
◎ 한민희. 광고 경영론. 학현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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