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손가정, 청소년비행] 결손가정의 개념, 특징, 청소년비행의 원인이론과 결손가정․청소년비행의 관계성 및 결손가정 청소년비행의 방지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결손가정의 개념
Ⅲ. 결손가정의 특징
Ⅳ. 청소년비행의 원인 이론
1. 차별교재 이론
2. 아노미 이론
Ⅴ. 결손가정과 청소년비행의 관계성
Ⅵ. 결손가정 청소년의 비행 방지 방안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의 발달과정에는 다양한 환경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동시에 복잡한 맥락을 형성하면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부모를 포함하는 가족환경요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는 점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다. 이러한 가족환경의 영향은 청소년비행에서도 마찬가지로,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조사된 자료에 따르면, 청소년비행의 원인이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 가정 교육의 잘못이라는 대답(약 60%)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조사된 바 있으며,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들의 태도를 조사한 외국의 연구에서도, 많은 교사들은 가정에서 자녀에 대한 부모의 무관심이나 감시소홀 등이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중요한 원인으로 지적하였다(The American Teacher). 일반적으로 가족환경에서 가장 중심적이 역할을 하는 부모는 정서적인 표현을 하거나 강화와 처벌을 주는 등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부모간의 관계와 갈등을 통해서도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처럼 발달에 미치는 가족의 영향은 긴 시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특히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는 일방적인 것(예를 들면, 부모-->자녀)이 아니라, 부모와 자녀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양방향적인 특징을 보이기 때문에, 부모(가족)와 자녀간의 관계의 특징 및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Ⅱ. 결손가정의 개념
결손가정은 외형적인 형태상의 결손가정이 있고, 실질적인 결손가정이 있다. 형태상의 결손가정은 조부모와 부모, 그리고 자녀가 함께 살아가는 일반적인 가족의 형태를 이루지 못한 경우이다. 넓은 의미에서 할아버지와 할머니와 함께 살지 못하는 핵가족의 경우도 포함되며, 이 경우는 핵가족이 일반화되어 가는 추세이므로 본 글에서는 일단 결손가정에서 제외한다. 그 이외에도 편부․편모가정, 조부모 양육가정, 소년 소녀가장 가정, 이혼가정, 미혼모 가정
- 참고문헌
-
김태준 : 정상가정 아동과 결손가정 아동의 결손유형에 따른 성격 특성. 강원대 대학원. 1992
박원재 : 결손가정과 일반가정 학생간의 적응특성에 관한 연구. 영남대 대학원. 1995
심우섭 : 결손가정아동의 욕구수준과 성격의 관계. 영남대 대학원. 1993
양연순 : 결손가정 아동과 정상가정아동의 자아개념 및 성격특성 비교 연구. 건국대 대학원. 1994
이건용 : 결손가정 청소년의 문제점과 그들을 위한 서비스실태에 관한 연구. 숭실대 대학원. 1994
이연우 : 결손 가정아의 가정환경 요인과 성격 요인간의 관계 연구. 건국대대학원. 1992
정경숙 : 결손가정 학생의 가정환경 및 성격특성. 연세대 대학원.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청소년과 가정(빈곤, 다문화, 조손, 이혼 가정)중 하나를 택하여 이를 대상으로 있는 청소년 복지 사례를 찾아 서술하고 이 사례의 강점과 개선방향을 논하시오
- 성경적 설교 해석의 원리
- 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하시오.
-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국제경영에 있어 독점적 우위를 통한 성공사례를 소개하시오
- 피아제,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도덕성 발달이론)
- 이론의 의의(정의)와 기능
-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