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식 교수기법, 강의식 수업] 강의식 교수기법(강의식 수업)의 개념, 특징과 강의식 교수기법(강의식 수업)의 단점, 장점 및 강의평가, 효율적인 강의 진행방법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강의식 교수기법(강의식 수업)의 개념

Ⅲ. 강의식 교수기법(강의식 수업)의 특징

Ⅳ. 강의식 교수기법(강의식 수업)의 단점과 유효성
1. 강의식 교수기법의 단점
2. 강의식 교수기법의 유효성

Ⅴ. 강의식 교수기법(강의식 수업)의 장점

Ⅵ. 강의방법과 매체의 선택
1. 강의방법의 선택
2. 강의매체의 선택
3. 강의매체 선택 원칙

Ⅶ. 강의 평가
1. 강의 평가의 필요성
2. 강의 평가의 도입

Ⅷ. 효율적인 강의 진행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집단 수업 중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 '강의'일 것이다. 강의는 일반적으로 고등 교육이나 훈련의 경우에 쓰이는 용어이지만 여기서는 교사나 강사가 집단의 학생이나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또는 피훈련자들에게 이야기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해서 부르기로 한다. 수없이 많은 교수 방법이 있긴 하지만, 교육 수준의 높고 낮음을 막론하고 얼굴을 서로 마주 대고 하는 이야기, 즉 '강의'가 아직도 교수 방법의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앞으로도 상당기간 동안 더 이 현상은 계속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의'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는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은 비교적 놀라운 일이다. 뿐만 아니라, 다른 교수 매체나 교수 방법과 같이 통제된 실험의 결과로 얻어진 정보는 더더구나 적다. 따라서, 강의의 유용성에 관한 의견들은 상당히 강력하지만 그러한 의견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는 그다지 강하지 못한 것이다. 무엇이 좋은 강의인가에 대해서 정의하기는 상당히 어려운데, 그 이유는 몇 가지 연구 결과에서 학생들이 강의에서 좋게 생각하는 것들이 서로 다르거나 상반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Ⅱ. 강의식 교수기법(강의식 수업)의 개념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된 수업모형이다. 강의법은 여러 가지 교수법 중에서도 가장 역사가 오래된 교수법 가운데 하나로서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 이후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즉, 강의법이란 우리가 초등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받고 있는 교수방법이다. 수업시간에 교사는 미리 준비한 지식이나 정보를 학생에게 전달하고, 학생은 그 지식이나 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말한다.

Ⅲ. 강의식 교수기법(강의식 수업)의 특징

강의식 수업이란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을 교사가 학생들에게 언어를 사용하여 그대로 전달하는 수업 방식이다. 이 수업 방법은 지식 전달이 학습 활동의 주된 목표이며, 학생은 지
참고문헌
▷ 교육소식(2000. 1. 5), 대통령 신년사, 교육혁명으로 지식기반사회 창출, 교육부
▷ 이성호(1999), 교수방법의 탐구, 양서원,
▷ 장인순(1997), 시청각매체를 통한 음악교육의 방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 조벽(2000), 새시대 교수법, 한단출판사,
▷ 최동근, 양용칠, 박인우(1999),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강의법
  • 수업 효과도 낮아질 수밖에 없다.또한 실생활의 대비를 중요시하는 실용주의 교육철학이 대두됨에 따라 이러한 방법만으로는 학습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고,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오늘날은 강의법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매체, 교수 보조물 등을 사용하고 발문을 통한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시도하는 동시에 설명기법을 개선하는 등의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장점단점①강의법은

  • [강의법]강의식교수법(강의식수업, 강의법)의 의미와 종류, 강의식교수법(강의식수업, 강의법)의 고려사항과 단계, 강의식교수법(강의식수업,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 강의식교수법(강의식수업, 강의법)의 대안 분석
  • 강의식교수법(강의식수업, 강의법)의 의미와 종류, 강의식교수법(강의식수업, 강의법)의 고려사항과 단계, 강의식교수법(강의식수업,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 강의식교수법(강의식수업, 강의법)의 대안 분석Ⅰ. 서론Ⅱ. 강의식교수법(강의식수업, 강의법)의 의미Ⅲ. 강의식교수법(강의식수업, 강의법)의 종류Ⅳ. 강의식교수법(강의식수업, 강의법)의 고려사항1. 도입부의 기술2. 이야기하는 기술3. Body Language4. 교재․교수의 사용법5. 최종 정리의 기

  • 강의법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그대 안을 생각해본다
  • 강의법학습 목표: 강의법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그 대안을 생각해 본다.이것을 알려주마!1.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2. 강의법의 특징, 장단점3. 강의식 수업 모형4. 효과적인 설명 방법5. 발문의 목적과 기법6. 판서의 기능과 요령7. 그 밖의 장,단점8. 강의학습이 갖추어야 할 요건9. 훌륭한 강의자를 위한 제언1.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1)강의법의 성격강의법은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된 수

  • 현장에서 느끼는 여러가지 교육기법들의 장단점_교육 방법론
  • 의해서 판단을 하게 됨)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가1) 성인교육의 경우 30~40분 단위로 교수기법을 바꾸어 가면서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높음2) Learning Pyramid에서 말하는 순서대로 서로 가르쳐보기-행동으로 실습하기-토론하기-사례로 설명하기 등의 방법을 적극 활용할 것3) 교육기획자가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추어 최적의 교수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 자신의 주력 방식에 맞추어 모든 교육을 push하는 것은 곤란함.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강화되고, 학교급별로 사회과의 특성이 분명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초등학교에서는 사회 기능 및 기초?공통 개념, 사회 문제 등을 축으로 하여 시간적(역사), 공간적(지리) 내용을 통합하는 융합형, 중학교에서는 각 학년별로 2개 영역의 내용을 배치하는 상관형 통합, 고등학교는 사회과 체계 속의 과목 분리형이 명확해졌다. 바. 5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7~1992): 사회과의 성숙  제5차 교육 과정은 기본적으로 제4차 교육 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적 요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