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기업] 가상기업의 특징, 운영방식, 집중화와 가상기업의 장점, 가상기업의 성공요건 및 향후 가상기업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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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가상공간의 활용

Ⅲ. 가상기업의 특징

Ⅳ. 가상기업의 점포특성
1. 네비게이션(navigation)
2. 제품가치(merchandise value)
3. 쇼핑경험(shopping experience)
4. 고객친밀도(customer intimacy)
5. 커뮤니티(community)

Ⅴ. 가상기업의 운영 방식

Ⅵ. 가상기업의 집중화

Ⅶ. 가상 마케팅
1. 가상 마케팅 시스템의 기본 아키텍처
2. 가상 마케팅 시스템의 참가자
3. 가상 마케팅 시스템 등장에 따른 교환특성의 변화

Ⅷ. 가상기업의 장점

Ⅸ. 가상기업의 성공요건

Ⅹ. 향후 가상기업 전망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상기업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우리는 기업분석을 해야 한다. 그 틀로서 포터의 가치사슬(Value chain)모형을 사용하기로 한다. 가치사슬모형에 의하면 기업은 원재료의 구입과 가공에서 시작하여 최종소비자에게 재화와 서비스를 전달하기까지 여러 개의 가치사슬로 구성된 가치시스템(value system)으로 볼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업무흐름(Workflow)이라는 것도 사실은 하나의 가치사슬에 해당한다. 하나의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단위를 우리는 업무과정(business process)이라고 부르자. 이러한 개별적인 업무과정은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로 생산기술, 공학기술, 관리기술, 정보기술 등에 의해 뒷받침된다. 즉 이러한 기술들은 기업의 기반구조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분석은 그 시각을 하나의 기업에 국한시킨 것이다. 그러나 정보기술에 의해 네트워크화된 사회에서는 기업의 가치사슬이 다른 기업 또는 조직(정부, 소비자, 등)의 가치사슬과 연결이 된다. 가상기업이란 이렇게 기업과 기업(또는 다른 조직)간에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네트웍에 의해 연결된 하나의 가치사슬로 정의될 수 있다. 따라서 하나의 기업은 동시에 여러 개의 가상기업에 참여하게 되고 하나의 가상기업은 여러 개의 기업과 조직의 가치사슬을 연결하여 구성하게 된다. 이와 같은 가상기업은 실제조직과 같이 항상 존재하기보다는 비지니스상의 필요에 따라 만들어졌다가 필요성이 없어지면 소멸하는 일종의 임시적인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가상기업에 참여하는 기업은 그 잠재적 또는 현시적 시장의 영역과 규모를 현재(실제)기업이 가지는 시장보다 확대된 시장으로 가지는 것이 가능해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새로운 시장에의 참여와 창출도 가능해진다.
이는 현재 실제 기업이 가지지 못하는 자원과 기술력(technological expertise and know-how)을 가상기업의 형성을 통해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자원과 기술의 공유는 서로의 결점과 결여된 부분을 서로 보완하는 것으로 그친다. 가상기업에 의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이를 관리하는 것은 여전히 실제기업의 경영관리자에게 남겨진 책무이다. 따라서
참고문헌
* 김인수(2001), 세계가 두려워할 미래의 한국기업 어떻게 만들 것인가, 삼성경제연구소
* 라도삼(1999), 비트의 문명, 네트의 사회-가상공간에 대한 철학적 탐색,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 이진로(1997), 한국 컴퓨터 통신 산업의 형성 및 성장에 관한 연구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 기업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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