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 [브랜드마케팅]2008년 소비트렌드 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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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브랜드마케팅] 수업 중간고사 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2008 소비트렌드 전망과 함께 이에 따른 기업의 대응방안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최근 나타나고 있는 소비트렌드의 변화
(1) 제품가치중심의 소비트렌드
(2) 브랜드 중심의 소비트렌드
(3) 온라인 중심의 소비트렌드

2. 소비트렌드의 변화로 인한 기업 경쟁원천의 변화
(1) 기업의 경쟁력 원천의 변화
(2) 경쟁우위의 변화

3. 산업계의 영향과 대응방안
(1) 가치창출을 위한 전략 수립
(2) 마케팅 측면에서의 변화 모색
본문내용
1. 최근 나타나고 있는 소비트렌드의 변화

최근의 소비트렌드는 가격과 품질위주의 소비에서 벗어나 제품의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로 전환되고 있다. 이는 소비자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에 맞는다면 제품의 가격수준에 관계없이 구매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소비트렌드의 변화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이 내재되어 있다.
첫째, 소득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면서 중산층의 폭이 확대되고, 중산층은 기본적인 소비욕구이외에 자아실현적 소비를 추구한다.
둘째, 기술진보의 급진전과 제품간 격차 축소로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 폭이 넓어지면서 브랜드와 디자인 등 제품의 가치를 중요시하게 되었다.
셋째,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의 정보력이 크게 늘어나 제품의 비교구매가 훨씬 용이해졌기 때문이다. 과거처럼 생산자 중심의 정보제공이 아니라 소비자가 직접 제공하는 심도있는 정보를 통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1) 제품가치중심의 소비트렌드

기존의 제품개발은 선도적인 소비자인 Early Adoptor를 주 대상으로 해서 기술적인 우위나 복잡한 기능, 스케일의 방대함에 주안점을 두었는데 반해, 최근의 소비자들은 복잡한 것보다는 단순하면서도 본원적인 기능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복잡하고 신기술을 선호하는 10대후반에서 20대 초반까지의 매니아들과 단순하고 일상적인 것을 선호하는 현재의 대중적인 소비층(2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과는 괴리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례는 PSP보다 컨텐츠가 훨씬 간단하고 조작이 쉬운 닌텐도 DS의 성공이나, 검색이라는 본원적인 기능에 충실한 구글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다.

(2) 브랜드 중심의 소비트렌드

애플의 아이팟이나 모토로라의 레이저폰이 경쟁제품보다 기능적으로 우수하거나 가격이 저렴하지 않음에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은 디자인이 뛰어나고, 소비자들이 해당 브랜드에 대해 로열티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중시 경향은 스타벅스의 사례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소비자들은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의 문화를 기꺼이 소비하는 경향을 보인다.

(3) 온라인 중심의 소비트렌드

마케팅채널도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채널보다는 온라인 유통채널상에서 상품간의 비교구매를 통한 비중이 커지고 있다. 이는 웹2.0시대의 도래로 마이크로미디어가 중시되는 추세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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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28 22:5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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