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특징 및 다문화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유아사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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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서론에서는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대한 상세한 논의를 작성하였으며, 결론에서는 다문화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1.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
2.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

Ⅱ 유아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
1. 유아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유아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유아 다문화 교육의 내용
4. 유아 다문화 교육의 방법
5. 우리 나라에서 유아 다문화 교육의 의미
6. 유아 다문화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및 영역별 활동
 (1) 언어생활
 (2) 탐구생활
 (3) 건강생활
 (4) 사회생활
 (5) 표현생활

Ⅲ 맺 음 말(유아 다문화교육의 과제)
본문내용
Ⅱ 유아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

세계가 지구촌화와 정보화가 되어감과 동시에 오히려 심각한 파편화와 지역화 현상이 나타나 인종과 종족의 문화 차이나 집단의 이익 때문에 발생하는 분규는 오히려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서로 간에 대한 이해와 포용심의 부족으로 세계 곳곳에서 크고 작은 분쟁과 테러 등이 일어나고, 많은 사람들이 그로 인해 고통받고 있으며, 그러한 문화의 거친 소용돌이 한가운데 지금 우리의 아이들이 서있는 것이다. 다문화 교육은 개인들이 자신의 나라와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성을 접하도록 하는 교육 과정이므로, 인류의 보편적 문화가치를 추구하고 세계 가치와 문화적 다원성을 강조하는 문화 상대주의적 입장을 견지한다. 또한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함께 살고 있는 나라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한 이유로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우리 나라 사람들은 다문화 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사회에만 필요한 것이라는 오해를 갖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나 교육자료의 개발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 나라도 여러 민족과 인종이 활발히 교류하는 국제시대의 한 일원인 만큼, 다른 나라 사람들의 문화나 종교, 정치 등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발달적으로 볼 때, 유아기는 유아자신은 물론 타인의 문화적 유산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는 중요한 기간이므로, 다문화 교육을 통하여 유아에게 세계의식을 길러주기 위한 생활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교사와 부모 모두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와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그러한 인식이 유아들에게 교육으로 전달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요즈음의 유아들은 다양한 문화에 노출되어 있다. 그 문화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간에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령의 아동들에게도 이제 많은 문제들이 직접 전달되어 가고 있다. 미래의 주역이 될 유아들에게 타문화·타정보는 유익할 수 있다. 이제 적극적인 자세로 그들에게 세계적인 이슈들을 이해하고 유익할 수 있다. 이제 적극적인 자세로 그들에게 세계적인 이슈들을 이해하고 거기에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는 세계 시민적인 자질을 길러주는 것이 21세기 유아교육의 방향이라고 하겠다. 이는 세계적인 추세로서 범국가적으로 교육의 중요한 의무로 부상되고 잇는 것이다.

1. 유아 다문화 교육의 개념

다문화 교육 운동은 1960년대 미국에서의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시민권 운동의 산물이다. 이렇게 다문화 교육은 원래 학교내의 인종차별주의와 관계되었으나, 그것이 성차별, 계층간의 차별, 장애에 대한 차별주의로 확산되어갔다. Banks는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문화교류적인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중요한 목표를 가진 과정으로 언급하고 있다. 시대와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한 다문화 교육의 개념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비슷한 개념들의 복잡한 관계를 명확히 정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보편 타당한 일반적 의미로 다문화 교육을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실시할 다문화 주의의 교육적 적용을 위해서 연구목적을 고려하여 다문화 교육의 개념을 정의해 본다면, 다문화 교육이란 문화적으로 다원적인 사회를 준비시키고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타문화와 인종에 대해 개방적이고 이해적인 태도를 가져 그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는 교육으로 정의한다.

2. 유아 다문화 교육의 목표

다문화 교육은 민주적 가치와 이념에 토대를 두고 다양한 사회와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문화적 다원주의를 양성할 목적을 두고 있다. Derman-Sparks & A.B.C. Task Force는 다문화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을 자유의 연습이라고 하였다. 즉 각 개인이 서로를 존중하는 진정한 자유를 누릴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교육의 목표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다문화 교육은 소수만을 위한 특정 프로그램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효과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철학이다. 그것은 정확한 앎으로 역사적인 생략과 문화적인 왜곡을 대치함으로써 무지, 편견, 인종차별을 극복하고자 한다. 다문화 교육의 목표 역시 개념과 마찬가지로 다양하게 설명되고 있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다양한 사람들이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각기 스스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하고 나아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관계 속에서 긍정적인 개인적, 문화적 정체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중략...)
참고문헌
1. 【교수매체로서의 자원재활용 방향모색 및 적용】 / 서울특별시교육청지정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문성유치원, 2003년

2. 【통합적 접근 방법을 통한 유아의 환경보호적 소비자 행동 활성화】 / 서울특별시 교육청지정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동아유치원, 2004년

3.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10주년기념 제1회 국제학술대회】 / :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 2004년
6.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 분석】 /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영옥, 2001년

4.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에 나타난 환경교육 분석】 /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월계, 2003년

5. 【평화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 한국 어린이의 사회 문화적 환경과 사회적 갈등에 대한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신은수·홍순정·최석난, 2005년

6. 【유치원 평화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 강남교육청 교사 직무연습, 신화식, 2002년

7. 【유아기 평화교육을 위한 이론적 탐색】 / 열린유아교육학회지, 김영주, 199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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