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평화교육의 내용과 특징 및 평화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유아사회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론에서는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평화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대한 상세한 논의를 작성하였으며, 결론에서는 평화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1.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
2.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

Ⅱ 유아 평화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
1. 유아 평화교육의 개념
2. 유아기 평화교육의 필요성
3. 유아 평화교육의 목적 및 실천방안
4. 유아 평화교육의 내용체계 및 환경 구성
 (1) 유아 평화교육의 내용체계
 (2) 유아 평화교육의 환경구성
5. 유아 평화교육과 사회교육 연결
 (1) 유아 평화교육에서 다루어져야 할 학습목표
 (2) 평화교육의 학습목표와 사회교육의 주제 연결

Ⅲ 맺 음 말(유아 평화교육의 과제)
본문내용
Ⅱ 유아 평화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

현대사회는 가치관의 혼란으로 인한 총체적 위기에 봉착해 있다. 그러한 위기의 징후는 생명 경시 풍조, 가족 관계의 해체, 끊임없는 전쟁, 성차별, 인종차별, 낙태, 인권침해, 환경 등 인간 생활과 생태계의 전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교육은 과연 인류의 갈등의 문제, 평화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교육은 의식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비관적 전망에 대처하면서, 미래에 대한 대안적 전망을 개발하고 그것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교육시킬 수 있을까?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교육도 무엇인가 해야 하고, 또 할 수 있다는 신념의 구체적 표현이 바로 평화교육이다.
그런데 이러한 평화교육이 제대로 꽃피워 보지도 못한 채 평화교육에 대한 오해와 부정적 인상이 존재하며, 그러한 부정적 인상이 전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의 평화교육의 실천에 실질적 장애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평화'라는 단어를 둘러싼 의미의 혼란은 각자의 종교적, 이념적 성향, 이상사회에 대한, 혹은 미래사회에 대한 서로 다른 전망, 서로 다른 국적, 혹은 서로 다른 기질 등이 평화에 대한 보편적 정의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들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평화의 개념적 혼란은 다시 평화교육의 실천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왜냐하면 '평화'의 부정적 인상이나 악용으로 인하여, 그리고 평화의 정립된 개념의 부재로 인하여 '평화교육'의 개념 또한 모호해지며, 따라서 '평화교육'의 정착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평화교육의 실천에 있어서 제 일차적인 과업은 평화의 개념과 평화교육의 개념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1. 유아 평화교육의 개념

"평화를 위한 교육"은 도대체 무슨 의미를 지닐까? 그 접근의 첫 단계로서 평화의 개념에 대해서 잠시 살펴보자.
'평화'라는 단어는 다양한 시기에 다양한 집단에 의해서 다양하게 이해되어 왔다. 그리스어로는 평화가 에이레네인데, 이는 기본적으로 '휴전'을 의미하는 말이다. 에이레네는 원래 사람간의 관계나 태도를 함축하고 있지 않고, 지속되는 전쟁 중에 잠시적인 휴전상태를 의미한다. 라틴어로는 평화가 팍스 인데, 이말 또한 갈등적인 이해관계 당사자들 간의 다소 '깨지기' 쉬운 합의를 의미한다. 영어단어 peace의 어원은 바로 pax이다.
평화를 의미하는 히브리어는 '샬롬(shalom)'이다. '샬롬'은 '완전하다''완전하게 하다''끝내다' 등의 뜻을 지닌 '샬렘(shalem)' 이라는 동사에서 나온 명사로서 사전적 의미는 '완전(completeness)이나 전체(wholeness)'혹은 적극적 복지의 상태를 의미한다. 그래서 샬롬은 평화의 의미로 사용할 때에는 그 사용하는 사람의 마음속에는 완전함, 통일, 전체성, 충만함 등이 깃든 인간사회 혹은 세계에 대한 염원이 담겨있다. 평화가 있는 곳에서는 '전체'나 그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 모두가 각각의 최적의, 최상의 존재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러시아어로는 '미르(mir)'인데, 이 말은 '평화'와 '세계'라는 두 가지 의미가 합쳐진 것이다. 따라서 '미르'라는 말속에는 세께의 평화란 세계가 진정 세계성을 가지는 상태이며, "세계가 평화롭다"함은 세계가 '세계'라는 말이 뜻하는 '전체성'의 완숙 상태에 있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중국어로는 '허핑'이다. '허핑'은 좁은 의미로는 전쟁이 없는 상태를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로는 사람들이 서로 화목하게 지내는 것, 개인과 사회, 자연의 모든 사물, 사건들이 평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샬롬'과 '에이레네'나 '팍스'의 의미 모두가 합치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의 '평화'라는 말은 바로 중국어의 '허핑'의 의미를 지닌다.

2. 유아 평화교육의 필요성

최근 유아교육 분야에서 평화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평화를 유아들에게 교수하자는 주제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우리가 유아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많은 주제 중에서 평화롭게 행동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상기시켜주고 있다. 유아교육은 전인 교육이 추구되어져야하며 따라서 교육의 중심이 유아의 생활에 있어야 한다. 즉, 유아기는 유아의 생활 속에서 유아 자신의 활동과 경험을 통하여 삶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유아는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태도, 가치나 규범 등을 반복된 행동을 통하여 습관화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에서 바람직하게 생활할 수 있다. 이는 곧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이유가 된다. 따라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는데 그 중에는 평화나 전쟁에 관한 개념의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교수하자는 것을 강조하는 연구들도 있다. 평화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고안된 평화교육은 폭력과 전쟁, 갈등의 중재, 개인간의 상호적인 관계, 사회정의, 세계질서의 영역을 포함한다.

(중략...)
참고문헌
1. 【교수매체로서의 자원재활용 방향모색 및 적용】 / 서울특별시교육청지정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문성유치원, 2003년

2. 【통합적 접근 방법을 통한 유아의 환경보호적 소비자 행동 활성화】 / 서울특별시 교육청지정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동아유치원, 2004년

3.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10주년기념 제1회 국제학술대회】 / :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 2004년
6.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 분석】 /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영옥, 2001년

4.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에 나타난 환경교육 분석】 /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월계, 2003년

5. 【평화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 한국 어린이의 사회 문화적 환경과 사회적 갈등에 대한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신은수·홍순정·최석난, 2005년

6. 【유치원 평화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 강남교육청 교사 직무연습, 신화식, 2002년

7. 【유아기 평화교육을 위한 이론적 탐색】 / 열린유아교육학회지, 김영주, 1996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의 예절교육,기본생활습관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초등학교의 통일교육,글쓰기교육,글씨쓰기교육,기본학습훈련
  • 내용 및 지도방법1) 학습 규율 훈련2) 학습 용구 사용법3) 말하기(발표력) 훈련4) 듣기 훈련5) 분단학습 훈련참고문헌Ⅰ. 초등학교의 예절교육1. 학년별 예절교육의 지도 목표1) 1, 2학년①자세를 바르게 하고 복장을 단정히 한다.②동무나 어른들에게 알맞은 말을 쓰고 바른 인사를 할 줄 안다.③물건을 주고받을 때나 식사를 할 때 바른 예절을 지킨다.④국기에 대한 경례 방법을 알고 집회 때의 예절을 안다.2) 3, 4학년①자세와 용의를 바르게 함

  • 북한-사회문화,교육체제,남북교류,새터민
  • 북한의 문화와 인간형성-북한의 교육-- 목 차 -Ⅰ 북한의 교육 체제가. 교육 제도나. 교육 내용 및 방법Ⅱ 북한의 특수&과외 교육가. 특수 교육제나. 북한의 과외활동Ⅲ 남북한 교육의 비교와 통합가. 서론나. 남북한의 교육비교다. 남북한의 교육통합라. 통일 이후의 교육마. 결론Ⅳ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과 통일 후의 과제가.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나. 새터민과의 화합을 통한 통일 준비다. 통일 이후의 남북의 과제Ⅴ 총론Ⅵ 참고

  • 남북한 교육의 비교와 통일을 대비한 교육방안
  • 북한의 문화와 인간형성-북한의 교육-- 목 차 -Ⅰ 북한의 교육 체제가. 교육 제도나. 교육 내용 및 방법Ⅱ 북한의 특수&과외 교육가. 특수 교육제나. 북한의 과외활동Ⅲ 남북한 교육의 비교와 통합가. 서론나. 남북한의 교육비교다. 남북한의 교육통합라. 통일 이후의 교육마. 결론Ⅳ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과 통일 후의 과제가.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나. 새터민과의 화합을 통한 통일 준비다. 통일 이후의 남북의 과제Ⅴ 총론Ⅵ 참고

  • [교직] 대안 교육의 분석
  • 교육이념은 노작교육과 인간교육 및 자연과의 친화교육 등에 거의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대안 교육은 그 구체적인 실천 양태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지향하는 이념에서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보여주고 있다. 아동을 주체적, 자율적, 독립적 개체로 보는 아동관, 공동체 가치 중시, 학습 내용과 방법의 변화, 생명존중 사상, 노작 활동 중시, 작은 학교 지향, 지역 사회와의 긴밀한 관계 유지 등이다.1) 평화교육개개인의 마음의 평화, 계층간, 민족간,

  • [교육행정]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
  • 교육과정은 교육학계와 학교 현장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더욱이 지난 20여년 동안 미국에서 이루어진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는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였다(Lake, 1994, Lipson, et al., 1993)). 지식의 폭증, 경제적․사회적 변화와 이들에 대처해야 하는 학교의 책무 강조, 세계화로 인한 복합적인 거대 체제 속에서 21세기를 대비한 교육의 강조 등의 배경 하에 통합교육과정의 중요성과 적절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82학년도부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