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비고츠키 : 사회문화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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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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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고츠키의 생애
2. 사회문화이론의 주요개념
(1) 사회적 상호 작용
(2) 근접 발달 영역(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3. 고등 정신 기능
(1) 아동발달과 정신기능의 분류
(2) 고등 정신 기능의 개념
(3) 고등 정신 기능의 성격
(4)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
4. 사고의 발달과 언어
(1) 언어의 역할
(2) 사고의 발달
(3) 학습의 단계
(4) 비계 설정
5. 교수 학습 이론의 적용
(1) 교육과정
(2) 교수 학습 방법
7.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점
(1) 교육적 시사점
(2) 한계점
- 본문내용
-
1. 비고츠키의 생애
비고츠키(Lev S.Vygotsky, 1896~1934) 는 러시아의 교육학자, 교육심리학자이다. 1896년 백러시아의 은행지점장인 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비고츠키는 1913년 유대인 김나지움을 우등상과 금메달을 받으며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다. 비고츠키는 인문학과 사회과학에 관심이 많았으나 부모의 뜻에 따라 모스크바대학의 의과대학에 지원하였다. 1917년 공산혁명이 일어나던 해에 모스크바대학을 졸업하고 그가 자랐던 백러시아의 고멜의 한 학교에서 문학을 강의하다가 사범대학으로 자리를 옮겨 심리학을 강의하기 시작하였으며 자신의 심리학 논문들을 학술잡지와 신문에 발표하였다. 그는 1924년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신경심리학회에서 Pavlov의 조건반사이론을 비판하는 논문을 발표하여 관심을 끌었다. 그는 이를 계기로 1924년 모스크바대학 심리학 연구소로 초빙되었다. 28세의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소로 초빙되어 온 그는 1934년 결핵으로 요절할 때까지 이곳에서 제자이자 동료이며 비고츠키 학파의 트로이카로 불리는 Luria와 Leontiev와 더불어 많은 연구를 하였다. 그는 다양한 외국어 실력과 문학, 역사, 철학, 예술, 교육,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배경을 기초로 하여 고등정신기능의 사회문화적 기원, 매개, 놀이, 내적 언어, 근접발달영역 등 교육심리학 및 심리학과 관련된 주제는 물론 당시 소련의 실질적인 교육문제였던 일부 소련연방 간 문화차이 해소문제, 정신지체아 학습 장애 문제, 대중의 문맹퇴치문제 등도 연구하였다. 또 Kohler, Koffka 등의 형태심리학을 공부하고 그들의 저서를 번역하였으며 특히 그의 이중자극법의 모체가 되었던 Kohler의 실험에도 관심이 많았다.
2. 사회문화이론의 주요개념
(1) 사회적 상호 작용
비고츠키 이론의 핵심 중 하나는 인간은 사회적․문화적 산물이라는 것이며 어린이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성장해 나가는 사회, 문화, 관습적 맥락들을 함께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여러 인지발달 이론들에서 사회와 인지가 상호작용적이기보다는, 분리된 영역의 기능으로 여겨져 왔다. 비고츠키는 이와 같이 사회․문화적 요인들이 아동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려 했기 때문에 그의 이론이 사회․문화적 접근법으로 일컬어진다.
(2) 근접 발달 영역(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아동의 인지발달은 먼저 사회적 수준인 개인 간 심리적 수준에서 일어나고, 그 다음에 개인 내 심리적 수준에서 일어난다.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수준(actual development level)과 성인의 안내나 능력 있는 또래들과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수준(level of potential development)간의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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