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문화적 차이와 이슬람 여성인권문제’에 관한 사회과 교육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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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배경
1. 인권
1) 인권
2) 여성인권
3) 인권교육
2. 문화
1) 문화
2) 문화적 차이와 문화상대주의
3. 이슬람 여성의 인권
1) 인권침해사례
2) 이슬람 문화권의 문화적배경
3) 왜곡된 코란의 해석과 왜곡된 이슬람 전통회복 운동
Ⅲ. 수업적용
Ⅳ. 사회과 교육에 주요 함의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근대와 현대를 지나오면서 세계 곳곳에서 인간의 기본권을 위한 혁명이 일어났고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위해 투쟁을 해왔다. 그 결과, 세계는 인간의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기관이 세워지고 법률이 제정되는 등 사람다운 삶을 위한 노력이 행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노동자, 장애우 등 사회적 약자들의 인권 보장을 위한 모임과 투쟁이 이어져왔다. 그리고 여성의 인권역시 중요시되어 현재까지 많은 여성권리가 보장되었고 계속해서 권리획득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런데 세계의 어느 지역에서는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는 이러한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소식들을 가끔씩 인터넷을 통해서 접하게 되는데 ‘어떻게 사람으로서 저렇게 잔인할 수가’라는 생각에 경악하곤 한다. 그런 뉴스들 중에 나의 뇌리에 강하게 박힌 것은 이슬람 지역의 여성인권문제에 관한 소식이었다. 세계는 여성인권단체를 설립하고 점점 그 목소리를 높이면서 여성들의 권리를 찾아가고 있지만 일부 지역의 무슬림 여성들은 그들의 작은 권리마저도 존중받지 못하고 있었다. 무슬림 여성들의 인권침해는 죽임을 당할 정도로 심각성이 크고 그만큼 적지 않은 충격이었다. 그래서 그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조사를 해보게 되었는데 그럴수록 더욱 놀랄만한 인권침해사례를 접하기도 하였고, 우리가 오해하고 있었던 문화적 부분을 알게 되기도 하였다.
이미 세계화․지구촌이라 하여 세계의 문제는 그 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며 우리가 함께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따라서 그에 대처할 우리의 자세를 바르게 정립하기 위해서는 모든 인간에 대한 존엄성을 인식하고 각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학교에서는 왕따 문제라거나 학교폭력, 자살 등의 사건으로 인해 학교 교육에서 개인의 인간다운 삶을 위한 인권에 대한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인권교육을 통해서 우리는 국내사회의 문제뿐만 아니라 그를 넘어서서 국제사회에서의 문제를 인식하고 모든 사람의 인간존엄성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 낼 수 있다.
우리는 그동안의 서구문화의 영향으로 인해 문화에 대한 인식이 한쪽에 편중된 경향이 있다. 특정 나라와 지역의 문화를 우수하게 여기는 반면에 그와 다른 문화는 미개하거나 이상하게 여기는데 각 문화에 대해 깊이 알아가고 그 배경을 알게 되면 기존의 잘못된 인식을 바로하고 이해를 바탕으로 그 문화를 대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이슬람문화권의 문화를 살펴보고 왜곡된 사실은 무엇인지, 문화가 형성된 배경은 무엇인지 알고, 이슬람 여성들의 인권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인권
1) 인권 :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부여받은, 평등하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이며 인종․피부․색․성․언어․종교․정치․재산․출생․지위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누구에게나 자연법과 자연권이 보장하고 있는 권리와 자유를 의미한다.
2) 여성인권 : 여성인권은 인권에 비해 그 역사가 짧다. 시민혁명이 일어날 때에도 남성의 인권은 주장되었지만 여성인권은 한참이 지나서야 보장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직후에서야 UN에 의해 남녀평등권에 대한 관심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리하여 "성차별 없는 모든 사람의 인권과 기본적 자유의 존중"을 유엔의 활동목적으로서 유엔헌장(The Charter)에 명시하고, 남녀평등권을 인간의 생래적이고 기본적 권리임을 1948년에 「세계인권선언」에서 천명하였다. 여성인권은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성차별 등의 영역에서 여성의 보호와 권리확보를 의미한다.
3) 인권교육 : 인권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해를 추구하여 인간공동체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노력을 하도록 인간 친화적 가치와 태도를 내면화 하는 교육적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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